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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IT꿀팁

네이버 애널리틱스 마스터하기 -2. 애널리틱스 완벽활용강의

by 빨간꿈 2015. 5. 21.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완전 해부해드립니다!


지난시간 네이버 애널리틱스 메뉴를 소개해보았는데요 오늘은 후속 연재글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완전히 마스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빨간꿈을꾸다 블로그의 지난 30일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메뉴를 소개하고 해당 데이터에 대해 간단한 분석하도록 하겠으니 아래 내용들만 훑어보시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한 궁금증이 없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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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사이트현황 ]

방문자수,방문횟수,페이지뷰 등의 방문현황과 시간대별 방문분포, 유입검색엔진,접속환경,유입검색어 등 종합적인 로그분석을 제공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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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방문현황(UV)]

방문자수와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수, 방문횟수, 신규방문자,재방문자, 방문당 PV(페이지뷰)는 물론 일자별로 상세히 데이터를 제공해줍니다. 한달에 약 9만명이니 하루에 3천명씩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데이터와 일치하는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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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페이지뷰(PV)]

페이지뷰는 방문자들이 본 총 페이지접속 수 입니다. 당연히 방문시 이미 페이지뷰가 1로 집계가 되니 페이지뷰는 방문자수보다 많습니다. 방문자PC에 저장된 쿠키정보를 바탕으로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를 추려내는데 인터넷사용정보삭제, 다음클리너, 네이버클리너 등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쿠키정보가 삭제되므로 신규방문으로 측정됩니다. 빨간꿈을꾸다의 지난 한달간 방문자수는 약 9만명이었는데 페이지뷰는 약 11만입니다. 당연히 재방문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블로그의 구독자가 높다는 뜻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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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시간대별방문분포]

방문자의 접속시간을 통계로 추린 시간대별 방문자수를 노출해줍니다. 시간당 677명이 다녀간 적도 있었네요. 하단 그래프를 통해서 전체 시간대비 방문자 비율을 보여주는데 역시나 새벽시간에는 거의 없고 출근시간부터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오후시간에 방문자가 많으니 이 점을 고려해서 블로그를 운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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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요일별방문분포]

5월9일에는 하루 방문자가 5,163명이었습니다. 네이버 검색이 유독많았던 무언가의 키워드 덕분인듯합니다. 주말,공휴일에는 방문자가 적고 월요일이 가장많다는 블로그 방문자수의 기본 규칙을 그대로 반영한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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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재방문간격]

재방문간격은 재방문자들의 데이터만을 표본으로 합니다. 앞의 방문현황에서 보셨던 것과 같이 신규방문자대 재방문자 비율(5%)로 썩 좋지 않았지만 그 5% 방문자의 55%가 1일 이내 재방문을 했다는 뜻 입니다. 그리 나쁘지 않은 숫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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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방문체류시간]

빨간꿈을꾸다 블로그 방문자의 평균체류시간은 34초입니다. 당연히 대부분의 방문자분들이 접속한 페이지만 살짝 보고 더 이상 블로그를 구경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체류시간은 말그대로 콘텐츠에 대한 흥미 또는 내 게시물에 대한 매력도를 평가하는 지수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포스팅을 한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좋지 못한 수준인만큼 재방문자를 늘리고 방문체류시간을 늘리는 방안을 좀 더 강구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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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방문경로깊이]

96%의 방문자 분께서 첫페이지만 보고 블로그를 빠져나갔습니다. 내가 검색을 통해 들어온 정보만 보고 다른 정보를 보지 않았다는 뜻인데 이는 블로그 메뉴 구성 또는 포스팅 내 내부페이지 링크 등을 통해 방문자가 다른 글에도 관심을 보일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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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분석>방문지역분포] 

방문지역은 구단위로 상세하게 표시됩니다. 전체적으로 서울과 경기권의 방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달리 관리자 및 본인 자신의 방문지역을 제외하는 기능이 현재 없고 지도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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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분석>검색유입현황]

앞서 보신것처럼 방문자수는 약 9만명인데 이 중 7.7만명이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습니다. 검색유입은 네이버,다음,빙 등의 포털사이트를 전부 포함하게 됩니다. 역시나 네이버에서 유입된 비율이 88%로 압도적인데 이러한 이유로 마케팅용도의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로 개설하라는 말이 나온 것 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좀 더 즐기고, 운영의 묘를 살려보고 싶으신 분들은 빨간꿈처럼 네이버블로그 외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도 네이버에 검색되거나 노출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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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분석>유입검색어]

