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Synology) 나스 DSM 7 업데이트, 뭐가 달라졌을까?

by 빨간꿈 2022. 6. 17.

안녕하세요 빨간꿈입니다.시놀로지 나스 운영체제 DSM 7 버전이 나온 지 어느덧 1년이 다돼가는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안정성을 중시하는 성격에 베타 버전 출시와 함께 바로 업데이트하지 않고 초기 사용자 반응과 호환성 체크를 하고 나중에 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요. 현시점에서는 충분히 사용자들의 피드백도 살펴보았고 넘어갈 때가 되었다고 판단해서 본격적으로 DSM7 업데이트를 단행하였습니다. 오늘은 DSM7 업데이트 방법과 주요 서비스별 달라진 내용에 대해서 빠르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DSM 7 버전 업그레이드

 

먼저 시놀로지 NAS 제어판 > 업데이트 및 복원 페이지에 가보시면 모든 분들께서 DSM 7.0.1 업그레이드 가능 내용을 보실 것입니다. 업그레이드를 마음먹었다면 '다운로드'버튼을 누르면 '업그레이드'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서 '업그레이드'를 눌러주시면 바로 작업이 시작됩니다. 

 

대대적인 업데이트인 만큼 거의 대부분의 패키지들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라는 점과 관련된 주의사항 안내 창이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화면이 변경되면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시놀로지 나스의 자체적인 운영체제 업데이트인 만큼 이 작업은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로 업데이트하는 것과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약 5분 정도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끝나고 나면 각종 소프트웨어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는 생각보다 쉽고 10분 이내로 완료가 되었습니다. 짜잔 하고 드디어 새로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기존에는 아이디/비번 영역이 같이 노출되었는데 변경된 시스템에서는 아이디 > 비번 순으로 변경되었네요. 

드디어 변경된 화면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되었네요. Active Insight는 기술지원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실상 NAS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각종 이상 문제를 체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취지는 매우 좋으나 리소스가 더 발생되고, 개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 보니 선택하지 않는 분들도 많을 듯합니다. 구성 백업은 DSM 시스템 구성을 나스에 정기적으로 백업해주는 기능이고 Secure Signin은 2단계 인증을 통한 보안 강화 정책으로 앱을 통한 본인 확인 후 로그인이 되는 기능입니다. 신규로 추가된 3가지 서비스 모두 기술지원, 보안 강화에 대한 정책으로 대단히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필자는 각각의 서비스를 한번 경험해보기 위해 모두 선택을 했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대한 리뷰와 후기는 다음 기회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워진 DSM7은 디자인과 기능이 매우 단순화되었고 직관적이 된 듯합니다. 디자인도 요즘 트렌드에 맞도록 아주 이쁘게 잘 나온 듯하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점이 변경되었는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DSM 7 뭐가 달라졌을까?

 

먼저 제어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콘이 달라진 것 말고는 찾아볼 수 없는데요. 하나씩 클릭을 해보면 아주 조금씩 변화된 모습을 발견할 수는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기존의 경험을 최대한 유지하고자 했는지 큰 변화가 없어서 특별히 당황할 필요는 없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금번 DSM7의 최대 업데이트 사항이죠? 바로 Synology Photos입니다. 기존의 Photo Station과 Moment가 통합된 형태로 개인적으로 통합되길 원했었는데 딱 그대로 적용돼서 놀랐습니다. 모바일과의 완벽한 동기화, 인물, 장소, 태그 검색 기능과 앨범 생성 기능, 공유 기능이 완전히 통합되어 마치 구글 포토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현재는 구글 포토가 유료화가 된 시점인 만큼 구글 포토를 대체할 수 있는 목적으로 필자뿐만 아니라 모든 시놀로지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통합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놀로지 포토스는 조만간 별도로 포스팅을 통해 기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엔 Video Station입니다. 비디오 스테이션은 기존과 특별히 달라진 점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DB 매칭 시스템, DTS 등 오디오 코덱 자체 지원, 스마트 TV  연동 앱 출시 등의 소식을 듣기를 원했었지만 아무것도 달라진 건 없었습니다. 주의할 것은 DSM 7 업데이트로 기존의 DTS 코덱 지원 플러그인이 무용지물이 되므로 업데이트 이후에 오디오 코덱 플러그인은 추가로 깔아야 DTS, ATMOS 등의 오디오 지원이 가능한 점, 그리고 PLEX 이용자의 경우 수동 설치에 의한 재설치가 반드시 필요해진 상황임을 말씀드립니다. 물론, 필자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비디오 스테이션을 자체적으로 활용하기보다 NPLAYER 등 모바일 앱을 통한 재생, SMB를 이용한 PC 재생, DLNA 기능을 활용한 TV 연동 재생을 주력으로 이용할 것이므로 코덱과 플렉스 앱 연동만 진행하면 기존처럼 이용하는 데는 아무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이번엔 Note Station입니다. 노트 스테이션 역시 별다른 업데이트 사항이 없습니다. 물론 필자는 에버노트, 원노트 등의 대체 서비스로 다양한 기기에서 메모를 통합 관리하는 기능으로 잘 활용해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잘 사용할 듯합니다. 

