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티스토리 블로그 웰릭스 후기 게시물 임시조치 상황과 복원신청 안내

by 빨간꿈 2022. 7. 10.
반응형

본 게시물은 필자가 6월 12일 작성한 게시물(웰릭스 싱크대 빌트인 음식물 처리기 1년 사용 후기)이 권리침해 신고를 받아 임시 조치되어 보이지 않는 상황에 대해 당황스러워할 방문자들에게 관련 내용을 객관적으로 소명하고 게시물 임시조치 및 복원 신청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본 건과 관련된 향후 대응방안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7월 5일 메일함을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깜짝 놀랄 소식이 있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웰*스 싱크대 빌트인 음식물처리기 1년 사용 후기' 콘텐츠가 권리침해 당사자로부터 명예훼손 신고를 받아서 해당 게시물이 임시조치되었다는 내용입니다. 

 

2022.06.12 - [▶ IT/○ 리뷰노트] - 웰릭스(welrix) 싱크대 빌트인 음식물처리기 1년 사용 후기

 

권리침해로 신고를 받았다는 것은 어쨋든 제가 쓴 글을 해당 기업에서 확인했다는 것이겠죠? 역시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니 '웰*스' 그리고 '웰*스 음식물처리기' 모두 제가 쓴 글이 1순위로 노출되고 있었네요. 제가 쓴 글이 이렇게 1순위로 올라갈지는 몰랐습니다만, 결국 노출이 돼서 이번 이슈가 생겼네요.

 

 

도대체 무슨 이유로 정성스럽게,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한 정보성 포스팅을 권리침해라고 주장할까 의심이 들어 위 키워드로 노출되는 나머지 게시물(PC) 5건을 전부 살펴보니 아래와 같이 협찬 게시물이었네요. 그나마 게시물 1개는 아예 협찬 문구도 작성을 하지 않고 올렸네요. 비용을 써서 좋은 글들만 검색이 되게 광고를 하고 있는데 단점을 많이 적어놓은 제 글이 1등으로 올려져 있으니 업체 측에서는 빨리 내리고 싶었을 겁니다. 본 내용을 객관화하기 위해 아래 콘텐츠 리스트와 캡처 화면도 함께 포함합니다. 

(협찬이 아닌 글을 협찬이라고 거짓 주장한다고 혹시라도 오해하실까 봐 추가 설명드리자만 '웰*스 음식물처리기렌탈 지원금과 무료? 6/15 발행' 블로그를 보면  6월 15일 웰*스 음식물 처리기를 설치했다고 포스팅해놓고, 6월 29일에는 싱크리더 음식물 처리기를 설치했다고 또 포스팅했으며 22년 1월부터 현재까지 음식물처리기 설치했다고 포스팅한 건이 무려 4건이나 됩니다. 광고글이라는 점에서 더 이상 증명할 필요도 없겠네요.) 

 

- 웰*스 음식물처리기렌탈 면제와 지원금 혜택? 7/5
- 웰*스 음식물처리기렌탈 지원금과 무료? 6/15 (+음식물처리기싱크리더 i 차이점? 6/29)
- 음식물처리기점유율 1위 웰*스 고온건조분쇄도 깔끔 6/22
- 웰*스 음식물처리기렌탈 지원금과 혜택? 6/21 웰*스음식물처리기 이건 꼭 사야 해! (클린AI) 4/25

 

아무튼, 결국 제 글은 임시조치되어 내용이 전혀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제가 정말 권리를 침해하였고,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였으며, 비방 목적의 콘텐츠라고 판단할 수 있나라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제 글은 그런 성격의 글이 되지 못했습니다. 제가 소명하지 않으면 해당 글은 신고일로부터 30일 이후 삭제가 될 것이며, 소명을 한다면 심의를 받게 됩니다. 물론, 권리침해가 사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미 제 글은 한 달 동안 미노출상태가 되니 당연히 곧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게 될테고 제 블로그 역시 신뢰성에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이러나저러나 저는 결국 지게 되는 게임이지만 결국 저는 권리침해를 하지 않았기에 게시물 복원 신청과 후속 작업을 준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일단 임시 조치된 게시물의 복원 방법을 알아보실까요?

 

 

위와 같이 게시물 임시조치 메일을 받아보면 본문에 '게시물 복원 신청 안내' 링크가 포함되며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 명예훼손 > 복원신청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온라인과 서류 접수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복원 신청을 위해서는 당연하겠지만 본인 확인과 소명이 필요합니다. 

 

신청인 정보, 게시물 정보 그리고 복원 신청 사유를 작성해야 합니다. 

 

복원 신청서는 별도의 양식으로 함께 제공됩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이 정말 음란, 불법, 도박, 명예훼손, 침해 유형의 콘텐츠가 아니라면 그 사유를 최대한 상세히 작성하신 후 첨부파일을 포함해서 복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마음 같아서는 이 게시물에 원본 글을 올려두고 싶었으나 블로그 플랫폼을 제공하는 다음 측에서 규정대로 조치한 것이며 처리 프로세스를 준수해야 하므로 게시물은 향후 복원 승인이 나면 재업로드하거나 후속 콘텐츠를 올리는 것으로 하고 당장은 복원과 관련한 진행만 하겠습니다. 복원 신청을 하였으니 본 콘텐츠가 정말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 심의를 거쳐 추가 소명 또는 지침을 받게 될 것입니다. 물론 심의 결과를 불복한다면 그때는 정보통신망법의 규정에 따라 개인과 기업 간 분쟁조정 절차에 착수하게 될 테고 이쯤되면 법정공방이 필요해지므로 돈이 많이 깨지게 될 것을 준비해야 될 듯 합니다. 일단은 위의 프로세스대로 진행한 복원 신청에 대한 심의 결과를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업체에서는 바이럴 광고를 통해 비용을 많이 지불하면서 네이버 포털 검색의 키워드를 상위 노출로 점유하고 있었는데 제가 쓴 글이 1순위로 올라가서 매우 당황한 듯합니다. 제가 해당 제품에 대해 장점도 많이 적었지만 단점도 많이 적었으니 업체 입장에서는 결코 좋게 보았을 리가 없었겠죠. 제 글을 내리는 방법은 아래 4가지 정도가 있겠으나 결국 업체에서 생각할 수 있는 일은 아래의 첫 번째 방법뿐이었나 봅니다.

 

1. 권리침해 신고로 글이 안 보이게 만드는 방법 (일단 신고만 하면 글이 미노출되고 단기간 내 검색노출에서 제외) 

2. 다른 게시물을 발행하여 특정 게시물의 순위를 내리는 방법 (보장이 되지 않으며 비용은 많이 소모)

3. 포스팅 게시자에게 일부 잘못된 정보에 대해 수정을 요청하는 방법 (통상적으로 진행되는 합리적인 방법)

4. 정보통신망법 의거, 소송을 진행하고 처벌을 받게 만드는 방법 (법률 위반이 명백할 경우 진행)

 

개인적으로 금번 이슈에 대해 참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만, 아무리 돌려봐도 역시 결론은 제가 쓴 글은 객관적인 일부 비판이 포함된 정보성 콘텐츠이기는 하나 어떠한 비방과 다른 의도를 가지지 않고 공공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웰릭스 업체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았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본 건에 대해서 어떤 상황이 발생되더라도 최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가감 없이 남겨 제 스스로를 돌아보고 필요하다면 반성하는 계기로 삼을 것은 물론 다른 블로거들에게도 유사한 상황에서 가이드가 되는 정보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