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끄적노트

마켓3.0 - 기업이 실천해야할 10가지

by 빨간꿈 2012. 3. 6.




 1. 고객을 사랑하고 경쟁자를 존경하라.

고객을 사랑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위대하고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고 그들의 감성과 영혼을 건드림으로써 로열티를 얻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경쟁자가 있음으로 인해서 시장 전체 규모가 확대되고 장단점을 배우고 개선할 수 있다.

2. 변화를 민첩하게 포착하고 언제든 변화할 태세를 갖추어라.

비즈니스 세계의 지형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경쟁자들은 더욱 많아지고 갈수록 똑똑해진다.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면 기업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결국은 사멸하고 만다.

3. 명망을 지켜내고 당신이 누구인지 분명히 하라

3.0 시장에서 브랜드 평판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두가지 제품의 품질이 똑같다면 사람들은 브랜드 평판이 더 좋은 쪽을 선택한다. 기업은 브랜드의 포지셔닝과 차별화요소를 타깃 시장에 분명하게 각인시켜야 한다.

4. 당신의 도움이 가장 절실한 고객에게 다가서라

당신에게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고객에게 다가서기 보다는 당신이 가장 많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고객에게 다가서라. 모든 계층의 고객을 만족시키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당신의 제품을 가장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 제품을 구매하고 당신 기업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가장 커다란 이익을 얻을 고객들에게 다가가라.

5. 적정한 가격에 훌륭한 제품을 제공하라

형편없는 품질의 제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아무리 감언이설로 꼬드겨도 고객은 진실을 금세 알아차린다.

6. 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당신을 찾을 수 있게하라.

당신을 원하는 고객들이 당신을 찾기 힘들어서는 안n된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지식경제시대에는 정보기술과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이 필수적 이지만,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격차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그 격차의 해소에 기여하는 기업은 자신의 소비자 기반을 넓힐 수 있다.

7. 고객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라.

일대일로 고객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니즈와 욕구와 선호와 행동방식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고객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8. 모든 비즈니스는 서비스업이다.

서비스는 기업의 당연한 소명이어야 하며, 의무나 연례행사 정도로 여겨져서는 안된다. 진실하고 정성이 담긴 마음으로 고객에게 봉사하여야 한다. 그러면 고객은 당신 기업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9. 끊임없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라

기업의 임무는 언제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검토해서 품질, 비용, 납기를 개선하는 것이다. 고객, 납품업체, 채널파트너들에게 한 모든 약속은 언제나 지켜야 한다. 품질, 수량, 납기, 가격과 관련하여 절대로 상대를 속이거나 기만해서는 안 된다.

10. 정보를 꾸준히 모으고 지혜롭게 의사 결정하라

오랜 시간 축적된 지식과 경험은 당신이 내릴 마지막 결정의 향배를 좌우한다. 기업의 경영자를 포함한 리더들은 그러한 지식과 경험, 즉 인간의 이성과 감성과 영적 가치와 실천에 대한 지혜를 축적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