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푸바 2000 - 알송가사,앨범표지,태그,단축키 등록 방법

by 빨간꿈 2013. 11. 3.


푸바 2000 - 알송가사,앨범표지,태그,단축키 등록 방법






지난 시간에 간단히 푸바를 소개해드리고 제가 사용하는 스킨을 그대로 덮어쓰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꼭 알아야할 푸바2000의 주요 기능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어려운 프로그램이다보니 글이 길어 질 수 밖에 없는데 어차피 푸바를 사용하는 이상 알고 가시면 분명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1. 푸바 2000 - 키보드 단축키 설정하기


파일 - preferences - keyboard shortcuts  메뉴에 접속합니다. 상단으로 현재 설정된 키보드와 푸바플레이어의 행동이 나와있습니다. 아래 action 으로는 푸바에서 진행되는 모든행동들이 나타나있습니다. 보통 음량조정,앞뒤 이동(취향에 따라 곡단위, 또는 초단위, 분단위 지정), 일시정지 이정도만 설정하면 되기때문에 특별히 설정이 필요하진 않을테지만 혹시라도 입맛에 맞게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하시고 싶다면 "Add new"를 클릭하신 후 새로운 단축키를 입력하시거나 기존에 할당된 단축키 또는 액션을 자유롭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2. 푸바 2000 - 알송 실시간 가사 적용 및 설정하기



"file - 알송 실시간 가사" 를 클릭하기만 하면 실시간으로 플레이되는 곡의 가사를 서버에서 받아오게 됩니다. 파일명 및 태그정리가 잘되어있는 앨범의 경우 알송 실시간 가사 체크만 눌러놓으면 자동으로 가사가 지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사 창은 보통 플레이어 하단에 노출됩니다만, 최초 아래와 같이 흰배경에 검은폰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가사창도 사용자 맘대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사창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가사 줄수, 배경 또는 글자 불투명도, 가사글꼴,글자색, 배경색,배경이미지 완전히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본인은 투명배경에 흰색 폰트로 세팅해 놓았습니다. 입맛에 맞게 자유롭게 배치하시기 바랍니다. 





3. 푸바 2000 - 알송 가사가 안보여요



위에 설정대로 실시간 가사를 체크했는데 가사가 안보일 때가 있습니다. 또는 가사 싱크가 안맞을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파일정보가 맞지 않기 때문인데 서버에 등록된 가사를 수동으로 불러오면 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원하는 곡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알송 가사 추가/변경"을 클릭합니다.




아티스트와 제목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고 "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가사 서버에 등록된 모든 곡을 검색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가사를 찾아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단, 파일명 및 태그가 정리되지 않은 곡 또는 희귀곡은 검색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연하듯이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고 등록하지 않은 가사는 서버에도 많이 없고 아예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푸바 2000 - 앨범표지가 안나와요



요즘은 대부분의 mp3에서 앨범아트가 저장되어 있지만 예전에 다운로드 받아놓은 mp3의 경우 태그는 물론 앨범아트도 등록되지 않은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물론, 푸바2000은 앨범아트를 자체적으로 불러오는 플러그인에서 부터 외부 프로그램을 연동해서 손쉽게 앨범아트를 저장할 수 있지만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오늘은 간단하게 저장해놓은 사진을 가지고 한방에 앨범아트로 등록하는 방법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원하는 파일(일괄선택가능)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Tagging > Attach pictures > Front Cover 를 클릭합니다.  탐색기 창이 나오면 미리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해서 pc로 다운받은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기만 하면 아래와 같이 간편히 앨범 아트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보통 앨범단위로 작업을 하실 것이며 한번만 등록해놓으면 자동으로 음악파일에 저장되므로 특별히 번거롭진 않을 것 입니다. 





5. 푸바 2000 - mp3 태그 자동으로 등록하기



PC에 저장되어 있는 옛날 MP3많으실 겁니다. 본인 역시도 외장하드 통째로 보유하고 있는데요. 요즘에는 MP3태그를 자동으로 정리해주고, 앨범아트도 입혀주는 프로그램들이 참 많아서 특별히 푸바로 설정할 필요성은 많지 않을테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푸바의 기능을 체험해보고 플레이와 동시에 바로바로 태그를 적용하실 분들은 아래처럼 따라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파일(전체선택 가능)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Tagging > Get tags from freedb 를 클릭합니다. 




지금 듣고있는 앨범이 그리 흔하진 않은 김광석님의 Classic앨범이라 없을 가능성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아래와 같이 원하는 앨범이 딱하고 검색됩니다. 트랙을 비교해보니 완벽한 앨범정보네요. Update files 를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mp3파일들의 태그가 덮어 씌워집니다.





알려드릴 유용한 푸바 팁이 10여개 있지만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오늘은 일단 5가지 팁만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위 내용은 모든 푸바2000 모든 플레이어에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제 블로그에서 제가 추천한 푸바  프로그램과 스킨을 적용하신 분들에게 완벽히 적용되는 팁 입니다. 푸바 특성상 기본 스탠다드 버전은 위 UI와 완전히 동떨어져 있으며 거의 모든 기능들을 자유롭게 추가하고 설치할 수 있는 까닭에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메뉴에서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을 추천해놓고 막상 사용법과 주요 기능들을 설명해드리지 않는다면 제대로된 정보공유가 아니겠지요? 믿고 사용해주신 분들께 실망을 안겨드리지 않고자  프로그램의 기능들을 선별해서 알기 쉽게 포스팅함이니 이점 양해해주시기 바라며 조만간 2차 팁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위 푸바스킨을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