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엑셀] 엑셀의 바꾸기 기능 Ctrl + H 전문가 되기

by 빨간꿈 2013. 9. 27.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엑셀 많이들 사용하시죠? 본인 역시도 회사업무는 물론 하루라도 엑셀을 열어보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엑셀사용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많이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팁은 단순 데이터 입력 및 변경과 관련하여 업무시간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켜줄 수 있는 엑셀의 '바꾸기'기능입니다. 


엑셀 찾기 단축키는  Ctrl + F  이며 찾기와 함께 붙어있는 바꾸기 단축키는 Ctrl + H 입니다. 이제부터 Ctrl + H 를 꼭 외워주시기 바라며 엑셀 바꾸기 기능을 단순히 중복된 문자를 바꾸는 기능으로만 이용했다면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바꾸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표가 오늘 공부할 엑셀 양식입니다. 아이언맨, 홍갈동, 슈퍼맨, 배트맨, 레인맨이 4줄로 써있습니다. 아래 글들을 바꾸기 기능만을 이용해서 다양하게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복된 특정 문자,기호,단어,문장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바꾸기 기능의 가장 기본이니깐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ctrl + H 입력 후  찾을내용에 '홍갈동' 바꿀내용에 '홍길동' 을 입력해주시면 엑셀 데이터의 모든 '홍갈동' 들이 '홍길동'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물론 특정 셀과 범위만 지정해두면 그 범위내에서만 일괄로 변경되며 범위가 지정되지 않을 경우 전체데이터에 적용됩니다. 





2. 내가 원하는 값을 특정 문자,기호,단어,문장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언맨, 슈퍼맨, 배트맨, 레인맨... 좀 식상해서 문장형식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공통 문자 기호인 '맨'을 찾아서 전부 '맨입니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찾을내용만 완벽히 존재한다면 바꿀내용은 그 어떠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무조건 싹 다 원하는대로 일괄적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3. 찾을내용을 아무것도 없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찾을내용은 있는데 바꿀내용이 없다고요?  당연히 찾을내용을 아무것도 없도록 즉, 삭제해주는 기능을 해주게 됩니다. 아래서 '맨'을 찾고 바꿀내용을 공백으로 놔두고 바꾸기를 실행하면 모든 항목에서 '맨'이 삭제됩니다. 





4. 아무것도 없는 것을 찾아서 바꿀 수 있습니다. 


찾은내용을 아무것도 없도록 바꿨으니 그 반대로, 아무것도 없는 내용을 내가 원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화면처럼 영역을 지정한 후 찾을내용을 공백, 바꿀내용을 '김밥천국'으로 실행하면 선택영역 중 아무것도 없는 셀들이 김밥천국으로 변합니다.  


단, 영역이 선택되지 않을 경우 수십만개의 모든셀에 적용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본 기능은 선택영역 혹 마지막 값을 기준으로 좌측과 상단의 빈 공백을 채워주게 됩니다.  





엑셀의 바꾸기 기능을 단순히 중복된 값만 일괄적으로 변경해주는 것으로 활용하셨나요? 그렇다면 오늘 위 활용법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엑셀 바꾸기 Ctrl+H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라며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