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Mediainfo-동영상정보(코덱,비트율,화면비,채널,프레임) 확인 유틸

by 빨간꿈 2013. 2. 8.

Mediainfo-동영상정보(코덱,비트율,화면비,채널,프레임) 확인 유틸




오늘은 코덱은 물론, 동영상의 모든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는 초간단 유틸을 소개해드립니다. 영상제작 혹 편집관련 업무를 보시는 분들에게는 필수유틸이라 할정도로 유명한 Mediainfo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그 기능은 그 어떤 동영상 분석 프로그램보다 막강합니다.


일반 개인사용자분들의 쓰임도 종종 발생합니다. 다음팟인코디,바닥,곰인코더 등을 통해 영상을 인코딩하거나, mp3,wmv,wav등의 음악파일을 변환하는 작업이 너무나 단순해졌고 이러한 작업이 수시로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과정에서 해당 영상 또는 음성정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이며 인코딩과정 중의 오류 또는 출력물의 오류발생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해당 파일에 대한 정보확인이 필요합니다. Mediainfo는 현존하는 대부분의 영상파일,음성파일의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우선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신 후 설치해주세요. 



mediainfo_gui_0.7.61_windows.exe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해야할 부분은 딱 2가지 이며 이 것도 초기세팅이후엔 그 어떠한 조작도 필요없습니다. 


1. Language 메뉴에서 "한국어"선택

2. View 메뉴에서 본인이 원하는 출력형식 선택 (basic기본/ tree,text 추천)




화면에 정보확인이 필요한 영상 또는 음성을 그냥 올려놓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다양한 동영상 파일들에 대해 코덱종류,비트레이트율,화면비,영상비,인코딩프로그램,채널 등 동영상에 기록되어있는 모든정보들에 대한 완벽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은 View 메뉴에서 tree 형식을 선택한 결과입니다. 위의 일반 형식이 정말 일반적인 정보만 보여줬다면 tree형식은 보시는 것처럼 상상도 못할만큼의 많은 정보들을 불러오게 됩니다. 영상편집,제작 혹 인코딩 중 문제발생시 파일정보를 확인하신다면 조금 더 편히 작업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작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