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티스토리 블로그 실시간 방문자 확인하기 - 구글 웹로그분석

by 빨간꿈 2013. 8. 3.


티스토리 블로그 실시간 방문자 확인하기 - 구글 웹로그분석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방문자에 대한 통계가 아닐까 합니다. 각 포스팅 별 조회수는 물론, 일방문자 및 한줄유입로그 말고 그 어떠한 정보도 제공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자체에 있어서 이러한 분석은 오히려 블로그 운영에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것이라 기능을 포함하지 않은 것이겠지만 최근 SNS가 대두되고, 여러가지로 웹활동이 중요되고 있는 시점이라 아쉬운 점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 실시간 방문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에서 로그기록을 추적할 수 있도록 구글 웹로그 분석을 설치하고 소스를 삽입해 놓아야 합니다.  방법은 하단 "관련글"에 링크해 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설치된 후 Google Analytics 페이지에 접속하면 블로그 분석을 위한 여러가지 장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실시간> 보고서를 클릭하시면 내 블로그 방문자를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확인,분석할 수 있습니다. 



오옷... 제 블로그는 현재 22명이 접속중입니다. ㅠㅠ 정말 많네요. 키워드를 보니 "페이스북 탈퇴"포스팅으로 8명이나 방문중입니다. 나름 직접 진행하며 신중하게 작성한 포스팅이었는데 키워드만 쏙쏙 포스팅한 탓에 나름 유입자가 좀 있는 듯 합니다. 나머지 키워드들을 보니 다방면에서 방문중입니다. 전문분야가 없는 블로그지만 나름 나쁘지 않은 듯 하네요. 이 '22'명이라는 숫자는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변화합니다. 22명에서 숫자가 줄어들때마다 안타까움이 ㅎㅎ




단순히 현재 방문자 수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방문자들의 위치까지 나옵니다. 확인해보니 역시 서울,경기 권에서 접속자수가 많습니다. 그 외로 목포,부산 이런 쪽에서도 한명씩 방문을 하고 있네요.  또한, 현재 사용중인 페이지까지 나옵니다. 최초 인입된 키워드와 달리 방문자가 위치를 변경해도 이렇게 현재 페이지를 통해 확인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나름 블로그와 SNS, 마케팅 등에 관심이 많아서 시작한 구글 애널리틱인데 생각보다 충분히 유용한 분석툴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글을 작성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방면으로 이를 활용하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면 구글 웹로그(Google Analytics) 분석을 이용해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