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레이드라이브(raidrive)로 외부에서 시놀로지NAS 접속하는 방법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by 빨간꿈 reddreams 2021. 3. 12. 02:0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빨간꿈입니다. 

 

시놀로지 NAS를 사용할 때 대부분의 사용자는 집에서 같은 공유기/허브에 물린 NAS와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즉, SMB접속으로 탐색기에서 바로바로 공유폴더를 띄워서 작업을 많이 할 것입니다. 필자 역시도 NAS를 PC와 같은 네트워크에 물려서 활용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입니다. 윈도우 10 이전에는 NAS가 집에 있더라도 회사에서, 카페에서 언제든지 손쉽게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위치추가' 기능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보안 이슈로 인해서 외부 접속이 원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원활하지 않게 되었다는 뜻은 외부에서 NAS에 접근 자체는 가능하지만 여러 가지 제약사항이 많아졌다는 뜻입니다. 네트워크 환경과 각종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셔야만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하므로 이제는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격지에서 시놀로지 NAS에 접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본 게시물은 집 컴퓨터로 회사에 설치된 NAS에 접속하고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테스트 환경 :

집 - 윈도우 10 1G 네트워크 / 회사 -  NAS 1G 네트워크 / 모든 공유기,허브 - 기가네트워크 

 

 


시놀로지 나스 외부연결을 위한 WEBDAV기능 활성화 하기 

 

우선 내 시놀로지NAS를 외부에서 접속 가능하도록 해야겠죠?  WEBDAV 세팅 먼저 시작해보겠습니다. 

 

1. 패키지 센터에서 WEBDAV를 검색한 후 WEBDAV SERVER를 설치합니다. 

 

 

 

 

2. 설치된 WEBDAV을 세팅합니다. 

 

- HTTP는 비보안 연결이니 체크 해제하고 HTTPS만 체크해줍니다.

 (포트번호는 자유롭게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 DavDepthInfinity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이 기능은 파일 경로 길이 제한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webDAV 로그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webdav 로그  기록을 남겨줍니다.)

 

 

3. webdav 설정 포트를 열어줍니다. 

 

- 시놀로지 > 제어판 > 외부 액세스 > 라우터 구성에서 WEBDAV SERVER를 등록해줍니다.

- UPNP기능이 있다면 위 NAS 설정을 통해 NAS가 바로 공유기의 포트를 열어주게 됩니다. 

- 라우터설정을 눌러서 UPNP기능으로 등록하셔도 좋고, '생성'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포트를 추가하셔도 됩니다. 

 

 

※ 위 화면에서 WEBDAB SERVER 포트의 연결 테스트가 OK로 표시돼야 설정이 잘 된 것입니다. 

 

 

이제 모든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이제 외부에서도 내컴퓨터를 열어서 '네트워크 위치 추가'를 통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과 동일하게 NAS와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연결이 가능해졌다는 것은 NAS한쪽의 상황만 말씀드린 것으로 일부 PC의 경우 윈도우 환경,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해 아예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접속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응답없음, 파일전송 불가 등의 오류가 발생하므로 이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프로그램을 통한 활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원격지 NAS에 webdav으로 연결해주는 레이드라이브(RAIDRIVE)

 

www.raidrive.com/

 

RaiDrive, The Best Way to the remote storage

RaiDrive makes cloud storage or NAS easily a local drive. You can open, edit and save files with your favorite applications without synchronization or browser.

www.raidrive.com

 

위 사이트에서 레이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경로 확인, 보안 경고 등이 나오는데 모두 확인을 눌러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위에서 작업한 NAS와 네트워크 설정을 완료했다면 레이드라이브 세팅은 생각보다 매우 쉽습니다.

먼저 상단의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추가 화면이 나오는데 PERSONAL, BUSINESS, ENTERPRISE,NAS 의 유형이 보입니다. 

NAS를 선택하니 SYNOLOGY 가 바로 보입니다. 

 

- 드라이브 : 원하는 드라이브명과 드라이브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Synology라서 S 대문자를 선택하고, 드라이브명은 SNas로 설정했습니다.)

- 프로그램 시작 시 자동연결 : 자동 연결해놓으면 항상 컴퓨터 켤 때마다 외부 NAS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 읽기전용 : 필요에 따라 체크하시면 됩니다. NAS의 파일을 읽을 수만 있고 쓸 수는(업로드) 없습니다. 

- 주소 : 내 시놀로지 DNS 주소를 입력해주고 WEBDAV연결이니 뒤에 포트번호도 넣습니다.

- 계정 : 내 나스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S드라이브가 표시되며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탐색기를 열어보면 S드라이브가 보이고 회사 NAS의 모든 공유폴더가 보입니다. 내부망에서 네트워크드라이브를 연결할때는 반드시 공유폴더를 지정해줘야 해서 여러개의 드라이브를 생성했어야 하는데 레이드라이브는 아래와 같이 NAS를 통째로 불러 올수 있습니다. 수십테라에 해당하는 NAS의 모든 폴더가 전부 보여집니다. (필자는 추가로 G라는 구글 드라이브도 레이드라이브로 불러와서 사용 중입니다.)

