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나스, ffmpeg설치로 비디오스테이션에서 DTS 코덱 파일 재생하기

by 빨간꿈 2019. 4. 10.


오랜만에 시놀로지 나스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지난번에 시놀로지NAS를 영화서버로 구축하고 비디오스테이션을 통해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안타깝게도 비디오스테이션이 우리가 알고 있든 모든 동영상 파일과 코덱의 재생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시놀로지나스 비디오스테이션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팁을 가지고 와 보았습니다. 





2019년 4월, 곧 개봉될 대망의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보기 위해 차근차근 마블 시리즈를 감상하고 있었는데요.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를 감상할 차례가 돌아왔습니다. 



헉.. '현재 선택한 오디오 트랙의 파일 형식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비디오를 재생하는데 실패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영화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영화서버랑 음악서버를 만들려고 NAS를 샀는데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니...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리는 보통 컴퓨터에서 영화를 보기위해서 팟플레이어 같은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만 설치한다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영화파일을 재생할 수 있을까요? 아니죠? 바로 코덱이라는 것을 설치하게 됩니다. 코덱은 각종 파일들을 읽고 쓸수 있게 만들어주는 일종의 플러그인 입니다. 보통 윈도우를 설치할때, 다음팟플레이어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코덱이 자동으로 깔리기 때문에 MKV,MP4,AVI 등의 영화파일을 우리가 손쉽게 PC에서 재생할 수 있었던 것 입니다 . 지난 시놀로지 강의에서 계속 말씀드렸던 것 처럼 NAS는 하나의 완전한 독립된 컴퓨터 입니다. 당연히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NAS에서도 다양한 확장자들의 파일이 실행될 수 있도록 코덱을 설치해주면 문제는 해결될 것 입니다. 



비디오스테이션에서 재생이 되지 않는 이유를 찾아보기 위해  PC에서 팟플레이어로 영화파일 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오디오 코덱은 DTS인데 바로 초기 설치된 시놀로지 나스의 비디오스테이션에서 DTS오디오 코덱을 인식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낼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른 영화를 확인해보니 어벤져스 인피니티워의 음성코덱은 AC3, 가오갤2의 음성코덱은 AAC 였습니다. 기타 MP3등의 코덱등도 있으나 우리가 보통 다운로드 받는 영화파일의 오디오 코덱은 AC3,AAC가 보편적입니다DTS는 '디지털극장시스템'의 약자로 아주 우수한 음향포맷으로 최고음성을 위한 대용량 비디오 파일에 많이 적용됩니다. 필자 역시 소장용 영화는 최소 10G 이상의 고용량,고해상도 파일을 주로 보관하는데 고용량의 특성상 DTS 효과가 적용된 영화파일이 많았었습니다. 


 

 

잡설이 길어졌네요? 그렇다면 바로 시놀로지 NAS에 DTS 오디오를 재생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놀로지 DSM 접속 > 패키지 센터 > 패키지 소스를 클릭합니다. 



2. 이름 : 패키지 소스, 위치 : http://packages.synocommunity.com' 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3. 패키지센터 > 커뮤니티에 가보면 여러개의 패키지 파일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ffmpeg가 바로 우리가 찾던 DTS 음향재생을 지원해주는 멀티미디어 코덱팩입니다.




용량이 크지 않는 단순 플러그인 정도의 프로그램이니 곧장 설치를 해줍니다. 




통합코덱팩의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했으니 이제 다시 비디오스테이션을 열어서 조금 전까지 재생이 되지 않았던 시빌워를 틀어보았습니다. 아주 정상적으로 재생이 잘 됩니다. 필자의 컴퓨터 스피커가 가상 5.1채널을 지원하는데 확실히 다른 영화를 감상할때와 달리 사운드가 확실히 더욱 웅장하고 실감나네요. 


이상으로 시놀로지 나스에서 DTS코덱의 오디오 파일을 재생하기 위한 FFMPEG팩 설치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 고해상도, 고용량 영화를 시놀로지 나스와 비디오스테이션을 통해 즐겁게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시놀로지 관련 연재글 더보기 : http://j.mp/2Ia4ke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