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나스 Audio Station 가사 플러그인 설치하기

by 빨간꿈 2022. 5. 4.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표준 음원 파일인 MP3 또는 무손실 음원파일인 FLAC은 음악 파일임에도 불구하고 음원이라는 특성에 맞게 자체적으로 앨범커버 이미지 및 작곡가 등의 정보와 함께 가사(Lyric)를 넣을 수 있는 태그 삽입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음악을 감상할 때 앨범커버와 가사가 온전히 포함된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멜론, 지니, 벅스 등 음악 플랫폼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음원을 다운로드할 경우 상당 부분 태그 정리가 잘되어 있는데 그 외의 경우, 혹  WAV 등 태그 저장 기능이 없는 오디오 파일을 재생했을 때 PC든 모바일이든 앨범커버도 없고 가사도 없이 재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놀로지 NAS 오디오 스테이션으로 음악을 재생할때 국내/국외 대부분의 가사 정보를 불러와주는 플러그인 활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필자의 경우 NAS를 음악과 영상 플랫폼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폴더별로, 유형별로 정리된 음악 파일만 무려 5,000여 개 폴더, 파일로 약 10만 개가 넘어섭니다. 집안에서나, 집 밖에서나, 차에서나 거의 365일 시놀로지 오디오스테이션과 함께 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만약에 음악파일에 앨범커버와 가사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커버, 가사와 함께 음악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대부분의 경우 앨범 아트와 가사 태그가 온전한 경우가 많지 않을 겁니다.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 NAS에 태그정리 없이 음악 파일을 일단 넣어놓는 것이 중요하니 아래와 같이 앨범 커버도, 가사도 없는 음원을 재생하게 될 것입니다. 오디오 스테이션에 내장되어 있는 리릭 위키 플러그인은 라이선스가 요구되어 가사 일부만 표시된다고 하는데 이 마저도 외국곡 중심이기도 하며, 곡 매칭도 잘 안되어 가사가 아예 안 보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Audio Station에 가사 플러그인 추가하기 

 

 

방법은 놀라울 정도로 간단합니다. 먼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해당 파일은 깃허브 시놀로지나스 커뮤니티에 오래전부터 올라온 파일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시놀로지오디오스테이션가사플러그인.zip
0.00MB

 

 

NAS 웹페이지 접속 후 '오디오 스테이션' >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두 번째 탭 '가사 플러그인'을 보시면 오디오 스테이션에 기본적으로 세팅되는 lyricWiki 한 개만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위 '추가'탭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첨부파일에 포함된 aum 파일 2개를 등록한 후 알송 가사 > MusicMatch 순으로 활성화를 시켜놓습니다. 리릭 위키는 비활성화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로서 음악을 재생할 때 가사를 불러오는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플러그인 추가 후 잘 작동하는지 한번 체크해보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가버린 친구에게 바침, Please...  2개의 MP3 파일 정보를 열어보니 가사 태그가 비어있습니다. 당연히 플레이를 해보면 가사가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음악을 재생해보니 2개 음원 모두 가사가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방금 2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했기 때문에 음악 재생과 함께 앨범, 곡명, 아티스트 정보를 매칭 해서 맞는 곡을 불러와준 것입니다. 국내 사용자와 DB가 상당한 알송 가사 플러그인을 활용하기 때문에 웬만한 곡들은 거의 대부분 다 찾아줍니다. 

 

모바일 오디오 스테이션으로 재생을 해봐도 결과는 똑같습니다. 플러그인 설치 전에는 가사가 없었지만 이제부터는 가사가 자동으로 불러와집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가사 플러그인 기능은 특히 팝송을 들을 때 영어공부 목적으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시놀로지 나스를 사용하시면서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내가 보유하지 않은 음악은 유튜브 뮤직으로 들으시고 나머지는 NAS에 저장해놓은 음악으로 PC, TV, 모바일로 차에서, 여행 갈 때 적극적으로 이용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시놀로지 나스 오디오 스테이션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연관 글>

2021.03.24 - 시놀로지나스 전송속도 226MB/s로 올리는 법(SMB 멀티채널)

2021.01.10 - 시놀로지 나스 '파일요청생성'기능으로 대용량 파일 편리하게 전달 받기

2020.01.21 - 시놀로지나스에 올린 파일을 웹호스팅하는 방법

2018.01.04 - 시놀로지나스 외부에서 자유롭게 네트워크드라이브로 연결하는 방법

2018.01.13 - 시놀로지 나스 비디오 스테이션으로 나만의 영화서버 구축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