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윈도우7 안지워지는 폰트삭제 - 포토샵 문자입력시 지연현상 해결하기

by 빨간꿈 2013. 10. 21.

윈도우7 안지워지는 폰트삭제하기


윈도우에서 안쓰는 폰트를 삭제할려고 했는데 삭제가 안되는 경우 참 난감하시죠?  본인 역시 포토샵이랑 베가스를 통해 편집작업을 많이 하는데 무턱대고 설치한 약 1000여개의 폰트들 때문에 포토샵이 버벅이고 막 오류도 나고 그랬습니다. 최초 해당 증상이 나왔을때는 애꿎은 PC와 소프트웨어를 탓했는데 알고보니 폰트때문이더라구요. 자 그럼 안지워지는 폰트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font



먼저 윈도우 7에서 폰트를 삭제할려면 아래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제어판의 모양 및 개인설정 > 글꼴"   또는 "탐색기의 WINDOWS > Fonts" 


위 2가지 방법으로 전부 접근이 가능합니다.  



windows7


이동하게 되면 이렇게 설치된 폰트들이 쭉 있습니다. 크게 볼수도 있고, 리스트로 뿌려서 볼 수도 있습니다. 삭제는 그냥 일반 파일삭제하는 것처럼 진행하시면 됩니다. 


포토샵 문자지연




앗! 이게 뭔일인가요? 폰트가 삭제가되지 않습니다ㅠㅠ 시스템폰트도 아니고 지금 사용중인 프로그램도 없는데 뭔가 백그라운드에서 누가 잡고있는건지 아무튼 지워지지 않는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그래도 우리에겐 방법이 있습니다.


포토샵 문자



폰트의 파일명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삭제할때는 사용중이라고 지워지지않았는데 이름 변경은 즉시 처리됩니다. 이렇게 이름을 변경한 후 삭제하시면 바로 지워집니다. 


윈도우7 폰트



설치한 폰트는 많은데 도대체 뭘 지워야될지 모르겠다고요? 100%는 아니지만 아래 설정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폰트 탐색기 영역에서 디자인용도,범주,디자이너/제작자,글골포함가능성 등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제작사의 폰트를 찾을 수 있고, 라이센스가 걸린 폰트가 무엇인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폰트삭제



절대로 주의할 것은 아무폰트나 삭제하면 윈도우 및 특정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윈도우 7 기본폰트를 어디서 구해서 백업해놓지 않고서는 절대로 한방에 다 지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본인은 1000여개를 저렇게 하나씩 지우기가 힘들어서 전체선택하고 지워버렸답니다. 안지워지는건 일괄로 파일명을 바꿔서 지워버렸답니다. 어차피 자주쓰는 프로그램이 이 폰트때문에 사용할 수 없게된 까닭에 기본폰트를 구하거나 포맷할 맘으로 전부 지워버렸는데..... 음... 기본폰트는 전부 사용중이라서 뭘해도 지워지지가 않았고 일주일 넘게도 컴퓨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덕분에 포토샵과 베가스의 오류를 완벽히 해결했답니다. 


특별히 폰트를 삭제할 일은 없겠지만 포토샵,일러스트, 베가스 등 이미지,영상 편집도구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프로그램이 오류가 난다거나, 폰트입력시 지연이 발생한다거나 하면 설치된 폰트때문에 발생할 확률이 높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