 

 

특별히 읽기, 쓰기 제약을 걸지 않았다면 이렇게 연결이 된 이후에는 마치 NAS가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활용하시면 됩니다. 원격지 NAS에 올려진 대용량 영화를 재생해보니 끊김 없이 아주 정상적으로 재생이 됩니다. 

 

음악 역시 내 컴퓨터에서 재생하는 것처럼 잘 나오고 있습니다. 

 

webdav으로 연결한 원격지 NAS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보겠습니다. (읽기작업) 속도가 약 100m로 매우 훌륭합니다. 이 속도는 원격 NAS와 컴퓨터 모두 1G망이라서 가능한 속도고 대부분의 경우 100메가 기준속도인 13~15mb/s이 나올 것입니다. 

 

 

이번에는 거꾸로 내 컴퓨터에서 원격지 NAS로 파일을 올려보겠습니다. (쓰기작업) 내 컴퓨터에서 직접 올리는 것은 마치 내부 네트워크처럼 109Mb/s 속도가 뜨네요. 이 정도는 사실 내부 네트워크 기가망 구축한 것과 똑같은 속도이니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이제 외부에서도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기능과 동일하게 원격지 시놀로지 NAS에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레이드라이브는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특별한 제약 없이 8개의 드라이브, 4개의 드라이브를 동시에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webdav,sftp,ftp 모두 무료이며 읽기 기능으로 제약이 있지만 구글드라이브, 구글포토, 드롭박스 등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광고창이 뜨는 것 말고 제약사항이 없지만 사실 raidrive 프로그램창은 초기 세팅때만 띄우면 돼서 사실상 광고를 봐야 할 일도 없습니다. 

 

개인버전은 월 2달러부터인데 이때부터는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에 쓰기 기능까지 제공됩니다. 다시 말해 구글드라이브,원드라이브를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로 아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NAS를 외부에서 접속하는 방법에 시놀로지 서버와 네트워크 세팅의 변수들이 많지만 기본적으로 위에 언급해드린 사항만 잘 되어있다면 레이드라이브 자체의 설정은 매우 쉬울 것입니다. 혹시라도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최대한 답변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쾌적한 시놀로지 NAS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2021.01.18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 NAS를 FTP로 활용하는 방법

2021.01.10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 나스 '파일요청생성'기능으로 대용량 파일 편리하게 전달 받기

2020.01.21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나스에 올린 파일을 웹호스팅하는 방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21.03.19 14:32
    안녕하세요,

    저도 RAIDrive 잘 사용 중입니다. 내부 접속도 아예 Raidrive로 사용 중이고요.
    그래서 자택이나 직장에서 레이드라이브로 실시간 쓰고 읽습니다.

    그런데 좀더 안정적으로 백업을 더 하고 싶습니다.
    혹시 시놀로지 나스에 저장된 화일들을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동기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지요?
    PC에 저장된 화일을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동기화하는 방법은 인터넷에서 찾아지는데....
    나스에 저장된 폴더/화일들 동기화하는 방법이 잘 안찾아지네요.

    아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19 22:15 신고
      시놀로지 나스=시놀로지 드라이브입니다. 즉, 시놀로지 나스에 저장된 파일을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동기화 시키는 방법을 말씀주셨는데 백업장소가 똑같기 때문에 질문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만약에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시놀로지 나스에 백업된 파일들에 대한 추가 백업을 원하신다면 하이퍼백업을 설치하셔서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20 12:06
    네, 댓글로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시놀로지 나스 = 시놀로지 드라이브'이군요. 추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 저는 시놀로지 드라이브가 '구글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와 같은 것이라 생각했었거든요.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를 레이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 그런데, 시놀로지 드라이브 패키지를 설치하고 보니, 설치된 Moments도 연결되어 있던데요. 그런데 제가 시놀로지 NAS에 설치한 각종 문서 폴더는 전혀 없길래, NAS에 설치한 문서 폴더들을 어제 시간들여서 시놀로지 드라이브에 저장(?)했습니다. 그럼 제가 지금 어제 무엇을 한 건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요... 제가 이중으로 하드를 잡아먹은 건지요.... 헷갈리네요.

