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Google Analytics로 티스토리 웹로그 분석하기(설치)

by 빨간꿈 2013. 1. 22.

Google Analytics로 티스토리 웹로그 분석하기(설치) 


티스토리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웹로그 분석툴이겠죠?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방문수, 유입경로, 유입키워드가 제공되지만 이는 설치형 블로그치고는 굉장히 빈약한 분석도구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티스토리에 포스팅한 게시물의 조회수 제공이 안된다는 점은 가장 치명적일듯 합니다. 물론, 유입경로는 분석하고, 발행한 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분석이 가능하지만 이것도 한계가 매우 큽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특히 애드센스를 통한 블로그 수익을 극대화 할수 있도록 다양한 웹로그 분석을 제공해주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주요기능 


중요한 분석 자료 제공 

Google 웹로그 분석은 매출 및 전환을 측정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사이트 활동, 사이트 유입경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최신 분석 자료도 제공합니다. 


분석 도구 

Google 웹로그 분석은 강력하고 간편한 보고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므로 클릭 몇 번만으로 조회하려는 데이터를 지정하고 보고서를 쉽게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웹로그 분석 

콘텐츠 보고서는 웹사이트에서 실적이 우수한 페이지,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셜 웹로그 분석 

웹은 사회적 공간입니다. Google 웹로그 분석은 소셜 미디어 프로그램의 실적을 측정합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의 공유 기능(예: Google +1 버튼)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소셜 플랫폼에서 귀하의 콘텐츠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로그 분석 

Google 웹로그 분석으로 모바일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을 구축하는 경우 Google 웹로그 분석에서 제공하는 iOS 및 Android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사람들이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 웹로그 분석 

Google 웹로그 분석의 다양한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사이트로 유인하고 있는 고객 수, 매출, 사용자가 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광고 웹로그 분석 

소셜, 모바일, 검색 및 디스플레이 광고의 실적을 알아보고 광고비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집행하세요. 웹사이트 활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광고 실적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과 동일한 웹로그 분석을 제공하는 툴로 다음애널리틱(Daum Analytics), 네이버애널리틱(Naver Analytics)이 존재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장착한 이상, 무조건 구글 애널리틱으로 합니다. 



■ Google Analytics 가입 



www.google.com/analytics/


구글 계정있으시죠? 위 애널리틱스 페이지에 접속해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애드센스, 캘린더, 웹마스터도구, 유튜브, 대시보드등 구글의 모든 제품들을 통합 콘트롤 하기 위해 관리자용, 사용자용 구글 계정은 오직 마스터계정 1개로 사용해주시기를 권장합니다.  



■ 웹로그를 분석할 신규 계정 생성


계정생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로그인 후 간단하게 웹사이트 이름, URL, 카테고리, 시간대, 내 계정이름 을 작성하신 후 하단 "추적ID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 웹로그 분석을 위한 추적 아이디 확인


하단에 추적 코드가 생성되었지만 사실 추적 코드는 모든 Google Analytics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스크립트 소스입니다. 바뀌는 부분은 오직 사용자 ID입니다. 아래 스크립트를 복사하신 후 빨간영역을 본인의 ID로 변경하면 됩니다. 


# 2013년09월 추가

추적코드 양식이 변경되었으니 아래 스크립트를 복사하지 말고 웹로그 분석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_gaq = _gaq || [];

  _gaq.push(['_setAccount', '                         ']);

  _gaq.push(['_trackPageview']);


  (function() {

    var ga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ga.type = 'text/javascript'; ga.async = true;

    ga.src = ('https:' == document.location.protocol ? 'https://ssl' : 'http://www') + '.google-analytics.com/ga.js';

    var s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script')[0]; s.parentNode.insertBefore(ga, s);

  })();


</script>








■ 생성된 구글 Analytics 추적코드를 티스토리에 적용


위에 생성된 추적코드를 복사한 후 티스토리 SKIN편집에서 </HEAD> 태그 바로 앞에 추적코드를 삽입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 웹로그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하루 또는 최대 이틀정도 지난 후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완벽한 웹로그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Analytics의 분석툴의 효과적인 사용 및 애드센스 계정과의 연결은 다음 시간에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