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FS viewer로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하기

by 빨간꿈 2013. 11. 17.

FS viewer로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하기 



지난 시간에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즉, 메타데이터 제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웬만한 이미지 편집/뷰어 프로그램에는 메타데이터 제거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실제 작업을 하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오늘은 제가 기본 뷰어로 사용하는 FastStone Image Viewer 로 이미지 메타데이터를 제거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이미지 최적화 기능은 독립적으로도 가능하며 여러개의 사진을 한꺼번에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진을 선택한 후 메뉴 "도구 > Jpeg 메타데이터 제거" 원클릭 버튼을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fast stone


이렇게 선택하면 모든 메타데이터 삭제 메시지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카메라,사진 정보가 포함된 XIF,IPTC,코멘트 등이 전부 삭제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체크버튼을 클릭하면 끝납니다.


# 단, 인터넷 또는 블로그 업로드 용이 아닌 경우 메타데이터 정보가 존재하는 것이 이미지파일을 관리하거나 향후 사진정보를 보기에도 편할 것입니다. 또한, 메타데이터가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막상 PC에서는 로딩상 아무런 체감도 할 수 없으므로 원본사진은 메타데이터를 포함한 체 관리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fast stone



아래와 같이 이미최적화, 메타데이터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fast stone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 썸네일 JPG 이미지가 존재합니다. 최초 용량은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22.0 KB 사이즈 였는데 메타데이터를 제거하고 난 후  사이즈가 75 Bytes 로 변했습니다. 약 2/3정도 용량이 줄어든 만큼 인터넷에서 아래 이미지를 불러올때 속도가 3배 정도 더 빨라질 수 있겠네요. 이미지 자체사이즈가 작아서 메타데이터 용량이 더 커보이기는 하지만 확실히 사진을 전문으로 블로그나 인터넷에 올리는 분들이라면 빠른 로딩을 위해 이미지최적화를 진행해주시면 보다 쾌적한 환경을 갖출 수 있을 것 입니다.



fast ston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