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통신판매업 신고, 토스페이먼츠(tosspayments)로 더욱 빠르고 편하게!

by 빨간꿈 2022. 7. 20.
반응형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 기타 서류를 준비하고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관할 기간으로 온라인 접수를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에스크로)'라는 서류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쇼핑몰 회원가입과 결제 서비스에 우선 가입 또는 계약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분들께서 스마트스토어에서 발급받아서 통신판매업을 신청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스마트스토어 서비스 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없이, 정부24 신청 없이 통신판매업 발급이 가능한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바로 토스페이먼츠 인데요. 오늘은 필자가 토스페이먼츠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직접 진행한 프로세스와 후기를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onboarding.tosspayments.com/mail-order-business/intro

 

통신판매업신고 | 토스페이먼츠 전자결제

정부24통신판매업신고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자사몰 어떤 쇼핑몰을 운영하든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어요.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onboarding.tosspayments.com

 

먼저 토스페이먼츠 통신판매업신고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바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 과정만으로도 회원가입은 필요 없습니다.)

 

'필수' 항목의 동의를 전부 체크해줍니다. 

 

당연히 사업자번호는 가지고 있겠죠? 바로 입력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는 란인데요. 사업자등록증을 단순히 카메라로 찍어서 올려도 됩니다. 

 

이제 회사 정보를 간단히 입력해줍니다. 

 

대표자 정보도 함께 입력해줍니다. 

 

추가 정보도 아는 만큼만 입력해줍니다. 첫 번째 토스페이먼츠 전자결제서비스(PG)는 선택 정보라 아니오로 해도 됩니다. 네를 클릭할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와 함께 토스페이먼츠 전자결제서비스도 함께 가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경우 무료 스토어와 링크페이도 함께 개설을 해주므로 SNS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실 분들에게는 분명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물론, 통신판매업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구매안전서비스확인증이 필요한데 스마트스토어 등에 미리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토스페이먼츠 가입 역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통신판매업 신청을 위해 결제대금 입금 계좌를 확인하진 않습니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필자의 경우 쇼핑몰 없이 링크로 결제가 가능한 링크 페이도 함께 신청하기 위해 '토스페이먼츠'도 같이 세팅을 하고 있어서 몇 가지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 사본 2가지 서류를 업로드해줍니다. 

 

대표자 정보,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통신사를 입력해줍니다. 휴대폰의 경우 카카오, 네이버 인증을 거쳐야 완료가 됩니다. 

 

이제 토스페이먼츠에서 판매할 상품을 선택해줍니다.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이상으로 정부24 사이트 접속 없이,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서 없이 단 10분 만에 통신판매업 신청과 함께 무료 스토어 그리고 링크페이 서비스까지 신청이 모두 끝났습니다.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는 쇼핑몰도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 후속 콘텐츠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 금요일 토스페이먼츠로 통신판매업 신고를 완료했고, 7월 4일 오전 중 등록면허세 납부 요청과 함께 통신판매업 신고번호가 떡하니 카카오톡으로 왔습니다. 업무일 기준 1일도 체 안 걸려서 모든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참고로 등록면허세 납부는 보통 관할 구청에서 문자 메시지로 오니깐 잘 확인하셔서 위택스를 통해 바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관할 지역별 면허세가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경기 고양의 경우 40,500원이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정부24 사이트를 모니터링한 결과입니다. 토스페이먼츠로 신청한 이후 로그인해보면 '처리중'이 보이고, 

 

완료된 이후에는 '문서출력'메뉴가 보입니다. 이곳에서 최종적으로 통신판매업증을 PDF 또는 종이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업무일 기준 단 하루 만에 이렇게 통신판매업신고증 원본 문서까지 발급이 끝났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통신판매업 신청 및 발급을 대행해주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신고 정보 이력만 연계해줍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통신판매업 신고를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구매안전 서비스 확인서 등이 필요하고 정부24사이트에 2~3번 접속해야하는 반면 토스페이먼츠를 통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증 원본 문서 출력 외 모든 과정에서 정부24 사이트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처리 속도가 놀랍도록 간편하고 빠릅니다. 더 중요한 건 이 신고 과정 불과 10여분 만에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서비스까지 한꺼번에 신청을 했다는 것입니다. 쇼핑몰이 없어도 바로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에 상품 썸네일, 상세페이지만 만들어서 URL을 통해 블로그,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 당장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미 정부24 통신판매업신고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필자는 속도와 효율성면에서 무척이나 만족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작업에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곧 토스페이먼츠 쇼핑몰과 링크페이 서비스도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