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이젠 이미지로 검색하세요 - 구글 이미지검색 활용

by 빨간꿈 2013. 6. 11.


이젠 이미지로 검색하세요 - 구글 이미지검색 활용



웹상의 모든 정보를 검색해주는 구글 검색. 대한민국 검색시장은 네이버가 장악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본인은 네이버보다 구글 검색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의 검색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검색'이라는 본연의 기능에 완벽히 충실하는 것은 구글밖에 없다고 판단되며 아직 네이버를 비롯한 다음등은 구글이 제공하는 검색기능에 못미치는 빈약한 검색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구글의 이미지 검색입니다. 기존의 텍스트 검색개념을 완벽히 뛰어넘은 이미지 검색. 사실 이 이미지 검색은 네이버와 다음검색에 익숙한 우리들이 상상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구글에서 이미 수년전부터 서비스되어온 음성검색도 아직 네이버는 내놓을 생각조차 못하는 상황이니깐요. 웹상에 존재하는 모든 문서들에서 텍스트를 검출하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법하지만, 이미지 파일은 과연 무슨수로 검색한다는 말인가요?






위 사이트에 접속 또는 그냥 www.google.co.kr 페이지에서 좌상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아래그림과 같이 이미지 검색 창이 뜨게됩니다. 구글 답게 검색창에 이미지 검색을 도와주는 카메라 아이콘, 음성으로 검색을 가능하게 해주는 마이크아이콘, 키보드 입력창을 보여주는 키보드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미지로 검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창이 뜹니다. 이미지 업로드는 화면으로 이미지를 화면으로 드래그할 수 있고 내 pc에서 직접 이미지 파일을 선택할 수 있고 이미지 url을 붙여넣을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존재합니다. 이제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만 하면 동일한 이미지를 구글이 검색해줍니다. 



'알렉산드라 다드다리오'의 <bereavement>라는 영화 속 장면을 직접 캡쳐한 후 곧바로 업로드 해보았습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자마자 여배우 이름은 물론, 어떤 영화인지 관련된 정보가 쭉 나열되며 검색창에는 내가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과 검색된 정보가 타이핑되어 노출됩니다. 한마디로 획기적입니다. 



<사진출처: 영화 bereavement>



역시나 제가 캡쳐한 이 장면은 다른 분들도 동일하게 캡쳐를 하고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에 올려진 이 이미지는 제가 캡쳐하여 블로그에 포스팅한 이미지 일지도 모릅니다. 






구글의 이미지 검색은 이처럼 텍스트로 표현되지 못하는 이미지에 대한 검색은 물론, 출처 및 저작권과 관련하여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원본을 알 수 없는 사진의 출처를 확인하고 싶을때

2. 특정 이미지가 웹상에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싶을때

3. 이미지의 내용 또는 인물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때 

4. 해당 이미지에 대한 부가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물론, 구글의 이미지 검색은 위와 같이 조금은 널리 알려져서 웹상에 유사한 정보가 있는 이미지들에 대한 검색을 우선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텍스트형식의 이미지 또는 완전히 생뚱맞은 이미지를 검색하면 결과가 전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건가요?) 하지만 위의 예제 처럼 사진 속 여주인공의 이름과 영화를 단번에 검색해줄 수 있으며, 특정한 저작권이 포함된 이미지가 웹상에 떠돌아다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구글 이미지 검색은 분명히 매우 효과적인 검색도구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조금 더 효율적인 인터넷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