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구글검색창의 숨겨진 기능 8가지로 구글검색 완전정복하기

by 빨간꿈 2013. 10. 29.

구글검색창의 숨겨진 기능 8가지로 구글검색 완전정복하기



구글 검색 많이 이용하시나요? 본인 역시도 PC와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많을 뿐더러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물론 개인적인 활동 역시 웹검색이 충분히 필요한 상황인데요. 네이버와 다음이라는 좋은 포털사이트들이 있지만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검색에 최적화되어 조금 더 신속하고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기 편리한 구글검색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10월 저의 구글검색 패턴을 살펴볼까요? 역시 바쁜업무덕분에 평시에는 검색량이 별로 없는데 20시부터 새벽 2시까지 검색량이 가장 활발합니다. 일자별로 보면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점차 많아지다가 주말에 잠깐쉬고 일요일 저녁부터 월요일새벽까지 검색을 많이 합니다. 웹활동 내역을 보니 10월 21일 단 하루만에 103페이지나 방문하였네요. 나름 많은 편이겠지요? (내가 방문한 모든 페이지 상세 내역에 대한 조회도 가능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계정활동내역


# 위 내역은 구글 계정활동내역 보고서로 구글 로그인 후 계정설정 항목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다음검색도 어느정도 이용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구글 검색량만으로도 위와같은 활동량이 있으니 필연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창은 시간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터넷에 정보는 하루에도 수십만개씩 생산되고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업체는 알게 모르게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들의 많은 부분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고있고 활용하지 않을 뿐이죠. 검색을 생활화하시는 분들은 아래 구글 검색도움말에 접속해서 검색창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 가볍게 점검해보실것을 권해드리며 알고보면 아무것도 아닌, 하지만 잘 모르고있는 나름 효율적이라 생각하는 구글 검색 8가지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검색으로 계산기 이용하기


일반 계산기에 적용되는 계산식이 그대로 검색창에 적용됩니다. 아래와 같이 100*50을 입력하면 구글검색창은 자동으로 계산기 창과 계산결과를 보여줍니다. 업무시 아무리 책상위를 뒤져도 보이지않는 계산기, 더이상 찾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글검색



2. 구글검색으로 국가/도시시간 확인하기 


영어는 잘 몰라도 됩니다. TIME IN 이라는 명령어만 아시면 됩니다. TIME IN 그리고 원하는 국가, 도시명을 검색하시면 검색결과에 해당 국가/도시의 시간과 날짜가 표시됩니다. 해외여행 정보를 찾고계신다면 바로바로 검색창에서 그 국가의 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 time in incheon, time in mexico, time in texas...)


검색활용



3. 구글 검색으로 도시 날씨 확인하기


weather 날씨 단어와 도시명만 입력하세요.깔끔한 화면으로 시간단위의 자세한 날씨가 나옵니다. 


(EX, weather jakarta, weather inchen, weather los angeles..)


검색창



4. 구글 검색으로 환율검색하기 


각 국가별 화폐단위의 한국명,영어명만 알면 됩니다. 원 또는 won, 달러 또는 dollars, 유로 또는 euro, 위안, 엔화 전부 인식합니다. 이 규칙은 앞뒤 상관없이 작동합니다. 화폐의 변환을 알려주는 IN 만 중간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본인 역시 매월 애드센스 달러를 받기에 본 검색기능을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X, 1000 원 IN 위안, 1000 달러 IN 유로, 1000 엔화 IN 원...)


google



5. 구글 검색으로 사전 검색하기


검색할때 define '정의하다' 라는 단어만 앞에 붙여주시면 해당 단어의 사전의미가 검색결과로 나옵니다. 물론, 위키피디아는 물론 딕셔너리 등 전문 사전사이트 출처까지 전부 나옵니다.  




이제부터는 단순 검색서비스의 부가기능이 아니라 실전 검색을 위한 팁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조건을 충분히 활용해야만 검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완전일치 정확한 검색 사용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들이 여러개이거나 긴 문장, 혹 음악 가사 등의 조금은 길지만 완벽히 일치하는 검색결과를 찾을 때 사용됩니다. 이는 검색창 하단 '검색도구'의 '완전일치'의 연산자입니다. 


reddreams 와 공포영화를 함께 치면 reddreams 키워드도 잡히고 공포영화 키워드도 잡힙니다만, 쌍따옴표를 넣게 되면 말그대로 앞뒤 키워드가 완벽히 일치하는 검색결과만 찾아줍니다. 아래 화면처럼 제 블로그에 포스팅한 공포영화 게시물만 완벽히 검색되었습니다. 


google



7. 링크로 연결된 검색결과 찾기 


이 검색기능은 특정 이미지 혹 내 블로그 주소가 연결된 다른 웹페이지를 찾을 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내 블로그 주소를 link: 로 검색하게 되면 내 블로그 주소가 링크걸린 항목들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본인은 개인적으로 내 블로그 링크 혹 특정 웹페이지가 어디어디에 걸려있는지 확인할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reddreams



8. 특정 사이트에서만 검색하기


이 기능도 나름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단순히 '구글'이라는 키워드만 넣으면 수백만개의 웹페이지가 검색되기에 당연히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블로그에서 '구글'이라는 키워드들을 가진 웹페이지만 찾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검색키워드 다음에 site: 를 넣어주시면 구글은 해당 사이트에서만 검색결과를 뽑아줍니다. 보잘것없는 제 블로그에 구글이라는 키워드 검색결과가 1500여개나 존재하네요.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습니다. '구글'이라는 키워드를 네이버블로그에서만 찾고 싶은가요? [구글 site:blog.naver.com]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구글활용



사실 오늘 소개해드린 구글검색 기능은 네이버는 물론, 다음 사이트도 대부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오히려 국내검색업체가 한국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하기에 구글보다는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만, 단순히 한글키워드를 벗어난다면 검색량과 그 결과는 구글이 월등히 우수합니다. 따라서, 본인과 같이 웹검색을 조금 전문적으로 다루거나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찾고자 할때는 구글검색을 활용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되어 포스팅합니다. 네이버, 다음 역시 검색도움말을 제공하고 있으니 충분히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