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구글뮤직, 5만곡 무료 음악저장과 무료 스트리밍 라디오를 이용하세요!구글뮤직, 5만곡 무료 음악저장과 무료 스트리밍 라디오를 이용하세요!

Posted at 2015. 8. 7. 23:55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구글(Google)

구글뮤직으로 나만의 무료 음악클라우드를 구축하세요!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들으실때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시나요? 아마도 최근에는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비용이 그리 부담되지 않기 때문에 멜론, 소리바다, 지니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자 역시도 작년정도까지는 소리바다와 멜론, 지니 등을 골고루 이용하고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계속 구글뮤직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포스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글뮤직은 사용자 PC에 저장된 5만개의 음악파일을 무료로 업로드하고 PC와 스마트폰에서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5천개가 아니라 5만개 입니다. 보통의 경우 PC에 5만곡이나 되는 음악을 저장해놓지 않고 있을텐데요. 필자는 오래전부터 음악앨범 특히 뉴에이지 앨범을 수집하는 것이 취미여서 외장하드며 CD에 자체 보유한 음원 수가 약 10만곡 가까이 됩니다. 즉, 특별히 신곡이 아닌이상 유료 음악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들을 곡이 많습니다.물론, 내가 보유하지 않은 곡을 들을때도 구글뮤직을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스트리밍으로 서비스되는 구글뮤직 라디오 역시 무료서비스로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구글뮤직이 무료업로드로 제공하는 음원개수는 5만개입니다. MP3파일 1개당 7MB씩만 잡아도 무려 약350G에 해당하는 용량입니다. 음질 역시 320Kbps까지 지원되므로 사실상 PC에 음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무료로 고음질의 음악클라우드를 구축할 수있을 정도 입니다. 스트리밍 라디오 역시 무료입니다. 스트리밍 라디오의 경우 애플뮤직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무기로 당초 유료서비스였던 것을 무료버전으로 공개했습니다. 물론, 광고배너가 뜨고 음원스킵 제한이 있어서 약 1만원의 월정기권 구입으로 제한을 풀 수 있지만 그럴 필요성은 특별히 없습니다. 랜덤음악을 재생하는 스트리밍 라디오 특성상 아무런 제약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구글뮤직 라디오가 좋은 점은 애플뮤직과 마찬가지로 내가 좋아하는 음악, 자주듣는 음악을 분석해서 큐레이션해준다는 점입니다. 음악선곡 및 취향을 분석해주는 SONGZA라는 업체를 작년에 인수했는데 그 기술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안타깝게도 구글뮤직은 아직 국내에 서비스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뮤직 사이트에 접속하면 서비스 미제공 국가라고 뜨면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VPN우회 프로그램을 통해 IP접속 국가를 변경해주면 구글뮤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를 미국에서 접속해주는 것처럼 바꿔주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 바랍니다. 



2014/12/03 - [▶ 똑똑한 블로그/인터넷(Internet)] - 차단된 방송사 유튜브,크롬으로 시청하기(Zenmate IP우회)



VPN프로그램으로 국가를 변경하고 구글뮤직사이트에 접속해주시면 이제 구글뮤직을 이용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구글뮤직 가입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뮤직 바로가기

https://play.google.com/music




VPN을 우회하기 전에는 보이지 않던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곧바로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Agree and next'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구글뮤직의 간단한 안내를 확인한 후 'Get Started'를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거주국가를 인증하라는 표시가 나옵니다. 당황하지 말고 'Add card'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기존에 구글월렛을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단순히 등록된 카드만 체크하면 다음으로 넘어가며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카드만 등록시켜주면 됩니다. 구글 뮤직도 음원을 구입하고 라디오 월정기권의 유료서비스가 제공되므로 애플계정 등록시 카드를 등록해놓아야 하는 것과 동일하게 카드정보를 받아놓습니다. 당연히 무료서비스만 이용할 것이므로 실제 결제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거주지와 카드인증이 완료되고 간단히 구글뮤직 안내가 나옵니다. 기존 아이튠즈 계정과 음악을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고, PC에 있는 음악파일을 바로 업로드할 수도 있으며, 구글뮤직에서 직접 구입도 가능합니다. 물론, 구글뮤직은 PC, 안드로이드, iOS 기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이번에는 구글뮤직에 내 음악을 등록하라고 나옵니다. 당장 음악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해놓으면 모든 음악들이 구글뮤직서버로 이동되지만 구글뮤직 특성상 한글음원 또는 태그정리가 안된 곡들은 파일명이 깨지거나 안보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며 업로드할 곡은 태그정리를 하신 후 나중에 올리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드디어 구글뮤직을 이용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구글뮤직의 기본 기능과 음악을 업로드하고, 라디오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뮤직,google music,구글라디오,구글뮤직라디오,구글,음악클라우드,reddreams,빨간꿈을꾸다



