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다음 뷰(View) 서비스 종료 그리고 공감 서비스

by 빨간꿈 2014. 7. 5.


다음 뷰(View) 서비스 종료 그리고 공감 서비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다음뷰 서비스가 6월30일부로 완전히 종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표이기도 했던 다음뷰. 한명에게라도 추천버튼을 더 받고자 여기저기 손가락 버튼을 노출시키고, 괜히 클릭 앵벌을 진행하며 치열하게 경쟁하던 이 서비스가 종료된 것 입니다. 이슈가 많았기에 후련하기도 하지만 블로그의 절대 서비스라 불리던 것이라 많이 아쉽기도 합니다. 


다음뷰_DAUM_reddreams




V.DAUM.NET 에 접속하면 기존에 보던 다음뷰 페이지 조차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위에 보시는 서비스 종료 안내와 함께 하단으로 데이터 백업 기능이 제공됩니다. 데이터는 파일로 하나씩 가지고 있는게 좋겠습니다. 데이터 백업 버튼을 클릭한 후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송고글 정보'와 '구독정보'에 대한 데이터 다운이 가능하니 다음뷰를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백업 기능을 활용하여 기존에 송고했던 글과 추천수 등을 정리해놓으시기 바랍니다. 



다음뷰_DAUM_reddreams




송고글을 엑셀형식으로 다운받아보니 필요한 정보들이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송고일과 제목, 주제, 원문주소, 추천 수까지 빠짐없이 기록되어 출력됩니다.


다음뷰_DAUM_reddreams





아래와 같이 저의 블로그는 '발행'과 동시에 자동으로 다음뷰 손가락 버튼이 본문 상단과 하단, 오른쪽 사이드바 총 3군데에 노출이 되도록 설정되었는데 블로그 개편이 필요해졌습니다 ㅠㅠ  빠른 시일내로 블로그 화면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차, 다음뷰는 사라졌지만 하트모양의 공감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같이 추천은 물론 사용자 분석, 포스팅의 인기도를 측정하는 지표로써 별도의 송고기능 없이 해당 포스팅의 URL과 1:1 연동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 '공감' 기능이 과연 다음뷰 서비스 종료로 감소된 블로그 방문자를 보존해 줄것인지 또한 블로그 운영 및 구독에 얼마나 효과적일지 점검해봐야 겠습니다. 


다음뷰_DAUM_reddreams






다음뷰 서비스 종료 FaQ 바로가기: http://cs.daum.net/faq/list/199,15570.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