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일 방문자 7만?! 네이버 메인노출 대박사건 그 후...일 방문자 7만?! 네이버 메인노출 대박사건 그 후...

Posted at 2013. 11. 25. 23:57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블로그(Blog)


일 방문자 7만?! 네이버 메인노출 대박사건 그 후...


네이버오픈캐스트



얼마전에 블로그 글을 더 많은 분들께 공유할 목적으로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개설하였습니다. 약 2달이 체 안된상황에서 캐스트를 4개정도 발행했었는데요. 지난 21일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여느날과 마찬가지로 열심히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밤 12시가 막 넘어간 시점부터 블로그 방문자가 갑자기 많아졌습니다. 유입로그를 살펴보니... 헉.... 오픈캐스트에서 유입이 밀려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네이버오픈캐스트



상황을 한번 볼려고 구글 애널리틱스로 현재 블로그 방문자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오옷...77명..12시간 넘어간 시간 그것도 바로 그 순간에 제 블로그에 77명이 방문중이었습니다. 오픈캐스트에서 유입이 이뤄지고 있기에 신속히 네이버 메인으로 달려가 보았습니다.



네이버오픈캐스트




예상대로 네이버 오픈캐스트 "정보플러스"에 "업무 효율 up 엑셀 팁" 이라는 제 발행캐스트가 떡하니 노출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정보 플러스는 사용자가 운영하는 캐스트가 아니라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을 하는 시스템인 만큼 당연히 오픈캐스트 항목에서도 최우선으로 글들이 노출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오픈캐스트




제가 해당 캐스트에 작성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 작성해둔 엑셀 팁 5개를 모아서 발행했기 때문에 이렇게 노출된 5개의 포스팅들에 대한 방문자가 1일 동안 끊임없이 지속이 되었던 것 입니다. 





그리하여... 11월 21일... 네이버 오픈캐스가 터진 대박사건의 그 날. 하루 방문자는 무려 71,250명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1일 평균 방문자 수가 약 3,000~5,000명이므로 약 15배 정도 방문자가 늘어난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블로그의 글만 좋으면 방문자 수에 상관없이 오픈캐스트에 선택될 수 있고 기본 5만건 심지어는 약 10만건 까지의 유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므로 방문자가 많지 않은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 수 100배 심지어 1000배 까지 상승할 수 있음을 뜻하게 됩니다.  (물론, 본인이 직접 캐스트를 개설하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다른 캐스터가 내 글의 링크를 복사해서 캐스팅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네이버 메인노출의 기회는 양질의 포스팅만으로도 언제든지 열려 있는 것 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포스팅한 글이 이렇게 네이버 메인에 올라서 개인적으로 참 뿌듯합니다. 제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기뻤으며 나름대로 개인적인 실험이 었던 블로그 운영의 성과를 보았으며 또한 개인적으로 설치해둔 애드센스 수익 역시 기존 대비 10배 이상 상승되어 나름 한달 헨드폰 요금이라도 마련해보자던 작은 소망을 이루기에도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메인 노출이 그저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하루에 7만명이 방문함에 따라 방명록과 댓글이 쉴세없이 작성되어 덕분에 그 날은 하루 종일 댓글을 다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또한, 모든 방문자들의 지식과 능력이 똑같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내가 아무리 쉽게 풀어서 잘 쓴글이라 생각할지라도 누군가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지 못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뜻합니다.  오픈캐스트에 선택된 글들이 아무생각없이 볼 수 있는 정보 혹 유머라면 덜하겠지만 안타깝게도 제가 올린 캐스트는 엑셀과 관련된 팁과 PC설정 변경이었습니다. 해당 팁을 적용하고 PC에 반영하는데 다양한 오류들에 대한 신고가 엄청 들어와서 하나하나 답변 주고 수십명에게 단체메일로 추가 안내를 해드릴 정도였으니깐요. 심지어 똑같은 포스팅에 누구는 '이것도 팁이라고 올려놓았습니까?'라고 댓글달고, 누구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니 좀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답변을 달아주셨습니다 ㅠㅠ 


그래도 이 날 사건으로 인해서 제 블로그를 방문객들에게 확실히 알려주게 되었으며,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다음뷰 구독자수도 확보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친구도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즉, 블로그 운영에 대한 나름대로의 진지한 고민도 얻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포스팅의 양과 질이 확보만 된다면 누구나 네이버 메인노출의 영광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어 앞으로의 양질의 포스팅에 큰 활력소를 얻게 되었습니다아무튼 네이버 메인노출의 위대함을 절실히 깨달은 재미있는 날이 었습니다. 





    Comments

티스토리 댓글


  1. 멋지네요~ 부럽습니다ㅎㅎㅎ
  2. 대단하네요 ~ 축하드립니다 ^^
  3. 선킴
    맞아요 양질의 포스팅이 답인듯...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