[TIP] 구글뮤직 VS 애플뮤직 분석


참고로, 최근 구글뮤직과 애플뮤직이 국내서비스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 모두 국내 음원협회와의 계약이 원만하지 않아서 지연되고 있지만 연내 정도면 국내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글뮤직의 경우는 이미 넥서스 기기에 앱 내장을 추진중인 것으로 보아 구글뮤직이 조금 더 빠르겠네요. 물론, 애플뮤직 역시 오늘 소개해드린 구글뮤직처럼 우회하여 당장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추가로, 애플의 경우 아이튠즈매치라고 해서 2.5만곡의 업로드 공간을 제공하고 있지만 연 25달러 유료이며 애플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역시 월 9.9달러의 유료 서비스입니다. (무료서비스 없음) 물론, 애플뮤직 자체가 음악전문업체로써의 프리미엄 점수를 더 많이 받고 있다곤 하지만 애플뮤직이 보유한 음원은 약 3천만곡으로 구글플레이 뮤직과 큰차이가 없으며 심지어 스트리밍 음원의 비트레이트는 256kbps로 구글플레이 320kbps보다 더 낮습니다. 국내음원업체들만 하더라도 현재 월 약 5천원 수준으로 무제한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결과적으로 특별히 애플을 사랑하거나, 아이튠즈에 친숙하거나, 음원서비스에 비용지출이 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2가지의 개별 유료서비스인 애플뮤직과 아이튠즈 매치를 이용하시는 것보다 5만곡 저장공간에 라디오까지 통합하여 완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구글뮤직이 확실히 더 매리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Blog Comment()
  • SNS Comment
  • Trackback(0)

티스토리 댓글


  1. 구글은 악덕기업이라느 ㄴ 소문이 있어서..ㅠㅠ
  2. woo
    거주국가 확인이 안되네요. ㅜㅜ vpn 우회 했는데두요. 서버에러 트라이 어겐 뜨네요. ㅜ
  3. 네이버가 낫다는 윗분의 관점을 전혀 모르겠지만 구글이야말로 위대한 기업이며 앞서가는 기업이지요. 국내의 보수적인 음반업계는 삼성같은 곳에는 무료로 서비스해주며 외국기업은 비집고 들어오지 못하게 만드는군요.
  4. 이름
    다 잘되다가 결제 부분에서 오류나는데 혹시 이유 아시나요? 가입 방법이 아예 막혔다는 소문도 있던데... 해외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는 있거든요. (배대지로 물건도 구입했던 카드에요.) 혹시 신규계정으로 추가 가입되는지 테스트 가능하신가요? 듣기로는 카드랑 주소랑 일치해야 된다던데... 혹시 카드 주소를 미국 말고 다른 국가로 설정해도 되나요?
    • 2016.02.02 00:25 신고 [Edit/Del]
      실제 결제가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본인 역시도 카드인증까지만 진행하고 테스트해보아서 결제관련된 내용은 테스트해보기가 어려울 듯 합니다만 사용자분들이 꽤나 많은 것으로 보아 해당 문제는 아닌 것으로 추측됩니다. 만족할만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5. 잘보았습니다^^. 다만 아이튠즈 매치와 관련되어 착오가 있으신것같아 몇자 적어봅니다. 얼마전까지 매치서비스를 사용했던지라^^;

    먼저 2만5천곡에서 10만곡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바뀐지 얼마되지않았구요.

    또한 제가 알기론 구글뮤직은 음원세탁이 불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매치서비스의 경우 저품질 음원을 업로드 할 시 아이튠즈스토어에 있는 음원 (256kbps) 로 매칭되어 음원세탁용으로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매치가 안된다면 가지고계신 파일의 음질을 그대로 가지고가구요.

    256kbps 보다 320kbps mp3 파일이 좋다고 표현하셨는데 256kbps "acc" 파일이 음질이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 (제 귀로는 구별못하겠습니다ㅎㅎ;) 알려드립니다. 확장자 차이때문같습니다.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서 자세히는 못쓰겠습니다만 엠피쓰리파일과 또 다른가봅니다.

    얼마전까지 아이튠즈 매치서비스를 사용했었는데 구글뮤직이 좋다는 이야기를듣고 검색하다가 좋은글 접하고 갑니다.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다면 업로드할때 같은 음원이 구글플레이가 보유한 음원이라면, 아이튠즈매치처럼 구글플레이의 음원으로 매치해주나요? 궁금합니다. 업로드시간과 음질때문에^^;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SNS 댓글

작성해주신 댓글은 SNS 계정에 남지 않습니다.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