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지메일(Gmail), 수신확인 서비스 제공하다!(with streak)지메일(Gmail), 수신확인 서비스 제공하다!(with streak)

Posted at 2014.07.13 21:35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구글(Google)


지메일(Gmail), 수신확인 서비스 제공하다!(with streak)


전세계적으로 5억명이라는 엄청난 사용자를 확보한 지메일(Gmail). 메일함을 관리하고 검색하는 기능은 그 어떤 메일 서비스도 따라오지 못하는 독보적인 장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극소수의 사람들만 사용하는 이메일 서비스인데 그 이유 3가지를 꼽아보자면 1. 첨부파일 포함기능 미비 2. 수신확인 기능 미제공 3.메일 용량 부족을 말할 것 입니다. 첨부파일 기능의 경우 구글 드라이브 연동을 통해서 10G까지도 포함이 가능하여 기본 니즈를 충족할 수 있으며 메일 용량의 경우 지메일이 탄생한 2004년에 1G 제공했던 것이 이제는 구글 드라이브 용량과 통합하여 15G까지 제공하게되었습니다. 물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에 대용량 메일을 수시로 보내는 분들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15G를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 입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최근까지도 최대단점이라 불리며 지메일을 꺼려하게 만든 것이 바로 수신확인 기능 미제공입니다. 일부, 귀찮은 방법을 동원하면 가능했지만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드디어 지메일 수신확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간단한 확장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메일 확장 플러그인 Streak 설치

www.streak.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으로 Install 화면이 보여집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지메일이 연결되면 아래와 같이 Get Started with Streak 화면이 나옵니다. Continue with Streak 를 클릭합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Streak 이 지메일 권한을 요청합니다. 메일을 보고 관리하고, 캘린더와 주소록을 관리하는등 Streak이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권한을 요청합니다. '동의'를 클릭합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아래와 같이 우상단에 Streak 확장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보이며 좌측 편지함에는 '파이프라인'이 보여집니다. Streak이 올바르게 설치된 것 입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수신확인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편지쓰기'를 클릭해봅니다. 아래와 같이 Tracking 즉, 수신확인 기능을 켤것인지 말것인지를 설정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Turn on tracking by default' 기본적으로 트래킹 기능을 활성화 할 것을 클릭합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메일 작성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좌하단에 주황색 눈 모양이 생성되었습니다. 바로 이 것이 '추적' 아이콘 입니다. 주황색으로 노출되게 되면 추적기능이 활성화 된 것입니다. (좌측으로는 시계 모양으로 예약 기능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메일 예약 전송은 다음시간에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평소처럼 메일을 발송하고 나서 지메일 보낸메일함을 열어봅니다. 아래와 같이 메일본문 우측에 추적 서비스가 노출됩니다. 아직은 메일을 수신하지 않았기에 재생 수가 0 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메일 수신 테스트까지 동시에 진행해보겠습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네이버 메일함에서 지메일에서 테스트로 보낸 메일을 열람해보았습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열람과 동시에 크롬알림 아이콘이 발생합니다. 크롬이 띄워져 있을 때 즉각적으로 보낸 메일 수신 결과를 pc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어떤 기기로 확인했는지, ip를 통한 위치까지 알려줍니다. 참고로 streak 서비스는 현재 크롬에서 완전 작동하며 파이어폭스에서는 부분적, 익스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지메일은 당연히 크롬으로 활용하셔야겠죠^^?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지메일 보낸메일함을 다시 열어보니 더욱 놀랍습니다. 추적기능이 활성화되며 분단위의 세부 열람시간 및 ip를 통한 대략적인 위치와 함께 편지를 받아본 기기까지 그래프와 이미지, 지도로 보기 좋게 표현해줍니다. 수차례 수신확인이 이루어졌다면 그래프도 추가되고 열람 기기도 하단으로 계속 뿌려집니다. 최초 1회 수신확인 이력만 제공하는 일반 이메일 서비스 보다 더욱 진보된 서비스 입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과연 Streak은 어떤 원리로 이메일 수신확인 서비스를 제공할까요? 


