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페이스북에 제공하는 내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조금 더 심화 과정을 알아볼까 합니다. 나도 모르게 누군가가 내 이름으로 페이스북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나요? 내 페이스북 계정과 연결(연동)된 앱/웹이 뭐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나요? 왜 내 페이스북 타임라인에는 소름 끼치게 내 개인정보 및 활동과 연관된 광고들이 게시될까요? 에 대한 궁금증과 그 해답 지금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으로부터 내 개인정보를 지키자 (PART2.광고와 연결된 앱/웹)
먼저 지난 콘텐츠에 이어서 '내 정보 확인하기' 메뉴에서 특별히 신경 써서 봐야 할 [FACEBOOK 외부의 앱 및 웹사이트] 영역과 [광고 정보] 부분만 조금 구체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facebook.com/your_information/
[FACEBOOK 외부의 앱 및 웹사이트] > 앱 및 웹사이트
앱 및 웹사이트
이곳은 내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된 앱 및 웹사이트입니다. 말 그대로 앱 및 웹사이트에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거나 내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된 서비스들을 보여줍니다. 필자의 경우 와디즈, 원티드, 티스토리 등의 서비스와 페이스북이 연동되어 있네요.
블로그 사이트 티스토리에서는 전체 공개로 이름/프로필 사진만 공개가 되고 있었지만 펀딩 사이트 와디즈에서는 나만보기조건으로 이름/프로필 사진 외 이메일 주소와 친구 리스트까지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연결된 앱/웹을 확인하시고 만료가 된 사이트들은 '삭제'를 통해 지워주시고 만료가 되지 않았더라도 내가 직접 추가하거나 활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조회 및 수정'을 통해 어떤 정보와 권한이 제공되는지 확인하고 수정 또는 삭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FACEBOOK 외부의 앱 및 웹사이트] > 비즈니스 통합
앞서 설명드린 '앱 및 웹사이트'는 단순히 로그인 연결과 프로필 노출 정도의 개념이었다면 '비즈니스 통합'은 단순한 연결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가 내 페이스북 계정의 각종 권한을 실제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즉, 내 대신 게시물을 올리거나,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서비스들을 뜻합니다. 필자의 경우 REVU, HOOTSUITE, ADDTHIS, IFTTT 등이 비즈니스와 통합되어 있네요. 보통 서드파티 앱이라고 해서 제가 페이스북에서 해야 할 게시물 발행, 수정 등을 좀 더 편하게 해주는 역할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비즈니스 통합은 개인정보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데요. 비즈니스 통합으로 적용된 서비스들은 단순히 내 개인 페이스북 계정이 아니라 내 페이스북 계정으로 권한이 확보된 개인용 또는 기업용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계정 등에 대한 모든 권한에 대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특히 업무목적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시는 분들은 이곳에 세팅이 잘못되어 있다면 나도 모르게 내 채널이 아니라 내가 권한을 받은 광고주 또는 회사 페이스북 게시물, 광고 집행 등에 심각한 이슈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페이지, 인스타그램, 광고 계정, 픽셀 계정 등 관리권한이 많이 부여된 계정이라면 '비즈니스 통합' 메뉴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REVU는 체험단 플랫폼으로 필자가 운영하는 특정 인스타그램의 권한이 부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ADDTHIS는 내 페이스북 계정에서 광고를 제작하거나 관리하고, 페이지의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광고 정보] - 회원님의 활동 또는 정보를 사용하는 광고주
이곳은 내 활동 또는 정보를 사용하는 광고주와 그 설정 즉, 페이스북의 광고와 광고 활동에 대한 각종 사유와 설정들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정보'를 누르자마자 '타겟 기반 광고' 화면이 노출됩니다. 내 활동 또는 정보를 바탕으로 나에게 광고를 한 광고주가 표시되는 곳으로 아래와 같이 왓챠, NORDSTROM, PALETTECO_APRJ 등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저에게 광고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왓챠를 눌러보니 제가 광고 타겟이 된 이유가 자사 서비스를 이용했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일단 충분히 인정이 되는 부분으로 이유를 눌러보았습니다.