    • 프로필 사진
      2021.03.23 02:39 신고
      제가 설명이 부족했던 듯 합니다. 말씀주신 것처럼 시놀로지 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맞습니다. 언제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 내 nas 에 있는 파일을 읽고 쓸수 있기때문에 클라우드라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제가 시놀로지nas=시놀로지드라이브라고 표현한 것은 두개의 파일 저장소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nas에 설치한 문서들을 시놀로지 드라이브에 저장했다라는 행위 자체는 여전히 동일한 저장공간에 둔 것이므로 말씀주신 것처럼 이중으로 하드디스크를 잡아먹은 것이 맞습니다. 동일서버에 백업본을 하나 더 둔 것이니깐요.
  • 프로필 사진
    2021.03.20 12:11
    제가 어제 시도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백업' 이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tfninc/222099228460 에서 자기 PC를 자기 NAS에 백업 동기화하는 과정을 참조하여, 제 NAS 하드에 저장된 폴더들을 시놀로지 드라이브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백업하고 싶었거든요.

    근데, 설명해주신 것처럼 시노로지 드라이브가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니라 하니...... 제가 갖고 있는 유료 구글드라이브가 있긴해서요(직장에서 제공), 여기다 백업을 할 수는 있긴한데, 언제 유료서비스를 종료할지도 모르고 해서 말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23 02:42 신고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시놀로지 nas에 저장한 파일을 또 시놀로지 나스로 저장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nas에 삽입한 hdd디스크가 망가지면 원본이든 복사본이든 둘다 영향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보통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동기화를 하거나, 혹은 구글클라우드 같은 유료서비스를 이용해서 완전히 다른 저장공간에 백업을 해놓는 것 입니다.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HDD하나 남는 것을 내컴퓨터의 c드라이브가 아닌 d드라이브로 생성하여 그 곳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C드라이브 컴퓨터가 망가지거나, NAS의 하드가 망가져도 D드라이브에 그대로 있기 때문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22 20:33
    시놀로지 나스 질문 드려도 될까요?
    나스를 초기화 한후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pc 의 "사진" 폴더를 동기화 하였습니다
    1.나스 home폴더와 homes폴더에 같이 복사가 되는것은 알겠는데 용량이 두배가 되는 것이 맞는건가요?
    2.pc 원본 폴더(사진)내에 cloudstation 폴더(폴더에 구름모양) 가 생성 되면서 drive폴더와, 원본 폴더(사진)가 복사되어 있습니다 각 각 폴더에 "✔"표시가 있습니다(로컬디스크 d/사진/cloudstation/drive,사진) pc hdd용량도 두배가 되어있습니다.
    결국 3군데 복사본이 생성 되었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한곳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나머지 두곳에서도 파일 삭제 됩니다. 원본은 영향을 안받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23 02:39 신고
      시놀로지 드라이브 양방향 세팅 완료단계에서 homes에 공유할 것인가를 묻습니다. 여기에 체크를 하면 말씀주신 것처럼 한벌이 더 복사가 됩니다. 또한, 소스폴더와 원격폴더의 동기화 모드에서 '요청시 동기화를 활성화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을 체크하시면 구름모양이 뜨면서 파일의 껍데기만 가져오게 됩니다. 이 기능은 pc에 저장공간이 부족할때 사용하는 것으로 사실상 매작업시마다 실시간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즉 현재 세팅된 상황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만 중복으로 설정을 하신 것입니다. 동기화 폴더를 제거하고 다시 위 내용 참고하셔서 하나로만 작업해주시면 될듯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27 09:30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가지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외부엑세스/라우터구성/라우터 설정/을 하면 시스템 구성읽는중 에 "네트워크 환경확인 에러"가 나옵니다
    "경고:두개 이상의 라우터가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참고:upnp라우터가 없습니다~~~"
    이런 경고창이 나옵니다.
    브릿지로 연결을 하라하는데 제 공유기가 네티스 공유기인데 "딜라이브"에서 제공한 거라서 (네티스에서 딜라이브에 주문 납품한 거라 합니다)
    설정 환경이 시중제품하고 다릅니다
    그리고 제가 네트워크 쪽에 잘 알지 못하여 설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29 22:08 신고
      해당 공유기가 upnp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upnp는 외부서비스가 공유기의 포트포워딩을 허용할 수 있는 기능을 뜻하는데 upnp미지원 장비라면 직접 공유기관리화면에 접속하셔서 수동으로 세팅하셔야 합니다. 가장 빠른방법은 딜라이브에 문의하여 upnp가 지원되는지, 공유기 관리 접속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4.14 14:33
    안녕하세요
    나스를 구매하면서 빨간꿈님 블로그를 통해서 나스 를 구축해나가고 있고
    지금 사무실에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제 집에서도 노트북과 컴퓨터로 작업을 하려고 하는데 매번 qucik connet 로 들어가서 하기에는 매번 다운받고 올리고 하기에 불편해서 레이드라이브를 알게 되었고 적용해보려고 하는데

    올려주신 글대로 해보았으나 계속 거부가 되더라고요

    포트포워딩도 하고 , 노트북에서 방화벽에도 레이드라이브를 허락으로 해두었는데요

    "대상 컴퓨터에서 연결을 거부했으므로 연결하지 못했습니다. " 라는 말만 반복되면서 작동이 되질 않습니다..
    어떠한 대처 방법이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