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CPU-Z 내컴퓨터의 스펙을 알아보자

by 빨간꿈 2013. 2. 17.




CPU-Z 내컴퓨터의 스펙을 알아보자







오늘은 내 컴퓨터의 스펙을 알아보는 CPU-Z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립니다. PC부품이라는게 사실 똑같은 이름이라고해도 제조사,클럭수,제조공정,스피드,코드네임,버전 등에 따라서 가격이 천지차이이며 부품 특성상 하루단위로 가격이 변동된다는 점으로 인해 일반인들은 물론 본인조차 PC부품 구입에 어려움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결국, 부품명을 알고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내가 원했던 부품이 아닐 수가 있습니다ㅠㅠ


최근 그래픽카드 중에서 가장 인기가 좋다는 지포스 GTX660을 다나와 PC견적으로 통해 검색해 본 모습입니다. GTX660이라고 다 같은 GTX660이 아님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렵더라고 각 부품별 주요스펙(VGA의 경우 제조사, 출시년도, 칩셋제조사, 제조공정, 프로세서, 코어클럭, 메모리클럭, 메모리종류, 메모리용량, 인터페이스 등)을 어느정도는 이해하셔야만 PC부품 구입을 직접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PC부품의 스펙을 낱낱이 뜯어볼 수 있는 가벼운 유틸리티 CPU-Z를 소개해드립니다. 컴퓨터 정보를 확인하는 유틸리티의 종류가 참 많지만 가볍고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으로 따지자면 역시 CPU-Z가 으뜸인 듯 합니다. 아쉬운 점은 이전 버전은 무설치가 가능했는데 최근 1.6버젼부터는 설치가 필수입니다.ㅠㅠ  물론 설치하는 대신 기능은 더욱 막강해졌습니다. 




cpu-z_1.63-setup-en.exe


cpu-z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용법은 딱히 없습니다. 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신 후 설치하시고 실행하시면 내 PC정보를 불러오게 됩니다.



cpu-z 실행모습입니다. 

탭 순서대로 cpu-caches-mainboard-memory-spd-graphic의 세부스펙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BOUT탭메뉴의 "TOOLS"에서는 TXT 및 HTML로 내 PC의 세부 스펙을 출력해놓을 수 있습니다. 한번 출력해서 저장해놓으면 PC가 고장날때,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대 유용하게 쓰일 겁니다. 

 



요즘 컴퓨터 한번 살려고 하면 100만원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PC부품에 대한 어느정도 이해만 있으면 불필요한 메이커 값과 고사양 부품명으로 인한 지출을 막아 10~20만원 정도는 충분히 아낄 수 있습니다. PC구입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내PC정보 확인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