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검색노출 상단 정복하기

by 빨간꿈 2013. 10. 6.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검색노출 상단 정복하기



블로거들이라면 내가 작성한 글이 포털이나 소셜,메타사이트에 우선적 그리고 많이 노출되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희망은 크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개의 키워드와 정성어린 포스트들로 무장한 글들이 웹상에 올려지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마케팅 업무도 겸하고 있기에 본인은 블로그를 통해서 흔히말하는 검색노출, 키워드 분석 따위의 마케팅 실험도 종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래 보이는 최근 포스팅 몇개를 대상으로 내가 쓴 글이 네이버 검색에 어떻게 노출되며 어떠한 키워드들로 검색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본 블로그가 아직은 많이 부족하고 미흡한 점이 많을지라도, 그래도 현재 약100만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글들도 어느정도 많이 쌓였고 특히나 최근에는 블로그에 집중하는 시간도 부쩍늘었을뿐더러, 모든 글들을 100% 거짓없이 직접 작성하고 하나의 포스팅당 최소 30분에서 많게는 한,두시간도 넘는 적지않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기때문에 나름대로 검색노출과 키워드 분석을 이제는 슬슬 진행해볼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기에 진행을 했던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내가 작성한 글이 어떠한 키워드들을 가질때 최상단에 노출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키워드를 가진 글들이 웹상에 어느정도 존재하는지 간략히 설명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즉, 일반 키워드 1~2개 만으로도 충분히 내 블로그가 어딘가에는 노출되어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오직 1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도록 키워드를 설정하여 검색하였으며 다양한 키워드들에 대한 대략적인 결과를 통해 본인은 물론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로 하여금 검색노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함 입니다. (물론, '키워드'에 사용된 어휘는 단순히 본인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추출한 것임을 밝혀드립니다.)


그림하단의 별표시는 개인적으로 포스팅을 위해 투자한 시간과 포스팅에 대한 개인만족도, 정보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의 유익성이 고려되었습니다. 등급은 별 5개부터 ★★★★★  별 1개 ★로 주관적인 시선에서 책정하였습니다.


[시화방조제, 박하지] 2개의 키워드로 최상단과 3번째에 제가 쓴 2개의 글이 보입니다. 최근 낚시를 안가고 계속 시화로 박하지만 잡으러가서 포스팅이 3~4개 연속이었는데 장점으로 작용된 듯 합니다.


시화방조제★★★★★



[에스티로, 갈색병] 2개의 키워드로 첫페이지 3번째로 포스팅이 자리잡고 있네요. 화장품,뷰티 전문 여성블로거들의 포스팅이 많았을텐데 실제 사용후기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주요키워드 2개만으로 3번째 자리잡은게 만족스럽습니다. 


★★★



[비행기, 탑승, 제주도] 역시 키워드가 너무 큰 범주였을까요? 3개의 키워드를 넣어야만 첫페이지에 나란히 2개의 포스팅이 노출됩니다. 


★★★★



[플리커] 오직 1개의 키워드만으로 블로그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아직 플리커가 국내에 활성화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검색건이 3만건을 넘습니다. 의외의 결과입니다.

★★★★★




[네이버주소록, 지메일] 역시 2개의 키워드를 통해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전체 검색건도 311개 뿐이네요. 

티스토리 블로거★★★★



[푸바2000] 푸바2000도 은근히 검색건이 많습니다. 최상단으로는 스킨 및 특정설정방법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만큼 푸바2000의 경우 세부키워드와 내용을 중심으로 사용자 검색이 진행되고 있는 듯 합니다.

★★★



[아이폰, iOS7, 업데이트, 주요기능] 키워드를 4개나 사용해야 최상단에 올라갑니다. 이 4개의 키워드도 9천건이 넘게 검색됩니다. 역시 너도나도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검색상단에 올리기가 꽤나 어려운 듯 하네요.

검색노출★★★★



[두들, 구글, 15주년] 두들, 15주년이라는 특별한 키워드 매칭덕분일까요? 검색건도 6개 뿐 바로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물론 '구글, 두들' 2개의 키워드 만으로도 1페이지에 노출되기는 합니다. 

naver★★★



[아이폰, iOS7, 문자메시지] 역시 아이폰 관련 정보가 쏟아집니다. 최상단으로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3개의 키워드가 필요하네요. 

네이버검색상단★★



[구글, 캘린더, 주소록친구] 아직 구글에 대한 한국인들의 사용이 많은 편이 아닌듯 합니다. 나름 구글의 주요 키워드인데 검색량도 170건 밖에 안됩니다. 

네이버검색★★★



[엑셀, 바꾸기] 2개의 키워드가 사실 썩 많을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문서작업에 대한 작업능률을 높이기 위한 검색이 없어서 인지, 특정 기능에 대한 세부 키워드가 필요한 것인지 조금 더 분석해봐야겠습니다.

티스토리★★★★★



나름대로 다양한 키워드와 포스팅 내용을 바탕으로 네이버 검색에 대한 간략한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기준에서 작성하였고 블로그지수는 물론, 포스팅의 양과 질에 따라 크게 좌지우지 되는 결과이겠지만 최소한 위에 나열한 키워드들과 검색건들을 통해 나름대로 검색노출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되고 자신만의 의미를 발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은 물론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도 언제든지 성실한 포스팅만으로도 네이버 검색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아시고 앞으로도 양질의 포스팅을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ps) 본 포스팅 역시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노출, 상단' 따위의 키워드를 분석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