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PLEX 미디어 서버, 시놀로지 나스 DSM 7 버전 업데이트 방법

by 빨간꿈 2022. 6. 29.

최근에 DSM 7.0으로 시놀로지 나스를 업데이트했는데 플렉스 미디어 서버가 에러가 표시되었습니다. 당연히, '수리'버튼을 눌러서 해당 앱도 업데이트해주면 되겠다고 생각하고 '수리' 버튼을 눌렀는데 아무리 해도 수리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 현상은 DSM 7 업데이트 이후 모든 분들에게 발생되는 현상으로서 오늘은 시놀로지 나스 DSM 7 버전에 PLEX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입부에 이야기한 것처럼 DSM 7 업데이트 이후 패키지센터에서 PLEX MEDIA SERVER를 클릭해서 수리를 계속 눌렀는데 계속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에러코드를 보니 NAS로부터 적절한 권한을 얻지 못했다고 합니다. DSM7의 강화된 보안 조치로 보입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보안을 조절해줄 수 있다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줍니다. 영문으로 표현된 해결 방법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공유폴더 권한 탭에 접속한 후 시스템 내부 사용자로 plexmediaserver에게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해라'입니다.

제어판 공유폴더에서 2군데의 권한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우리가 확인해줘야 할 공유폴더는 2군데입니다. 'Plex mediaServer' 그리고 영화파일이 들어있는 공유폴더입니다. 시놀로지 나스를 다뤄본 분들이라면 특정 공유폴더, 특정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이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위에 설명한 대로 공유폴더 > 권한 > 탭 메뉴에서 '시스템 내부 사용자' > PlexMediaServer에게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하면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로컬 사용자에서도 'plex'는 읽기/쓰기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에 영화가 저장된 폴더에 권한을 안 주면 plex는 정상적으로 실행되지만 막상 재생 버튼을 누르면 영화파일을 읽지 못하는 증상이 나옵니다. 

 

 

자 이제 바로 설치를 하면 되는데 DSM 7.0의 경우 수동 설치가 필요하다고 해서 PLEX사이트에서 spk 파일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22년 6월 현재 1.27.1 버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lex.tv/media-server-downloads/?lang=ko 

 

Media Server Downloads | Plex Media Server for Windows, Mac, Linux, FreeBSD and More

Click here to Download the Plex media server for Windows, Mac, Linux FreeBSD and more free today.

www.plex.tv

 

자 이제 설치 파일이 PC에 저장되었으니 시놀로지 NAS에 PLEX앱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패키지 센터 > 수동 설치를 누릅니다. 

금방 다운로드한 spk 파일을 선택하면 드디어 인식이 됩니다. 동의를 눌러줍니다. 

기존에 세팅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할 건지 물어봅니다. 당연히 기존 로그와 설정을 그대로 유지해야 하므로 'keep current logfile configuration.'을 선택해줍니다. 

 

기존에는 DSM 7.0에 대응하지 않는 이전 버전이었으니 당연히 업그레이드할 것이냐고 물어봅니다. 마찬가지로 YES를 선택해줍니다. 

 

모든 설정이 확인되고 완료를 누르면 내 시놀로지 NAS에 DSM 7 버전에 대응하는 PLEX이 설치되게 됩니다.

DSM 6 버전과 DSM7버전이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에서 기존 폴더가 대응되지 않는 메시지가 뜹니다만, 어차피 신규 폴더로 세팅이 되므로 무시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드디어 PLEX가 실행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업데이트가 되어서 인지 기존에 설정한 폴더와 카테고리를 다시 한번 선택해줘야 합니다. 

 

PLEX  화면이 보이고 NAS에 저장된 영화 목록들이 정상적으로 노출됩니다. 

영화를 하나 클릭해보니 영화 정보도 올바르게 잘 노출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영화가 저장된 공유폴더에서 plex권한을 주지 않으면 재생 버튼에 '이용불가'라고 표현됩니다.)

 

실행해보니 역시 이상 없이 재생이 되네요. 약 25G의 x265, 10비트 HDR, 7.1 Atmos 포맷을 재생해보았는데도 아주 깔끔하게 잘 재생이 됩니다. 

 


이상으로 시놀로지 나스 DSM 7 버전에 PLEX 미디어 서버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LEX는 PC에서도 활용되지만 스마트 TV와 연동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업데이트와 PLEX까지 업데이트해 더욱 스마트한 NAS 영화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추천글>

시놀로지나스 Audio Station 가사 플러그인 설치하기

시놀로지NAS 비디오스테이션(DS Video) 영화정보 연동하는 방법

시놀로지(Synology) 나스 DSM 7 업데이트, 뭐가 달라졌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