제가 왓챠를 분명 사용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특별히 이상하진 않습니다. 요즘에는 TV든 , 모바일이든, 노트북이든 모든 기기에서 특별히 방어적인 세팅을 하지 않았을 경우라면 개인정보가 제공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페이스북에 로그인된 PC에서 각종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내 정보가 광고주에게 흘러들어 가고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 페이스북은 자동으로 왓차에게 필자를 타겟으로 제안하는 것이죠. 물론, 앞으로 이 광고를 보고 싶지 않으면 '숨기기'버튼을 눌러서 해당 광고주의 광고를 모두 숨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당연하겠지만 단순히 1회성으로 숨기는 것이 아니라 이 광고주에게 앞으로 내 데이터를 주지 않겠다 하면 아래와 같이 내 계정을 활성화를 해제하면 됩니다.
아무튼, 왓차는 제가 왓차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치더라도 앞서 노드스트롬, 월스트리저널 등 제가 전혀 이용할 가능성도 없는 수 십 개의 광고주들은 도대체 제 정보를 어떻게 확인하고 활용했던 걸까요? 아래 보시는 것처럼 정답은 간단합니다. 그들은 저를 '리스트'에 포함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내 관심사와 활동을 통해서 광고 대상자로 지정이 되지만 맞춤/타겟광고라는 유형이 존재합니다. 이 유형의 광고는 광고주가 가지고 있는 각종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을 페이스북 시스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니스프리, 노드스트롬에서는 제 개인정보를 리스트로 업로드해서 저에게 광고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제 개인정보를 어디서 취합했는지 물어본다면 작년에 유출된 5억 건의 개인정보 속에 포함된 것일 수도 있고, 특정 DB업체로부터 구입한 것일 수도 있고, 제가 웹상에 공개한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이 될 수도 있고 그 케이스는 너무나도 많기에 특정 짓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광고 정보] - 교류한 적 있는 광고주
이곳은 '광고 기본 설정'메뉴로 연결되는데 광고주/광고 주제/광고 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각 메뉴별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주
최근 나에게 노출되는 광고주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보기 싫은 광고들은 싹 다 '광고 숨기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작업은 기업들이 광고를 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므로 광고글 적게 보고 싶다면 페이스북에서 내 정보를 최소화하고 사실상 페이스북 활동을 줄여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2) 광고 주제
페이스북(메타)은 기본적으로 유저의 페이스북 활동을 분석하고 광고 주제를 선정하고 광고주들에게 유저를 광고의 타겟으로 제공해줍니다. 물론, 이 과정은 유저의 개인정보를 넘긴다는 뜻은 아니고 광고를 유저에게 단순히 보여주도록 세팅해준다는 개념입니다. 광고 주제는 내가 등록한 키워드, 관심사를 통해서 매칭이 되므로 광고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내 개인정보, 프로필에 등록된 관심사 등을 전부 제거해주셔야 좀 더 확실하게 잦은 광고를 방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광고 설정
이곳은 나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들을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총 4개의 값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각 메뉴를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활성화되어 있는 모든 항목을 비활성으로 바꿔주면 페이스북에서는 최소한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주들에게 유저를 광고의 타겟으로 제공해주지 않게 됩니다.
상당히 복잡한 내용인데 쉽게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본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았다면 페이스북에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조금 더 쉽게 내 개인 정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개인정보 체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privacy/checkup
이상으로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정보 관리 기능 중 보안 측면에서 꼭 알아봐야 할 연결된 앱/웹과 광고 영역을 알아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페이스북 보안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이용을 안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전 콘텐츠에서 이야기했듯이 이미 작년 기준 페이스북 유저 약 5억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고 나의 모든 검색 기록, 게시물 이력, 프로필 정보들은 여전히 많은 기업들의 광고 매칭 조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충분히 인정하되,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이해하고 조금이나마 방어할 수 있는 설정을 한다면 적어도 모르고 당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페이스북에 대해서 이야기했지만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구글, 쿠팡 등 역시 페이스북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테니 각종 온라인 활동 간 개인정보에 대한 사용 조건과 개념을 잘 이해하고 나 스스로가 충분히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똑똑한 유저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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