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블로그에 인쇄버튼,PDF저장버튼을 달아봅시다.

by 빨간꿈 2013. 7. 21.


블로그에 인쇄버튼,PDF저장버튼을 달아봅시다.


오늘은 내 블로그에 인쇄버튼,PDF저장버튼을 달아보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는 아시는 것처럼 제가 좋아하는 잡다한 것들을 모아둔 블로그로서 주로 일상생활,취미,PC,인터넷,블로그 등을 다루는 자유로운 블로그라서 저작권에 큰 걱정은 없습니다. 다만, 취미 분야로 음악과 영화 등 특정분야가 있기는 하지만 저작권에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조심히 포스팅하고 있기에 제 글들이 공유가 되어도 무방하리라 판단됩니다. 그래서 더많은 분들께서 본 블로그를 유용하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인쇄와 PDF저장 버튼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본 작업을 위해 사실 인쇄 스크립트를 알아보고 PDF저장해주는 웹사이트들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마침... PDF저장과 인쇄 2가지 기능을 한꺼번에 제공해주는 완벽한 사이트를 발견했답니다.



인쇄, PDF, 이메일 버튼을 제공해주는 PrintFriendly 바로가기

Printfriendly


   

아래 사이트에서 Website Button 을 클릭합니다.





간단히 기능설정만으로 스크립트 코드가 생성됩니다. 


1. 개인블로그이므로 Website 를 클릭합니다.

2. 원하는 버튼 디자인과 기능을 선택합니다. (아래 기능 요약)

3. 생성된 코드를 노출하고 싶은 위치에 삽입합니다.




아주 간단하죠? 본인은 모든 본문 상단 애드센스 광고창 밑에 SHARETHIS 기능아이콘과 동일한 위치에 노출시켜보았습니다. 음...그런데 보니깐 위에 설정한 이미지가 그대로 노출되어 기존 아이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있네요. 어떻게 바꿀수 있나 생성된 스크립트를 확인해보니 위에 별표친 2개의 부분에서 이미지 주소와 마우스 오버스 팝업텍스트에 대한 수정이 가능하네요. 즉시 바꿔보겠습니다. 




프린트 버튼과 PDF버튼을 기존 아이콘들과 어울리게 만드느라고 포토샵을 이용해서 신속히 제작, 웹스토리에 올린 후 스크립트를 조금 수정해보았습니다. (SKIN 업로드 기능으로 이미지 링크를 추출하셔도 좋습니다!)





자 이제 직접 만든 인쇄,PDF버튼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어떤가요? 기존 아이콘들과 깔끔하게 구성이 되었나요? 




이제 기능을 확인해볼까요? 위에 아이콘은 2개이지만 실제 이미지는 1개입니다. 즉, 저장,인쇄,이메일 기능이 포함된 1개의 명령어(링크)이므로 하나의 아이콘으로 작동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놀랍습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이미지제거는 물론, 텍스트마다 마음대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인은 완전 프리하니깐 원하는 글만 쏙쏙 뽑아갈 수 있도록 해당 기능을 ALLOW 해놓았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카페가 가지고 있는 인쇄기능의 최대 불편사항이었던 광고이미지, 링크이미지, 카테고리 등 불필요한 항목을 사용자가 삭제할 수 있기때문에 특별히 부족한 부분은 없어보입니다.


PDF 버튼을 누르니 약 5초정도 데이터 생성시간 후 "PDF를 다운로드" 아이콘이 생성되며 즉시 PC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문서을 열어보니 텍스트와 이미지 전부 깨지지 않고 아주 만족스럽게 출력됩니다. 


이메일 전송버튼도 조건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본인은 이미 SHARETHIS를 통해 그 기능을 구현중이라서 생략했는데 필요하신 분은 위 설정메뉴에서 이메일 전송 포함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인쇄 및 PDF기능. 블로거 입장에서 보면 내가 소중히 작성한 포스팅들에 대한 무단불펌을 유발시키는 기능이라 반갑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미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행위 자체가 그러한 것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뜻하며 최근 쓰레기 같은 정보가 난무하는 시대에는 오히려 내 글을 SNS는 물론,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퍼트리는 것이 내 블로그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은 맘편히 생각하고 제가 작성한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을 기쁘게 생각하고자 합니다. 물론, 제 글이 유용하지 않을 경우 아무도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지 않을테지만요^^;  블로그에 인쇄와 PDF저장 기능들을 찾고자 하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