아래와 같이 회사 이메일 계정으로 다시 한 번 수신확인 테스트를 보내고 소스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지메일을 발송할때 streak서비스가 본문에 보이지 않는 사진을 포함해서 발송했던 것 입니다. 그리고 그 메일이 열람되었을때 본문에 포함된 사진이 그 정보를 다시 지메일로 쏴줍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몇 차례 테스를 해보니 수신확인 서비스가 매우 놀랍고 정교합니다. 수신확인을 위해 매번 본문을 열어볼 필요도 없습니다. 보낸편지함 리스트 목록에도 '추적'기능을 설정한 메일들에 초록색 눈 아이콘이 있으며 마우스오버시 몇 번 열람되었는지 보여지게 됩니다.   


 물론, 좌측 목록에 생성된 파이프라인(pipelines)역시 하단으로 생성된 기능은 전부 삭제해도 되며 우상단의 steak 아이콘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streak_gmail_지메일수신확인_reddreams




Streak 서비스는 원래 기업용 비즈니스를 위한 서비스였는데 최근 지메일 정책변경으로 개인사용자에게도 전부 공개되었습니다. pipeline을 클릭해보면 아시겠지만 business 를 위한 다양한 부가기능들이 제공되며 일부는 유료서비스가 필요해보입니다. 물론 이러한 고급서비스를 이용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대신, streak이 제공하는 필수 기능 즉, 오늘 소개해드렸던 수신확인 기능은 물론  예약 발송 서비스와 Snooze 기능은 충분히 효과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역시 개인사용자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추가 기능이므로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지메일을 통해 자유롭게 수신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Streak 서비스는 최근 공개된 서비스로 아직 기능상의 부족함과 결함이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streak 추가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pipelines 에 대한 기능은 본인 역시 현재 연구중이며 일부 streak 홍보메일이 수신인에게 발송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 만큼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음을 밝혀드립니다. 



# 또한, 위에서 설명해드린대로 메일 발송시 메일본문에 이미지파일을 몰래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즉, 보낸메일함을 클릭했을때도 당연히 해당 이미지 파일이 읽어지게 되니 1회 수신확인으로 적용됩니다.














  • Blog Comment()
  • SNS Comment
  • Trackback(0)

