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티스토리 모바일 애드센스(adsense) 광고적용 후기

by 빨간꿈 2013. 8. 27.


티스토리 모바일 애드센스(adsense) 광고적용 후기 




약 한달 전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모바일용 애드센스를 설치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수동으로 하나하나 포스팅에 광고를 넣는게 너무 귀찮아서 한 10개 정도 포스팅에 직접 모바일 코드를 넣은 후에 모바일쪽으론 손도 안대고 있었는데 마침 티스토리에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해서 기본 배너로 노출을 시작했었습니다. 





아래보시는 것처럼 제 블로그에 접속하면 메뉴 하단과 포스팅 박스 사이에 광고 배너가 노출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광고 배너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단순히 메인페이지뿐만 아니라 포스팅 페이지에서도 항상 노출됩니다. 




지난 30일간의 애드센스 간략 보고서를 열어보겠습니다. 

헉...요즘 포스팅이 좀 뜸해서 그런걸까요? 본문 상단에 350*200 2개, 하단에 200*200 1개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네요ㅠㅠ  그런데... 모바일 광고채널은 무려 70%나 상승되어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수동으로 모바일광고를 넣은게 대략 10여개 밖에 안되서 그렇지만 나머지 채널들과의 수익만 비교해보았을때도 전혀 나쁘지 않은 결과입니다. 




분석을 위해 애드센스 페이지의 광고단위 분석창을 열어봅니다. 

나름 포스팅 내용과 키워드, 타켓층을 분석해서 수동으로 넣었던 10개의 모바일 광고 수익보다 더 많아졌습니다. 특이한 점은, 광고요청이 일반 빅사이즈 배너와 유사하게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그 만큼 모바일 접속자 수가 많다는 것과 적용해놓은 티스토리 모바일광고가 아무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모든 페이지에서 열린다는 것을 뜻하겠지요?) 



<파란색 그래프는 광고요청, 초록색 그래프는 예상수익>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 기본 모바일광고는 그 사이즈가 매우 작아서이기도 하겠지만 아시는 것처럼 모바일 특성상 CTR과 RPM이 형편없이 낮습니다. (물론, 광고 크기를 키우는 설정이 존재합니다만, 단순 수익을 지향하는 블로그가 되지 않기 위해 최소사이즈를 유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정한번만으로도 일정부분 수익에 도움이 될 뿐더러, 유입분석은 물론 마케팅 분석까지 할 수 있기때문에 단순히 수익을 떠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거나 본인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등과 함께 마케팅 기법을 직접 파악하고 실생활과 업무에 적용해보고자 할 때 굉장히 큰 의미가 부여될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