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s), 구글 포토의 대안이 된 사진관리 백업 서비스

by 빨간꿈 2022. 7. 8.

업데이트된 시놀로지 DSM 7.0의 핵심 서비스는 바로 시놀로지 포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모멘트포토 스테이션을 합쳐놓은 서비스인데 사실상 구글 포토와 너무나도 똑같아서 구글 포토의 유료화로 인해 대안을 찾는 분들에게 엄청난 희망으로 불리기도 하죠? 과연 이 말이 사실인지 오늘은 시놀로지 포토(Synology Photos) 모바일 버전의 설치와 기능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앱스토어, 플레이 스토어에서 Synology Photos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합니다. 시놀로지 계정을 입력한 후 로그인합니다. 

 

시작하자마자 곧바로 사진 백업 서비스 활성화 기능이 시작됩니다. 백업 대상은 동기화한 휴대폰에 저장된 새로운 또는 모든 사진이 될 것이며 이 사진들이 백업될 공유폴더를 지정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규칙이 있는데 새 사진, 모든 사진 백업 기능이 제공되며 백업 경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 시 업로드 조건을 와이파이 전용, 사진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진만' 체크를 하면 휴대폰에 저장된 동영상은 저장이 되지 않는데 대부분은 동영상도 함께 백업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백업된 사진은 마치 구글 포토를 보는 것처럼 시간 순서대로 혹은 폴더 순으로 장소까지 함께 표현되면서 노출됩니다. 사진을 선택하면 슬라이드 쇼 재생, 다운로드, 앨범에 추가, 이동, 복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크롬캐스트 기능을 볼 수 있듯이 에어플레이와 크롬캐스트를 통해서 TV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감상하는 것도 전부 제공합니다. 

 

 

사진정보를 클릭하면 설명과 별표도 넣을 수 있고 사진을 찍은 메타정보가 함께 노출됩니다. 당연하겠지만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전달, 공유 기능도 빠짐없이 제공됩니다. 

 

해당 사진을 복사하거나 이미지 저장하는 것은 물론 클라우드의 특기인 '공유링크' 생성하기를 클릭하면 각 사진별 별도의 링크가 생성되어 내가 원하는 사람들에게 앨범 또는 사진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앨범은 내가 별도로 생성한 앨범을 보여주는 한편 인물별, 장소별 필터링 기능도 함께 제공해줍니다. 장소는 사진 촬영 정보를 활용하므로 정확한데 아직 인물은 구글 포토처럼 완벽하게 인물을 매칭 시켜주지는 않습니다만 조만간 지속적인 학습으로 매칭 정확도는 점점 높아질 듯합니다. 이 기능 외에도 PC버전에서는 필터 기능을 통해 촬영일, 촬영 장소, 인물, 사진 및 영상 등 각종 메타정보를 바탕으로 한 고급 검색이 가능하기에 원하는 사진을 아주 빠르게 찾는 기능도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 하단 '자세히'를 클릭하게 되면 현재 계정과 백업 상태 그리고 설정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는 정렬 기준과 함께 재생 품질, 업로드 세팅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아직까진 자동 앨범 생성, 자동 동영상 제작, 얼굴  및 사물(공간) 매칭의 정확도, 각종 사진의 보정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 포토가 확실히 우월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틀림없으나 유료화가 단행된 만큼 시놀로지 포토는 구글 포토의 대항마가 되기에 매우 충분한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 포토를 수년간 사용하던 필자 역시 시놀로지 포토의 첫 만족도가 매우 높을 정도로 사용방법도 간단하고 쓰임새도 매우 훌륭했습니다. 시놀로지 NAS가 있다면 비용 부담 없이, 용량 부담 없이 자유롭게 휴대폰을 사용하고 자택에 들어와서 와이파이가 연결되면 손하나 까닭 않고도 자동으로 사진과 동영상의 백업이 진행되니 말이죠. 간단한 사진 편집, 보정 기능만 추가가 된다면 완벽한 서비스가 될 듯한데 머지않아 해당 기능도 추가될 것으로 충분히 기대해볼 만합니다. 이상으로 시놀로지 DSM 7의 핵심 기능 Synology Photos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필독게시물>

시놀로지나스 Audio Station 가사 플러그인 설치하기

시놀로지NAS 비디오스테이션(DS Video) 영화정보 연동하는 방법

시놀로지(Synology) 나스 DSM 7 업데이트, 뭐가 달라졌을까?

PLEX 미디어 서버, 시놀로지 나스 DSM 7 버전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