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스킨관리는 필수!

by 빨간꿈 2014. 2. 26.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스킨관리는 필수!




2014년 1월 부터 2월 중순까지 약 50일간의 애드센스 수익과 블로그 페이지뷰를 출력해보았습니다. 전체 페이지뷰는 약 43만 건을 기록했는데 휴대기기의 접근률이 무려 34%나 됩니다. 다만, 애드센스의 경우 모바일 단가가 낮아서 높은 수치는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나름 3만원정도의 모바일방문자들의 순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빨간꿈의 블로그 방문자들 34%가 모바일기기로 모바일 티스토리로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수치이며 모바일방문자들을 위한 개선이 가능하다면 모바일을 통한 블로그 페이지뷰를 더욱 늘릴 수 있고 애드센스 모바일광고 수입도 지금보다 더 상향시킬 수 있음을 뜻합니다.  모바일방문자들을 위한 개선사항의 제1을 꼽자면 당연히 모바일 방문자들에게 블로그 구독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좀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게하는 장치 즉, 모바일스킨 변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양질의 포스팅이 선행되어야 하겠죠^^?) 







티스토리 블로그는 놀랍게도 <모바일웹 스킨>을 변경기능을 적용합니다. 즉, 모바일 기기로 내 티스토리 모바일 블로그로 접속하게되는 화면을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콘트롤 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물론, 모바일로 블로그에 접근한 후 'PC화면보기'를 클릭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웹스킨을 변경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관리툴 꾸미기 > 모바일웹 스킨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으로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내 블로그가 표시되고 우측으로는 다양한 설정항목이 존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페이지에서는 총 4개의 메뉴가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글목록 - 갤러리 - 방명록 - 프로필 이라는 메뉴의 위치를 지정하였습니다만, 각각 블로그 특성에 맞게 내 취향에 맞게 메뉴위치와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단 글목록 유형에서는 표시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은 나름대로 블로그에 이미지를 최적화하고 있는 까닭에 텍스트 없이 이미지만 노출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텍스트 리스트, 그림과 텍스트, 본문 노출 등 총 6개의 옵션이 존재하니 이 역시 블로그 특성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으로는 모바일 블로그 상단 타이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별도의 배경을 등록하지 않을 경우 "Tistory 블로그" 라는 타이틀이 노출될 것인데 개인적으로는 간단한 텍스트 이미지라도 블로그를 알릴 수 있는 타이틀을 제작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본인은 블로그 제목과 닉네임을 조금이라도 알리고자 아래와 같이 빨간색 배경에 블로그이름과 닉네임을 간단하게 포토샵으로 제작해서 업로드하였습니다. 높이도 지정이 가능합니다만,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를 설치하신 분들이라면 가급적 높이를 최소화하는게 좋겠습니다. ('타이틀표시안함' 은 Tistory 블로그 텍스트 로고를 숨겨줍니다.)


마지막으로는 메뉴바 색상과 강조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블로그 탭메뉴의 기본 색상과 선택되어있는 탭메뉴의 텍스트 색을 지정하게 됩니다. 







제 블로그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화면입니다. 상단에 직접 제작한 타이틀과 하단으로는 4개의 탭메뉴가 존재합니다. 아래처럼 구성한 것이 사용자 편의와 수익향상을 위해 최적화 되도록 구성한 것인지 확인할 수 없기에 본인은 '글메뉴'와 '글목록유형'을 기간별로 다양하게 변경하여 모바일방문자들의 활동과 수익률등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PC에서만 블로그를 관리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미 모바일 보급률이 국민 1인당 1회선을 초과하였으며, 웹정보 검색 방식이 pc에서 스마트기기로 완전히 넘어가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블로그 방문자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확장될 것이므로 블로그를 어느정도 가꾸고 확장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모바일블로그 관리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모바일블로그를 최적화해서 더욱 멋진 블로그 꾸미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