티스토리 댓글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맑음
    처음 설치할 때, 실수로 'Turn on tracking by default' 를 해야 하는데 'Turn off tracking by default' 로 했습니다. 다시 활성화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3. kim
    헤어진 남자친구에게 이메일을 보냈어요 . 근데 제가 컴퓨터로 보낸것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같은 다른 장치로 봐도 재생수가올라간다는 것을 모르고 계속 눌렀네요 ㅠ
    저한테는 ip나 지도가 안뜨는데.. 그게 있으면 제가 수신한것과 남자친구가 수신한게 구분이 될텐데 왜 저는 그냥 재생수와 시간만 뜰까요 ㅠ
    • 2014.11.03 13:14 신고 [Edit/Del]
      남자친구에게 보냈는데 어떻게 본인이 직접 그 메일을 열어보실 수 있으신거죠? 내가 보낸 메일은 계속눌러도 수신확인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ㅇㅇ
      2014.12.15 21:16 [Edit/Del]
      본인이 열어본 것도 체크가 됩니다ㅎㅎ 보낸편지함에서 클릭하면 조회수가 올라가는거 확인했어요. 아마 지도나 IP등이 뜨지 않는다면 아직 상대방이 메일을 확인하지 않아서일겁니다.
  4. lim
    새로운 계정을 만들라고 하는데요. 현재 쓰는 gmail을 입력했더니 새로운 것을 만들라고...뭔 얘기인지 모르겠네요. 새로운 mail에서 수신확인을 하려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메일에서 수신확인을 하려고 하는 것인데...
  5. 이 프로그램을 깔기 전에 보낸 메일은 수신확인이 안되나요?
  6. ㄴㅇㄹ
    노란색이아니라 하얀색 뜨고 클릭이안댐ㅋㅋㅋ멍미
  7. 지나가는
    설치하고 나서 보낸 메일만 확인이 가능한거죠? ㅠ.ㅠ
    그 전 메일들은 안되는거구요.. 흐.. 씁쓸하네요..ㅎㅎ
  8. ㅇㅇ
    이거 파일 첨부한 메일은 무용지물이네요...
  9. 비밀댓글입니다
  10. 비밀댓글입니다
  11. 사용중
    저도 찾다가 사용해봤는데, unique viewer(유일한 뷰어)가 받는 사람의 뷰만 체크하는건 아닌것 같더라구요. 제가 '보낸메일함'에서 해당 메일을 여러번 클릭해봤는데 그거 다 체크되는듯; 상대방한테는 열지않도록 확인시켜뒀구요 아직 안읽은 상태입니다. 그래도 뷰 했다며 초록불이 들어오더군요ㅎㅎ;; 혹시 내가 열어 본 거랑 상대방이 열어본거랑 구분하는 방법을 아시나 해서 댓글달아봅니다.
  12. 저도 마찬가지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낸편지함에서 제가 클릭해도 읽은걸로 나와 불편하네요.
  13. 위에 설명해드렸듯이 메일본문에 이미지를 숨겨서 보내는 방식입니다. 즉, 내가보낸 메일함에서 읽어도 당연히 그 이미지가 1회 조회로 기록되므로 1회 수신으로 기록이 됩니다.
  14. 도와주세요
    삭제는 어떻게 하는건가요??ㅜㅜ
    환경설정에서 전부 None으로 해도 라벨쪽에 파이프라인 뜨네요ㅜㅜ
    괜히 깔았나봐요
  15. selena
    http://www.streak.com/ 접속이 아예 안되네요ㅠㅠ 처음부터 막혀버린....ㅡㅜ
  16. 도와주세용!
    사용법 보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쭤볼 것이 있는데, 아이패드와 맥북을 연동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streak 아이패드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safari 6에서만 가능하다는 메세지만 계속 뜨는데 ㅜㅜ
  17. 헬프미!
    설치 다 하고 수신확인 테스트 해보려고 제 지메일계정으로 다른 메일 계정에 보내고나서 클릭해보았는데
    수신 확인이 안되네요 뷰 숫자도 안올라가고 왜 이럴까요?
    • 2015.05.11 00:00 신고 [Edit/Del]
      메일을 보내실때 하단에 눈표시를 클릭하셔서 초록색으로 활성화된
      상태여야만 수신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최근에 나온 부메랑이라는
      확장프로그램도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8. raenci
    받는 사람이 한명이 아닌, 다수일때

    각 각 한명씩 수신확인 하는 방법은 없나요 ??
    • 2015.09.24 13:10 신고 [Edit/Del]
      파이프라인에 연락처/이메일을 박스로 등록하면, 각 개인들에게 같은 내용의 메일을 따로 따로 보낼 수 있더군요.

      그러면, 개별 수신확인/읽은 횟수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연락처를 CSV형태로 내보내고, 파이프라인 무대를 편집한 후, CSV를 불러들이면, 구글연락처를 편하게 파이프라인으로 옮길 수 있네요.

  19. furt
    저도 이 서비스 사용하고 있는데, 고객관리sw와 g메일을 연동시켜서 잘 쓰고 있습니다.
    g메일 연락처를 CSV형태로 내보내고, STREAK에서 이를 당겨와서 파이프라인에 각 BOX형태로 불러 들이면, 메일 병합으로 같은 내용의 메일을 각각 보낼 수도 있더군요.

    다만, 이메일 수신확인이 1개월에 200개만 지원한다는 것이 아쉽고, 유료로 쓰려면 월 15달러를 내야 하더군요. 좀 비쌉니다.
  20. furt
    파이프라인 안에 있는 무대를 추가하고 CSV 파일에 있는 항목 이름으로 바꿔주면 CSV 파일에 있는 정보를 당겨옵니다.

    E-mail 1 - Value
    E-mail 2 - Value
    Organization 1 - Name
    Organization 1 - Title
  21. 덜두부
    포스팅 감사합니다. 그런데 위치추적 기능은 정확성이 어떤가요? 서울에서 확인한게 아닌데 seoul, 11 이렇게 뜨는건 메일받은 사람의 기기의 gps문제인건가요, ip로 위치추적하는건데 단순한 오류인걸까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SNS 댓글

작성해주신 댓글은 SNS 계정에 남지 않습니다.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