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 나스 '파일요청생성'기능으로 대용량 파일 편리하게 전달 받기

by 빨간꿈 2021. 1. 10.

시놀로지NAS를 파일 백업, 음악/영화 스트리밍용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필자의 경우 가정용은 물론 업무목적으로도 매우 적극적으로 NA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콘텐츠를 다루는 분들은 더욱더 NAS의 활용도가 높으리라 생각하는데 클라우드, 파일공유, 스트리밍 등 NA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업무 목적으로도 매우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다룰때 파일을 전달하고, 전달받아야 하는 경우는 자주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파일 등 점점 커지는 파일 사이즈 때문에 업무 목적으로 대용량 파일을 주고받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USB와 외장하드를 통해 파일들을 주고받는 행위들이 많이 줄어들었으며 최근 이메일을 통한 파일 전송이 보편화되었지만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네이버 메일은 단일 파일 최대 2G까지만 업로드가 가능하고 다음 메일 등 일부 4G 등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만 카메라에서 촬영된 대용량 영상 원본 등을 주고받기에는 여전히 최대 용량이 너무나도 적습니다. 최근 SENDANYWHERE 등 온라인 파일전송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이 역시도 일시적인 전달에만 효율이 있고 정기적인 파일 공유 작업에는 꽤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고 있다면 4G를 초과하는 대용량 파일을 이곳저곳 공유하는 것은 물론 공유를 받는 것 역시 매우 쉽습니다. 내 NAS에 파일을 올리고 '공유'기능을 통해 대용량 파일을 외부에 공유하는 것은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거꾸로 외부로부터 파일을 받을 때는 '파일 요청 생성'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외부에서 "대용량 파일이라 외장하드 좀 주세요", "메일로 업로드가 안되니 분할 압축해서 드리겠습니다"등의 이야기를 안 들어도 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SYNOLOGY NAS의 파일요청생성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NAS에 생성된 원하는 공유폴더에 자유롭게 파일 생성을 요청할 수 있지만 업무목적으로 명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필자는 아래와 같이 GUESTBOX라는 폴더를 생성해두었습니다. 이 폴더의 목적은 외부 업체(광고주,클라이언트,거래처 등) 외부 게스트들에게 파일 업로드를 요청하기 위함입니다. 

 

 

외부에 파일을 요청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원하는 공유폴더에 접속한 후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필자의 경우 기존에 몇개의 폴더가 있었네요. 참고로, 공유폴더 최상위 루트로는 파일 업로드 요청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폴더를 하나 생성해서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테스트로 아래와 같이 ABC라는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면 '파일 요청 생성' 버튼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클릭을 합니다. 

 

 

파일 요청 생성하기 창은 유효기간 설정, 파일 경로, 링크, 내 이름, 메시지, 패스워드 보호 등 파일 공유를 위한 모든 기능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정 기간 동안에만 파일 올리는 것을 제한하려면 유효기간을 적용하면 되고, 민감한 파일 또는 여러 사람별 보안 기능을 추가하려면 패스워드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파일 요청 생성을 통해 나타난 '링크 URL'을 업로드해야 하는 사람에게 전달해주기만 하면 끝납니다. 

 


 

자, 지금부터는 파일요청생성 링크를 받은 사람의 화면입니다. PC 기준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패스워드 입력창이 뜹니다.(패스워드 보호 활성화 미체크 후 링크가 전달되었다면 본 화면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패스워드 입력이 되었으면 내 이름과 파일업로드 화면이 뜹니다. 

 

드래그앤드롭 또는 파일 선택으로 자유롭게 원하는 파일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파일은 1개 단일 파일도 가능하지만 여러개 파일도 한꺼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과 업로드 완료 여부 역시 바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파일을 주는 사람 입장에서도 매우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시 파일링크 생성 요청자 화면입니다. 좀 전에 입력한 사용자 이름의 폴더가 생성되어 있으며 폴더에 접속하니 업로드했던 2개의 파일이 잘 들어와 있습니다.  

 

 

 

오늘은 시놀로지 나스를 통해 외부에서 대용량 파일을 손쉽게 받아보는 '파일 요청 생성'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G 이상 대용량 파일도 이제는 이메일로 주고받지 말고 NAS를 통해 손쉽게 공유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보다 유용한 시놀로지 나스 활용팁을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2020/01/21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나스에 올린 파일을 웹호스팅하는 방법

2020/01/12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나스 클라우드싱크(Cloud Sync)로 구글드라이브 백업하기

2018/01/13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 나스 비디오 스테이션으로 나만의 영화서버 구축하기

2017/10/04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 나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 소개(내부/외부)

2017/08/27 -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 시놀로지 나스 공유폴더 세팅 및 파일스테이션(탐색기) 설정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