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블로그 최적화 프로젝트, 블로그 로딩 속도 개선하기

by 빨간꿈 2013. 11. 6.


블로그 최적화 프로젝트, 블로그 로딩 속도 개선하기



요즘 블로그를 조금 손보고 있는데요. 나름 블로그 메인에 트위터,다음뷰,SNS공유버튼,구글번역기,광고배너 등 여러개를 덕지덕지 붙여넣다보니깐 블로그 접속 속도가 굉장히 많이 느려진 것을 느낍니다. 그렇다고 전문 개발자가 아닌 이상 소스들에 대한 최적화방법도 잘 알지 못할 뿐더러 어차피 대부분의 것들이 외부에서 데이터를 받아와야하는 것이기에 블로그 속도를 개선하기에는 한계가 있는데요. 일단은 트위터와 로딩이 늦은 광고창을 제거하고 기존에 이미지들도 용량을 줄이고 불필요한 기능들을 제거하는 작업을 한참 진행하고 있습니다. 



BLOG SPEED



이 과정에서 블로그 속도가 개선되었는지 확인을 해야하는데요 매번 직접 새로고침하고 들어오는 것은 정확한 계산이 불가능해서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속도를 측정해주는 웹페이지의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오늘은 내 블로그 속도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속도 측정 사이트

http://webwait.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측정항목이 나옵니다. 상단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Time it!"을 클릭해주면 간단히 내 블로그 속도가 측정됩니다. 중요한 것은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5초간 5회 접속한 통계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의미있는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WEBWAIT



[잠깐!] 인터넷 캐쉬,쿠키삭제,다음클리너,네이버클리너 등으로 PC의 찌꺼기를 제거한 후 블로그를 인터넷 창에 띄우지 않고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미 내 PC에 내 블로그 로딩에 필요한 캐시랑 이미지들이 다 저장된 상태라면 테스트 결과가 무용지물이겠죠?


먼저 제 블로그 메인 홈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최초 1회때는 2.5초 정도 나왔지만 총 5회 진행하고 나니 1.98초가 걸렸습니다. 당연히 접속할때마다 흔히 말하는 제 블로그의 이미지,외부링크 등이 캐시형태로 방문자 PC 및 브라우저로 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재접속시에 속도가 더 빨라지는 것입니다. 일단 메인페이지는 2초 미만이기 때문에 나름 합격점을 줬습니다. 


블로그속도




그 다음으로는 본격적으로 포스팅 주소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포스팅 주소를 입력하면 당연히 포스팅 내용과 그림 등을 불러와야하고 메인화면에 없던 SNS공유버튼, 다음뷰,믹시,구글애드센스,방명록,글더보기 등 여기저기 내부/외부데이터들이 불러와져야하기에 페이지 로딩에 속도가 더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음..최초 접속시 5.30초.... 5번 측정하니 3.56이 나왔습니다. 나름대로 어느정도 정리를 한 상황이며 개인적으로 5초는 넘지말자 했기때문에 초과된 0.30초에 대해서만 다시 한 번 블로그 속도 개선을 위한 최적화 작업이 필요해보입니다. 어차피 5번 측정된 3.56값에 대해서는 광고창이 좀 많이 붙어있는 상황을 고려했을때 나름 안정적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고정 방문자가 많은 전문 혹 대형블로그를 제외한다면 방문자 분들은 대부분 한번 접속하지 두번세번 접속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내 블로그 로딩이 10초나 걸린다면 방문자들은 글을 보지도 않고 창을 닫아 버리겠지요 ㅠㅠ 


REDDREAMS



# 위 측정 당시 사용중인 블로그 소스들

구글 애드센스 배너광고 3개, 링크광고 2개, 프로필 ADDTHIS 플러그인, 포스팅 공유 SNS플러그인, 인쇄/저장 외부링크,C사 광고배너 2개, 라이브리 SNS소셜댓글 창, 카테고리의 다른글, ADDTHIS 플러그인 블로그 인기글



비교분석을 위해 현재 신규로 세팅중인 블로그의 메인주소와 포스팅 주소를 각각 측정해보았습니다. 역시나 신규 블로그라 소스들도 어느정도 깨끗하고 덕지덕지 붙어있는 것도 많이 없어서 메인은 0.8초 , 포스팅은 2.15초라는 매우 훌륭한 결과가 나왔습니다.(구글 애드센스, 다음뷰, SNS공유 적용중) 


빨간꿈을꾸다reddreams



이틀정도 블로그 속도 개선을 위해 작업을 해오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테스트와 구글 애널리틱스,웹마스터도구,사이트속도측정 도구 등을 통해 내린 결론과 대응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애드센스 광고는 매우 빠른 로딩속도를 제공한다.

2. 다음뷰, 믹시 역시 블로그 속도를 크게 저해하지 않는다.

3. ADDTHIS SNS공유, 프로필링크,인기글의 경우 항목은 많지만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

 - 불러오는 항목이 많기에 프로필 영역은 이미지만 따서 개별 링크로 세팅할 예정

4. 라이브리 SNS댓글 플러그인 역시 로딩이 조금 느리다.

- 라이브리 SNS댓글 플러그인 미노출 처리(클릭시 노출되도록 함)

5. 트위터 위젯은 전체적으로 매우 빠르나, 간간히 불안정하다.

- 트위터 위젯 삭제

6. 이미지 및 링크가 수시로 변경되는 타사 광고배너는 블로그 로딩속도를 저해한다. 

- 타사 광고배너 기존 2개에서 1개 삭제 

7. 우측에 고정된 홈,위,아래 기능버튼은 속도저하는 없으나 소스를 많이 차지한다.

- 소스전부 삭제 후 위,아래,홈 간략하게 이미지 제작 예정



일단 초기 작업으로 어느정도 정리는 했다고 했는데 아직도 제 블로그에 접속하는데 로딩이 느리거나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걱정됩니다. 몇 일더 블로그 속도 개선을 위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겠으니 혹시라도 속도로 인해 불편을 느끼셨다면 이 점 충분히 양해해주시기 바라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다른 분들도 위 정보 참고하시어 쾌적한 블로그로 꾸며주시기 바랍니다! 



PS) 댓글로 이 포스팅 접근 속도가 몇초 정도 걸리는지, 빠르다 생각하시는지, 느리다 생각하시는지 남겨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쾌적한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