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도메인등록으로 나만의 짧은 블로그주소를 가지세요도메인등록으로 나만의 짧은 블로그주소를 가지세요

Posted at 2013. 10. 27. 02:22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블로그(Blog)

도메인등록으로 나만의 짧은 블로그주소를 가지세요


오늘은 블로그 주소를 짧게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아이디.tistory.com"이라는 고정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공되는 주소는 꽤 길기도해서 방문자들이 쉽게 외우기도 힘들뿐더러 나만의 특별한 주소를 가졌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개인 블로거들은 물론, 카페지기까지 도메인을 등록해서 내 블로그/카페 주소를 짧게 줄이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도메인을 알아보고자 할때 보통 무료도메인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사실 무료도메인의 경우 여러가지 제약들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창이 뜨는 경우도 있고 언제 서비스가 종료될지 모르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도 블로그 주소를 내 마음대로 지정할 수 없고 업체에서 지정한 kr.pe/wy.to/oa.to 따위의 주소로 등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제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는 reddreams.pe.kr 입니다. 사실 pe.kr은 국내 공식 개인홈페이지 전용 도메인 명입니다만,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본인 역시 .com, .net 등으로 블로그 도메인을 생성하고자 했으나 이미 사용자가 있는 관계로 조금은 아쉽지만 그나마 국내에서 법적으로 가장 안정성있고 신뢰성있는 pe.kr로 구매를 했던 것 입니다.


도메인을 등록해주는 서비스업체는 참 많습니다만, 아시는 것처럼 도메인을 등록하고 단기간 유지할 것이 아니므로 가급적이면 인지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업체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cafe24, gabia, blueweb, godo, ivyro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만, 오늘은 제가 등록한 코스닥상장 기업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볼까 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등록


먼저 가비아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도메인"을 내가 원하는 도메인 명을 입력합니다. 그럼 하단으로 등록가능한 도메인명과 가격정책이 노출됩니다. 역시 reddreams 로 검색하니 .com 과 .net 이 등록불가입니다. .co.kr 이 존재하기는 하나 어차피 com/net 이 아닌이상 큰 의미가 없기에 1/2이상 가격이 저렴하고 나름 신뢰도가 있는 pe.kr로 구입을 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도메인과 가격을 비교선택한 후 원하는 기간의 결제를 진행합니다. 어차피 유료도메인을 구입한다는 것은 수년 혹 수십년 이용할 마음을 전제로 하기에 1~2년 이상으로 결제하시는 것이 할인률도 좋습니다. 본인은 3년으로 구입을 했었습니다.  구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도메인 소유자 및 도메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 소유자는 결제가가 되고 등록대행사는 도메인등록을 이용한 업체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내 도메인을 구입했으면 결제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포워딩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구입한 내 도메인을 연결할 나의 블로그 또는 카페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렇게 구입한 도메인은 블로그를 관리할때 완벽히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즉,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환경설정 - 기본정보 - 주소설정"항목에서 블로그 주소를 2차 도메인 사용여부가 나오는데 여기서 reddreams.pe.kr로 등록하게 되면 내 블로그의 모든 페이지들 주소에서 .tistory.com 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만, 2차주소를 사용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적용함에있어서 조금씩 제약이 따를 수 있고 관리하기에 조금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고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본인 역시도 내 블로그 접속 주소만 도메인을 사용하고 기본적으로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1차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만의 블로그 주소를 가지고 싶거나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실 분들은 우선적으로 가볍게 무료도메인을 먼저 이용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웬만큼 이름있는 도메인을 쓰고자 할라면 당연히 유료로 구입을 해야하는데 관리하지도 못할 블로그에 괜히 유료도메인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정말 내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나만의 주소로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도메인 구입을 통해 조금 더 전문적인 블로그로 가꿔나가길 바라겠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등록


    Comments

티스토리 댓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