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Google Analytics로 티스토리 웹로그 분석하기(활용)

by 빨간꿈 2013. 5. 9.

Google Analytics로 티스토리 웹로그 분석하기(활용)



지난번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방법에 대해서 배워봤는데요 (아직 애널리틱스 설치를 못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하셔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오늘은 블로그 분석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어디까지나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분석함에 있어서 나름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기능들에 대해서는 작성된 것이니 보다 많은 기능들은 구글 웹로그분석 애널리틱스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실시간으로 내 블로그 방문자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표준보고서 - 실시간 - 개요 


현재 내 블로그에 접속한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실시간으로 내 블로그에 몇명이 접속했으며 어떤 글을 보고있는지, 시간대별로 어떤 키워들이 인기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사진은 오후 11시경이라 그런지 이 작업을 하고 있는 와중에도 8명이나 방문했네요. 8명 전부 키워드도 각각 다르며 대부분 PC관련 게시물입니다. 네이버,다음,구글 등 여기저기서 키워드를 입력하고 노출된 제 블로그로 온 방문자들입니다. 시시각각으로 블로그 유입상황을 확인하셔서 키워드는 물론 방문시간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실시간으로 방문자들이 접속한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치: 표준보고서 - 실시간 - 컨텐츠


위의 방문자 수와 키워드에서 더 나아가 실제 방문자가 위치하고 있는 세부 페이지와 게시글 제목이 노출됩니다. (단 몇초만에 8명에서 10명으로 늘어났네요ㅎㅎ) 사실 게시물이 많을때 키워드만으로 어떤 게시물에 접속했는지 확인이 어려웠으나 본 분석툴을 통해서 바로바로 나의 어떤 게시물을 사람들이 관심있게 보고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를 보면 내 글에 접속하고 글을 보는지 그냥 나가는지 분석도 가능합니다. 




3. 블로그 방문키워드를 원하는 기간을 지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표준보고서-트래픽소스 -검색어


아마도 티스토리 관리기능에 있는 "유입키워드"를 유심히 분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허나 티스토리 유입키워드는 최근 1주일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검색되며 그저 키워드만 달랑 노출되기에 키워드 분석이라 하기엔 많이 부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해당 검색어에 대한 노출수 및 클릭률, 속성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그냥 꾸준합니다. 방문자수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것같기도 하고ㅠㅠ 





4. 간편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통계를 제공해줍니다. 


위치: 표준보고서-잠재고객 -개요


기간별 방문수, 페이지뷰, 방문시간, 이탈률, 재방문률 등 블로그 운영과 관련된 방문자 통계를 완벽히 제공해줍니다. 티스토리의 키워드, 방문수에서 벗어나 조금 더 다각도의 방문자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차, 제 블로그는 reddreams.pe.kr이라는 도메인을 사용중입니다. 추가 도메인 없이 기본 주소로만 사용하시는 것이 분석기능을 100%활용할 수 있으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거나 추가도메인을 설정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5.  내 블로그 신규방문자/재방문자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치: 표준보고서-잠재고객 -신규방문VS재방문


이 분석툴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내 블로그가 단순히 1회성인지 지속성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완소 기능입니다.재방문률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내 블로그를 즐겨찾기하거나 RSS구독하거나 관심있게 보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며 그만큼 사람들이 원하는 블로그가 되고 있음을 증명해주는 것이니 재방문률 상승을 목표로 꾸준히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는 재방문률이 7.6%입니다. 사실 초기 분석시에는 5%도 안되었었는지 몇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2013 금년내로 재방문률 10%를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6. 내 블로그에 접속하는 방문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표준보고서-잠재고객 -위치


사실 전세계에서 내 블로그를 방문하고 있지만 대부분 한국사람일 것 이기에 위치분석이 별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만, 위치 분석을 진행해야만 내 블로그를 국내용이 아닌 국제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최근 대부분의 웹페이지는 언어번역기능이 갖춰졌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나라별로 어떤키워드들이 강조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뿐더러 해외에서 유입을 끌어들이는 내 게시물을 분석하여 블로그를 세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치분석이 진행된다면 애드센스는 물론 광고에 대한 선택도 폭넓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베트남과 독일에서도 적지 않은 분들께서 다녀가고 계십니다. ㅎㅎ 해당 국가에서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조회해봐야 겠습니다. 




7. 내 블로그 방문자들의 브라우저와 운영체제, 접속기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표준보고서-잠재고객 -브라우저/운영체제, 기기 


저와 같이 IT와 인터넷을 집중으로 하는 블로거들에게 이 분석기능은 굉장히 유의미한 장치가 될 것입니다. 어떤 PC환경에서, 어떤 운영체제에서 검색이 되는지 확인된다면 IT환경에 대한 분석은 물론 포스팅 작성시 타켓층을 설정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브라우저의 경우 익스플로러가 역시 압도적인 1위이며 2위가 크롬입니다. 이제 크롬이 확실히 2위 자리를 굳혔으니 크롬과 관련된 사용기, 팁 등을 포스팅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름 크롬과 경쟁체제였던 파이어폭스는 크롬의 1/10도 안되네요.   


운영체제의 경우 역시나 윈도우가 1위이며 2위는 맥키토시입니다. 사실 IOS가 2위 일거라 예측했지만 2배이상의 차이로 맥킨토시가 우위에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 포스팅을 안해서 이겠지만 그만큼 맥북등 나름 애플시장이 전문성에서 보급성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휴대기기 정보는 IT블로거들에게 중요한 소스가 될 것입니다. 왜냐면 해당 기기자체가 최고의 포스팅 소스이기 때문입니다. 역시나 애플 아이패드가 최고의 휴대용 블로그접속 기기입니다. 그만큼 휴대기기를 통한 블로그 방문유입이 많음을 알려주고 있네요. 방문수는 많지 않아도 삼성의 라인업은 골고루 유입되고 있습니다. 







8. 내 블로그에 위치한 다양한 객체들에 대한 실시간 분석이 가능합니다.


위치: 표준보고서-콘텐츠-인브라우저 로그분석


본 기능은 블로그 메뉴를 구성하거나 위치를 조정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특히나, 티스토리를 새로 설치하거나 다양하게 메뉴를 구성하고 디자인을 변경하시는 분들은 꼭 수시로 본 기능을 통해 변화에 따르는 유입로그를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웹로그 분석을 어느정도 이해하신다면 방문자 needs에 맞춘 블로그를 꾸려서 방문자수는 물론 제반되는 광고수익까지 충분히 쉽게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블로그가 너무나 만연되어 있고 인터넷에는 쓸모없는 정보들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어차피 자기 즐거움이 겠지만 열심히 포스팅한 내 블로그를 분석하여 방문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시대의 흐름을 이해한다면 보다 멋진 블로그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여기에 광고수익까지 창출하시고자 한다면 수익적인 면에서도 충분히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다음시간에는 구글 웹로그 분석과 애드센스를 연동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애드센스 광고 및 수익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