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400여종의 무료폰트, 아시아폰트 폰트통 사용방법

by 빨간꿈 2015. 5. 14.


아시아폰트의 무료폰트 충분히 알고 씁시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무료폰트 어디서 다운로드 받으시나요? 빨간꿈은 네이버 소프트웨어 폰트와 아시아폰트의 폰트통을 주로 이용합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폰트가 많아짐과 함께 점점강화되는 저작권 문제로 인해 폰트사용에 굉장히 신중을 기해야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시아폰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폰트 다운로드 방법과 그 이용방법을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폰트 폰트통 다운로드


 FontTong.zip




폰트통은 언제어디서나 가볍게 원하는 폰트를 찾아서 설치할 수 있도록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무설치형태로 제공되며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폰트정보를 업데이트하고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기때문에 굉장히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폰트통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무료사용범위에 대해 자세히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사용권계약에 동의를 한 후 '트루타입 설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400여종이 넘는 폰트가 베이직, 디자인, 손글씨 등 종류별로 분류되어있어 우측 화면을 통해서 즉시 폰트모양을 확인해볼 수 있기때문에 매우 경제적입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대부분 무료폰트라고 하면 별다른 생각없이 일단 PC에 설치하고 보는데 이렇게 될 경우 정작 사용하지도 않는 폰트때문에 PC에서 폰트를 불러오는데 시간이 상당해집니다. 이는 특히 포토샵 등 그래픽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위에서 설명을 안드렸는데. 폰트통에서는 트루타입과 오픈타입폰트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일반사용자분들은 전부 '트루타입'폰트를 이용해주시면 되고, 전문 디자이너나 인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오픈타입'폰트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설치 역시 '설치'버튼을 클릭만하면 별다른 작업없이 자동으로 시스템 폰트로 등록이 되게 되서 폰트적용도 매우 신속합니다.  폰트통 프로그램에서 '설치'버튼을 누르고 Windows > Fonts 폴더를 확인해보니 즉시 폰트파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폰트통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 비상업용도로 완전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함정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용도 또는 비상업적인 용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자세한 기준을 알지 못한다는 점 입니다. 특정 커뮤니티에 가면 아시아폰트 사용으로 인해 반강제적으로 폰트를 구매하시는 분들의 하소연이 종종올라옵니다. 아래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주시어 안정적으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위에서 보시는 사용범위와 폰트통 최초 실행후 보여지는 사용범위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위 캡쳐화면에서는 문서,인쇄물,웹디자인,영상물,제품 등 대부분의 용도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보여지고 있지만 초기화면에는 영상,간판 등은 사용권범위 밖이라고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아시아폰트,폰트통,무료폰트,reddreams,폰트저작권



아시아폰트를 사용했을 경우 목적외 대외적으로 공개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해주시기 바라며 혹시라도 제작한 이미지, 영상, 현수막 등이 상업성을 띄는 경우인지를 충분히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아시아폰트에서는 폰트라이선스를 구입하라고 연락이 올 것입니다. 빨간꿈이 블로그에 아시아폰트를 활용해서 이미지를 제작한 것은 말 그대로 블로그라는 개인적인 용도이며, 이 게시물을 보는 사람들로 부터 제가 수익을 얻는 것이 전혀 없으니 이 정도는 충분히 개인적인 비상업적 용도로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물론, 블로그에 올려진 배너광고로 인해, 광고창이 뜨는 유튜브에 폰트가 사용된 영상을 올렸을 경우라면 수익이 발생되므로 얼마든지 딴지를 걸 방법은 있습니다. 


회사에서 저작권 교육 등을 몇차례 받아본 경험이 있고 개인적인 목적으로 정보보호,저작권관련 자격증 시험을 준비중인지라 빨간꿈은 충분히 사용범위와 목적에 대한 감이 잡히지만 저 역시도 매우 조심스럽게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방문자 분들께서는 판단이 어려우실테니 언제든지 빨간꿈에게 질문 또는 네이버 지식인 등에 질문하시어 반드시 폰트 저작권 침해가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