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인터넷뱅킹 업무, 이제는 오픈뱅킹으로 한 곳에서 하세요!인터넷뱅킹 업무, 이제는 오픈뱅킹으로 한 곳에서 하세요!

Posted at 2020. 1. 20. 00:26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인터넷(Internet)

 

지난 2019년 12월 18일, 오픈뱅킹이 전면시행되었습니다. 오픈뱅킹이란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앱에서 금융소비자가 보유한 모든 은행계좌를 조회하고 출금 및 이체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오픈뱅킹은 국가추진 사업인만큼 국내 대부분의 은행에서 적용중으로 사실상 국내 모든은행이 참여하게 되며 향후에는 제2금융권으로 확대가 예정되었습니다. 

 

이제는 서로 다른 은행의 계좌를 이용하기 위해서 매번 다른 은행사이트에 방문해야할 일이 없어진 것이죠? 가장 좋은 점은 한 곳에서 모든 조회,입금,출금 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에 필요했던 시간이 효과적으로 단축되며 한 군데서만 이용하면 되므로 은행마다 달랐던 각종 보안프로그램을 PC에 덕지덕지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픈뱅킹 사용자들은 '송금수수료 0원'이라는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오픈뱅킹의 활성화를 더욱 재촉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 그럼 필자가 주거래로 사용하고 있는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오픈뱅킹을 이용하는 방법을 가볍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조회'란에 가보시면 '다른은행계좌조회' 메뉴가 NEW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다른 은행 인터넷뱅킹사이트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본격적으로 다른은행 계좌를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은행 계좌등록'버튼을 누르니 아래와 같이 한번에 불러오기 기능도 제공되고, 직접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한방에 불러오기는 변경된 금융정책에 따라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어카운트인포라는 서비스가 개시되고 있는데 금융거래자 누구나 내가 소유한 계좌,카드 금융정보를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어카운트 인포 바로가기 : https://www.payinfo.or.kr/ )

 

 

다른은행 계좌를 조회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조회/출금 동의를 선택해주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금융전산망에 등록된 내 소유의 계좌정보가 좌르륵 하고 모두 보여지게 됩니다. 헐..저도 몰랐던 은행계좌들이 막 쏟아져 나오네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잔액이 몇만원 이상 있는 계좌가 없었네요 ㅠㅠ 아마도 이 과정에서 숨겨진 비상금을 찾아내어 환호를 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내 모든 계좌가 계좌번호와 잔액까지 싹 보여지게 되는데 중요한 점은 기존 거래처에서 정상상태인 계좌 그리고 일반 입출 및 예적금 계좌만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필자는 미장기거래, 인터넷뱅킹 중지계좌도 있어서 등록가능한 계좌가 몇 개 안됩니다. 

 

 

등록가능한 계좌를 선택하고 바로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계좌를 선택한 후 공인인증서로 서명을 완료하면 됩니다. 이로써 내가 가진 모든 은행계좌를 한군데서 연동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모든 작업이 불과 2~3분 만에 끝났습니다. 

 

 

이제 내 국민은행 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다른은행 계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계좌는 언제든지 미공개 또는 추가할 수 있으며 아래 보이는 것처럼 계좌조회, 이체, 일반 계좌관리 등 인터넷거래를 위해 기본 서비스가 모두 제공됩니다. '잔액모으기'는 다른 은행 계좌잔액을 주거래 계좌로 이체해주는 기능인데 필요한 분들만 이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픈뱅킹 시행으로 인해서 인터넷뱅킹 시간이 단축되었다는 점, 컴퓨터에 쓸데없는 각 은행별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조회,이체,출금 등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좋았습니다. 하지만 단점 역시 항상 조심해야겠죠? 이렇게 오픈뱅킹을 연동해놓은 내 계좌가 혹시라도 털린다면 1개 은행뿐만 아니라 등록한 모든 계좌가 다 털린다는 불안감은 쉽게 해결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오픈뱅킹을 시행하는 주체에서도 편리성은 적극 강조하고 있지만 보안은 그다지 강조하지 않고 있는 상황도 그 불안함을 더욱 가중시켜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시중의 은행들이 본인들의 서비스로 오픈뱅킹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유치에만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은 그다지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간 경쟁으로 결국 혜택을 보는 것은 소비자가 될 것이니 막무가내식 고객유치가 아니라 철저한 보안 시스템과 정책에 의해 오픈뱅킹이 알려지고 홍보된다면 오픈뱅킹은 충분히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최종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몫이기 때문에 선택을 하기로 결정을 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인터넷 계정 정보 관리는 물론 PC의 방화벽, 백신 등으로 내가 먼저 충분히 보안을 위한 활동에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오픈뱅킹으로 더욱 효율적인 인터넷뱅킹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티스토리 댓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