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에 소셜댓글 livere 설치하기

by 빨간꿈 2013. 7. 10.


티스토리 블로그에 소셜댓글 livere 설치하기 



블로그 포스팅은 나름대로 신경쓰면서 한다고 하지만 이웃들과의 소통은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ㅠㅠ 특히 티스토리라는 제한된 계정은 네이버,다음 블로그와 달리 그 사용자 수의 차이가 심해서 댓글과 방명록 조차 쉽게 얻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열심히 작성한 포스팅을 나혼자 보기 아까울때도 있고.. 그래서 오늘은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 글이 공유되도록, 다양한 SNS계정으로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에 소셜댓글을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미 소셜댓글 업체 LiveRe와 제휴하여 플러그인으로 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 등으로 댓글을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설명드릴 것도 바로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라이브리 소셜댓글 설치 방법입니다.



먼저, 티스토리 플러그인 항목에서 글보내기 > 소셜댓글 livere를 선택합니다. 이과정에서 라이브리키를 받아야 하는데 특별히 라이브리에 가입할 것도 없고, 뭔가 신청서를 낼 것도 없습니다. 그저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한 후, 티스토리 또는 SNS계정 아무거나로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발급키가 생성됩니다. 단 1분이면 됩니다.    



라이브리 설치가 끝났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본문 하단에 라이브리 댓글창이 노출되며 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요즘,티스토리 등으로 로그인하여 댓글작성할 수 있는 박스가 생성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라이브리 댓글 박스 하단으로 애드센스랑 뷰온, 글더보기가 존재하고 게다가 최하단으로 기존 티스토리 댓글창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라이브리 댓글창이 화면중간에 위치한다는 것 입니다. 물론, 위 플러그인 설정에서 TISTORY댓글 '감춤'을 클릭하면 하단 티스토리 댓글박스가 없어지지만... 사실 라이브리 댓글작성은 로그인 문제가 발생하므로 티스토리 이웃끼리라도 댓글을 편히 작성할 수 있도록 기존 티스토리 댓글박스는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댓글 박스를 기존댓글 상단으로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관리자에서 화면설정 > 화면출력으로 이동한 후 댓글 펼침, 트랙백 펼침을 클릭합니다. 

(댓글 펼침을 미체크시 기존댓글과 라이브리 댓글박스도 닫힌상태가 됩니다. 본 블로그처럼 댓글이 절실한 블로그는 당연히 펼쳐논 상태가 되어야 유용합니다만, 소셜댓글창만 넣고 싶으신 분들은 플러그인 설정항목에서 TISTIRY 댓글 '감춤'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라이브리 댓글을 기존 댓글박스 바로 상단에 올리는 스크립트를 SKIN.HTML에 포함시켜 줍니다. 아래 명령문은 예상하셧듯이 tagTrail 태그하단 after 그다음에 liverecontainer 라이브리 박스 노출 이라는 뜻입니다.  (단, 본 스크립트는 댓글펼침을 닫아 놓을 경우 기존댓글창과 소셜댓글창 전부 닫힘상태가 되며, 소셜댓글 박스 위치가 고정되지 않는 제한이 있습니다.) 


<!----------라이브리 위치조정 시작------->

<script type="text/javascript">

     $('.tagTrail').after($('#livereContainer'));

</script>

<!---------라이브리 위치조정 종료---------->




라이브리 댓글 박스가 태그하단, 기존댓글창/트랙백 상단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이제 포스팅 하단에 2개의 박스를 통해 방문자들은 자유롭게 SNS를 이용해서 댓글을 달거나, 티스토리 아이디로 댓글을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적용은 해놓았는데 SNS를 통한 댓글이 많이 발생할지 두고봐야겠습니다. 라이브리 소셜댓글에서 아쉬웠던 부분이 구글플러스 였는데.. 빠른시일내로 추가가 될 듯 하여 소셜댓글 사용은 필수로 자리매김할 듯 합니다. 물론,  SNS로 글을 더욱 많이 홍보하고, 이웃 및 SNS소통을 적극적으로 강화해야지만 블로그가 더욱 활기차지리라 생각하며 포스팅도 신경쓰고, 이웃관리도 신경써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