얼마전 델 U2412M모니터 환불사건이 있었죠? 빨간꿈이 2년전에 해당 모니터 구입기를 블로그에 올렸었는데 여전히 네이버 상위권에 노출되어 있어서 유입이 좀 있었습니다. 나머지 키워드들도 나름대로 IT블로그로 정리한 까닭인지 전부 IT관련 키워드들이네요. 일단은 유입키워드로만 봤을때 빨간꿈을꾸다는 IT블로그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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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분석>유입상세URL]

단순히 네이버,구글,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접속했다라고 하면 아쉽겠죠? 유입상세URL에서는 내 블로그에  접속하기 바로 직전의 URL을 보여줍니다. 당연히 포털사이트의 검색페이지가 압도적이겠죠? 직접 reddreams.tistory.com을 입력한 direct 접속이력도 있고 10위에는 slrclub에 누군가가 제 블로그의 링크를 올려놓은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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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분석>인기페이지]

페이지 분석 메뉴는 네이버애널리틱스의 가장 큰 에러입니다. 왜냐하면 내페이지 url만 노출되고 포스팅 타이틀이 전혀 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입검색메뉴에서 인기 포스팅을 측정해볼 수 있지만 블로거 입장에서는 포스팅타이틀을 확인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해당 url의 타이틀 정보만 불러와서 노출하면 되는 기능이므로 아마도 조만간 반영되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참고로,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는 해당 페이지 접속 이전에 어떤url에서 접속했는지, 가장 마지막으로 본 페이지의 url까지 전부 측정할 수 있는데 시작페이지, 종료페이지, 반송페이지 모두 동일한 기능이니 추가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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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환경분석]

사용자 환경분석메뉴에서는 운영체제, 웹브라우저, 화면해상도까지 전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는 단순 검색어 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PC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환경을 분석하여 사이트 또는 블로그 운영방침 설정 및 페이지/콘텐츠 기획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빨간꿈을꾸다 블로그 방문자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모바일이 대세라고 하지만 여전히 PC웹점유율이 99%입니다. 운영체제의 71%는 윈도우7이네요. 안드로이드 관련 포스팅이 없다보니 모바일로는 아이폰유입만 존재합니다. 크롬 사용자 비율은 약 30%로 확실히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듯 합니다. 화면해상도 1위는 역시나 fullHD인 1920*1080입니다. 그 다음은 1366*768인데 이는 대부분 노트북의 와이드해상도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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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분석]

이 곳은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방문자 현황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데이터는 5초단위로 업데이트되며 방문자수,페이지뷰,검색유입,검색어,유입기기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 방문자가 갑자기 급증하거나 지금 현재 내 블로그 방문자가 몇명인지 확인하실 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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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분석]

다차원분석은 고급 데이터를 취급합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나이, 페이지는 물론 접속기기, 접속위치 등 분석대상을 자유롭게지정하여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나이' 등에 관한 세부정보는 네이버에 로그인한 정보 혹 추적이 가능한 소스가 있어야 하므로 실제 방문자 수와 완벽히 일치하지 않으며 고급기능인만큼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기까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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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관리]

목표관리는 말그대로 내 블로그에 접속한 방문자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빨간꿈을꾸다 블로그에는 게시판과 방명록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곳은 방문자들이 최초로 유입되는 URL이 아니겠죠? 이 URL을 목표로 등록해놓는 것입니다. 그럼 게시판 또는 방명록에 접속한 사용자들이 몇명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목표에 대한 결과는 아래 '목표전환현황, 목표전환추적'메뉴를 통해서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현재 네이버 애널리틱스에는 '도착URL'에 대해서만 목표등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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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관리]

알림관리는 말그대로 특정 데이터 값 발생시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역시나 기능이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방문자 및 페이지뷰 등 필요한 측정값을 입력한 후 저장해놓으면 알림이 발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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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와 캠페인, 전자상거래, 알림 메뉴는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는 메뉴가 아니라 네이버 광고 사업주들 또는 스크립트를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는 개인 웹사이트 운영자들에게 특화된 메뉴입니다. 물론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애널리틱스 추적코드외 다른 것들을 자사의 웹페이지에 추가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나름대로 실시간분석, 방문분석, 유입분석등을 통해 블로거 또는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충분히 의미있는 결과를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이제 막 베타버전을 벗어난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첫 모습은 전자상거래용 애널리틱스에 특화된 서비스처럼 보이며 미흡한 부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가 대학생이라면 네이버애널리틱스는 중학생이라고 할까요? 그래도 국내서비스이며 웹마스터, 모두 등의 서비스를 론칭할 정도로 네이버가 관련서비스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만큼 무서운 속도로 성능과 기능이 개선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혹시라도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관한 궁금사항이 있으시다면 주저말고 댓글 및 카톡(@reddreams)등으로 문의주시면 최대한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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