 

이번엔 Suveillance Station입니다. 서베일런스 스테이션이 C2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베타 기간 동안 무료라고 하니 유료 기능이 추가된 것인데 다행히 기존의 서비스는 계속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를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2개의 라이선스가 무료로 제공되는데 필자는 IPTIME C200 웹캠을 2대 구입해서 집에 설치해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DSM7로 업데이트된 이후에도 별다른 설정 없이 기존 IP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Audio Staion입니다. 오디오 스테이션도 거의 매일 이용하는 최애 서비스인데요. 안타깝게도 기존과 달라진 점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음장 지원, 무료 가사 플러그인 지원, 태그 자동 매치 등의  신규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욕심이었을까요? 지금도 충분히 잘 활용하고 있으니 마찬가지로 특별한 불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Synology Calender입니다. 역시나 시놀로지 캘린더도 별다른 업데이트 사항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능은 너무 좋으나 구글 캘린더를 주로 사용하는 필자 입장에서는 구글 캘린더와 완전한 연동이 지원되지 않아서 자주 사용하진 않은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현재처럼 단순히 구글 캘린더를 가져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구글 캘린더와의 원클릭 연동 기능이라던지, 연동 주기의 변경 등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시놀로지 자체 생태계를 구축할 모양이라 반영되기는 어려운 듯합니다. 물론 시놀로지 캘린더는 시놀로지 챗, 메일, 할 일과 완벽히 연동되므로 구글 캘린더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캘린더를 대체할 목적으로 활용한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서비스이긴 합니다. 

 

 

 

이번에는 Synology office입니다. 시놀로지 오피스는 기본적으로 자체 실행이 아니라 Drive에 연동되어 실행이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별다른 업데이트 사항은 없지만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 문서관리 목적으로 워낙에 잘 사용하던 기능이라 현재도 충분히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Synology Drive입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는 Synology Nas의 최고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나 작업 파일을 완전히 동기화해주기 때문에 개인 업무 목적으로, 협업 목적으로 매우 완벽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DSM7로 업그레이드하면서 Drive사용자들은 작업표시줄에 알림이 떴을 텐데 클릭하는 것만으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다만, 업데이트는 되었지만 기존에도 워낙에 완벽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했기에 마찬가지로 별다른 개선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DSM 7 버전 업데이트 방법과 주요 서비스별 변경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DSM 7 링크와 함께 사용자 가이드 문서를 첨부해드리니 많은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DSM 7.0 링크 및 사용자 가이드 PDF 문서>

https://www.synology.com/ko-kr/DSM70

 

DiskStation Manager (DSM) 7.0 | Synology Inc.

DiskStation Manager 7.0.1 간소화된 사용자 환경, 강화된 로그인 보안, 유연한 클라우드 저장소 및 클라우드에서 시스템 모니터링은 더욱 우수하고 빠른 저장소 기술의 결과입니다. DSM 7.0.1은 전반에

www.synology.com

Syno_UsersGuide_NAServer_7.0_krn.pdf
6.17MB

 


개인적으로 이번 DSM7 업데이트에 대해 일반적인 사용자 기준에서 시놀로지 포토스 외 눈으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디자인 개편 정도 인 듯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디자인이 생각보다 너무 깔끔하게 개선되었고 각종 보안 및 정책, 관리 기능 개선, 시스템 관리, 고객지원 등 변화된 부분은 매우 긍정적인 듯하며 필자 역시도 매우 만족하고 있으니 위에 서비스별 몇 가지 주의사항만 보시고 아직도 업데이트를 안하신 분들이라면 이번기회에 업데이트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DSM 7 업데이트에 따른 시놀로지 포토스, 비디오 스테이션 오디오 코덱 설치 등 추가적인 콘텐츠도 빠르게 업데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글>

레이드라이브(raidrive)로 외부에서 시놀로지NAS 접속하는 방법

시놀로지나스 전송속도 226MB/s로 올리는 법(SMB 멀티채널)

시놀로지나스 Audio Station 가사 플러그인 설치하기

시놀로지NAS 비디오스테이션(DS Video) 영화정보 연동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