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응답없음,블루스크린?! 하드디스크 배드섹터를 검사해보세요(GM HDD SCAN)

by 빨간꿈 2013. 10. 31.


회사에서 얼마전에 드디어 PC를 교체해줬습니다. 나름 64비트의 모니터일체형 DELL OPTIPLEX. 기쁜마음에 PC를 사용했지만 이상하게도 너무나도 잦게 응답없음, 프리징 현상이 뜨는 것입니다ㅠㅠ 결국 블루스크린 2번 나오고 나서 이건 OS설치가 잘못됐구나,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 설치가 잘못됐구나. 생각해서 포맷을 했습니다. 


하지만...포맷하고도 증상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나름 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HDD에 오류가 있음을 예상하고 HDD 배드섹터 SCAN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역시나 결과는 예상대로, 아래의 결과를 받아본 후 HDD 불량으로 AS를 접수, 하드를 새로 교체했답니다. 





오늘은 위에 글 처럼 제가 경험한 윈도우 오류상황과 HDD 배드섹터 검출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증상과 배드섹터를 검사하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잦은 응답없음, 응답대기

2. 잦은 프리징(화면,키보드,마우스가 멈춤)

3. 잦은 블루스크린 



GM HDDSCAN 프로그램 다운로드 


GMHDDSCANv20p2.exe



# 아래 지엠데이터 홈페이지와 다운로드 링크도 첨부합니다.

WWW.GMDATA.CO.KR


위 첨부파일 다운로드 및 홈페이지 다운로드를 통해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신 후 실행하시면 아래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를 클릭합니다.


디스크배드섹터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를 클릭합니다.


블루스크린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보통 운영체제가 설치된 C: 에 문제가 발생하였으므로 당연히 C:/ 를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불량



검사 범위는 '전체영역 검사하기'를 선택합니다.


GM HDD SCAN



검사가 시작되면 배드카운트 검출이 시작됩니다. 시간은 2~3시간 정도로 넉넉히 잡아서 진행해주시고 작업 중 다른작업은 절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검사중에 디스크를 사용하면 안되겠죠^^?) 


# 역시 예상한대로 시작하자마자 배트카운트가 계속 올라갑니다 ㅠㅠ 


응답없음



도저히 안되겠어서 중간에 멈췄습니다. 배드카운트가 314개. 더이상 볼 필요도 없습니다. 그동안 응답없음, 프리징, 블루스크린, HDD 오류 메시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던 오류의 원인을 HDD로 의심하고 있었는데 100% 맞았고 결국 HDD 교체로 무사히 해결했답니다. 


HDD




위 프로그램은 HDD 전문 솔루션 업체 GM 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HDD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배드섹터가 1~2개 검출되었다고 해서 HDD가 무조건 고장이 있는 건 아닙니다. 실제로 각 PC업체에서는 배드섹터 검출결과를 무조건 신뢰한 후 AS를 접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처럼 일부분에 대해서 316개가 검출될 정도라면 나름대로 객관성이 확보가 된 것으므로 PC사용에 이상이 있다면 HDD 배드섹터 검사로 원인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