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보관함 드롭다운 메뉴 넣기

by 빨간꿈 2014. 1. 13.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보관함 드롭다운 메뉴 넣기




블로그, 한달에 보통 몇개의 포스팅을 하시나요? 많은 분들께서 보통 1일 1~2포스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만 막상 1일 1포스팅의 어려움을 깨닫고 2일 또는3일에 한번씩 포스팅을 목표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지수를 높이고 정기적인 운영으로 살아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정기적이고도 질높은 포스팅을 해야하지만 이 것이 엄청나게 어려운 작업임을 깨닫는데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본인은 2일에 2포스팅을 목표로 삼고 있지만 이 글을 쓰는 현재에도 이미 마지막 포스팅으로 부터 4일이 지났습니다.


아래 빨간꿈의 블로그 우측 메뉴를 보면 ARCHIVE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글보관함 또는 최근보관함이라 불리는 이 것은 내 블로그의 글이 월단위로 몇 개가 포스팅되었는지 숫자로 노출해주는 간단한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기본 플러그인의 경우 이 월간 목록이 우측사이드바에 그대로 나열되어서 공간활용을 방해하고 불필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해줍니다. 하지만 간단한 설정만으로 아래와 같이 글보관함을 드롭다운 메뉴로 넣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필요한 공간은 타이틀과 드롭다운 메뉴 단 2줄이면 됩니다.



티스토리_tistory_블로그




글 보관함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숨겨진 목록이 주루룩 나열되면서 년/월/포스팅 순서대로 월간 포스팅 이력을 깔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_tistory_블로그



이 글 보관함 사이드바를 드롭다운으로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SKIN.HTML을 열어서 's_archive_rep' 을 검색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ul 과 /ul 이 보이면 그 사이의 기존 태그를 삭제하신 후 아래 소스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만약의 사태를 위해 반드시 기존 스크립트는 반드시 백업을 해주시고 작업 완료시에도 미리보기를 통해 최종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 별표는 [ 와 ] 치환자 묶음표시로 수정해주세요. 또한, 아래 내용 중 파란색은 임의로 수정하셔도 됩니다^^



<---->

<ul>  

  <select id="archive" style="width:100%;" onchange="window.location.href=this.options[this.selectedIndex].value;">

        <option value="" select>글 보관함</option>

           <s_archive_rep>

             <option value="★##_archive_rep_link_##★">★##_archive_rep_date_##★월 작성 (★##_archive_rep_count_##★)

             </option>

           </s_archive_rep>

     </select>

</ul>



소스다운로드 


archive.txt




혹시라도 기존에 사이드바를 이용하지 않으셨다면 티스토리 사이드바 메뉴에서 최근보관함 또는 글보관함을 사이드바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_tistory_블로그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티스토리 화면설정 > 화면출력 > 사이드바에서 '최근 보관함'에서 노출을 원하는 개월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개월,2개월, 12개월, 24개월 드롭다운으로 노출될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_tistory_블로그




어떠신가요? 본인은 최대한 많은 기간을 노출할 수 있도록 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_tistory_블로그



글 보관함을 사이드바에 노출하여 얻는 효과는 먼저 방문자들로 하여금 월단위로 블로거가 작성한 글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함 입니다. 계절별,기간별 의미가 부여되는 포스팅을 자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방문객들에게도 충분히 의미있는 부가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두번째는 블로거 스스로 내 포스팅 개수를 점검하도록 함 입니다. 지난 달에 5개밖에 포스팅을 하지않은 것을 확인할 경우 당연히 이번 달에는 더욱 열심히 포스팅해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겠죠? 티스토리 운영에 많은 참고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