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모토로라 2G폰에서 갤럭시 S21 5G폰으로 교체! (2G전환 70% 요금할인 혜택 적용)

by 빨간꿈 2022. 7. 13.

필자는 2012년부터 수년간 사용해오던 2G 휴대폰이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진행되던 2G 폰 종료 프로그램에 따라  작년에는 아예 회선이 정지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만, 여전히 회선은 해지하지 않았던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22년 7월을 기점으로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SKT까지 2G 전환 보상 프로그램이 완전히 종료된다는 소식을 듣고 어차피 돈도 안 내고 있는 거 이참에 요금할인을 받아서 5G를 한번 써보자고 마음을 먹고 2G 폰을 떠나보낼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2G폰을 전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5G 폰으로 교체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전환 대상 통신사는 SKT이며 중고 공기계를 구입해서 LGU+의 기존 전화번호를 SKT 2G 종료 프로그램으로 번호 이동한 내용입니다.)

 

 

 

 

 

그동안 잘 가지고 있던 SKT의 2G 휴대폰은 아래의 모토로라 V9M 모델입니다. 종료되기 전까지도 여전히 전화 목적으로 아주 그립감도 좋고 통화품질도 참 좋았습니다.

 

세월의 흔적이 많이 보이지만 라떼만 하더라도 폴더형폰, 그중에서 모토로라가 참 인기가 많았었죠? 이 녀석을 켜보는 것도 이제 마지막이라 생각하니 씁씁합니다. 

 

해지를 하려는 휴대폰의 등록 증명서를 한 번 열람해보았는데요. 011 번호 그중에서도 앞자리가 3자리 수인 2G 회선입니다. 2003년 가입을 시작으로 2012년 지금 보유하고 있는 모토로라 V9M으로 기변을 하던 나름 SKT의 장기고객이었습니다. 물론, 요즘은 장기고객이 큰 의미가 없어져서 다들 기기와 요금제 가격에 따라 통신사를 많이 이동하는 것 같습니다.   

 


 

2G 폰 전환의 기본 혜택 조건은 모든 통신사가 동일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전환 혜택이 제공되나 아주 기본 요금제만 사용하실 분들은 1번과 3번도 유용하나 어차피 이제 스마트폰으로 변경하고 데이터를 양껏 써야 하므로 24개월 약정기간 동안 요금제의 70% 할인이 제공되는 2번 정책이 아무래도 가장 유효해 보입니다.

 

필자 역시 70% 요금제를 받아보기 위해 고민을 했으나 무려 100만 원에 가까운 새로운 기기를 다시 구입할 용기는 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요금제가 70%나 할인이 되니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맘껏 사용할 것이고 이를 위해 집에서 놀고 있는 저가형 스마트폰으로 개통하는 것이 아깝다 생각되었습니다. 나름 고급 기종으로 알아보던 중 S22출시로 인해 S21의 중고가가 급격히 떨어진 상황임을 파악하고 약 2주간 열심히 당근을 통해서 갤럭시 S21 기기를 발견하고 중고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S21중고가는 약 30~40선이며 풀박 S급 기준으로도 40 중반이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높은 플러스나 울트라 급은 제 사용 패턴에 과하다 생각이 들기도 하고 S21 역시도 나름 플래그십 기종이라 향후 2~3년 간은 충분히 잘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S급으로 구해온 S21입니다. 40대로 보이는 아주머니가 사용하던 제품인데 박스부터 고이 모셔두었었네요.

 

풀 박스이며 제품을 정확히 딱 1년 사용했지만 흠집 하나 없이 아주 완벽했습니다. 다만, 블랙 색상을 찾고 싶었으나 어쩔 수 없이 가격에 타협하기 위해 바이올렛으로 구했습니다. 

 


 

새 공기계를 구하고 나서 즉시 T월드 공식 대리점으로 향했습니다. (매장 간판에 빨간색으로 '공식 인증 대리점'이라고 적힌 곳에 가야 합니다.) 생각해두었던 5G 89 요금제로 가입을 하고 바로 개통을 시작했습니다. 유심이 있다고 바로 개통되진 않고 2G 전환 지원 70% 요금 할인을 받으려면 반드시 대리점을 통해서 개통을 하셔야 합니다. 필자는 새 번호로 개통한 것이 아니라 업무용으로 사용하던 다른 LGU+회선의 번호를 살리고 싶어서 LGU+ 기존 번호 해지 후 다시 SKT로 이관시키는 작업까지 한 번에 진행을 했습니다. 

 

어찌어찌하여 드디어 2G 폰을 뒤로하고 5G 폰으로 넘어왔습니다. 현재 메인 폰으로 사용하는 아이폰 11의 경우도 LTE 중급 요금제를 썼던 지라 5G가 처음이었네요. 역시 플래그십 모델답게 S21 제품 자체는 중고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짱짱하게 잘 돌아가네요. 

 

블랙 색상을 원했었기에 검정 케이스도 구입해서 씌우고, 나름대로 스킨과 테마에 필수 앱들을 정리하여 세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5G 무제한 요금제라서 아마도 아이패드, 노트북 등에 테더링은 물론 각종 유튜브 영상이나 OTT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즐길 목적으로 많이 활용할 듯합니다.

 

월 8,9000원의 요금제이지만 자급제폰에 약정했기에 기기 약정은 없고, 요금제의 70% 할인이 2년간 제공되니 실제 월 청구 금액은 26,700원이 되겠네요. 5G 고가 요금제의 다양한 혜택 중 롯데 시네마 영화 쿠폰과 웨이브 6개월 무료 이용은 완전 저에게 딱 맞는 추가 혜택이라서 더욱 좋았습니다. 이제 메인으로 사용하는 아이폰의 LTE요금제는 조금 더 내리고 이번에 가입한 5G 무제한 요금제의 데이터를 최대치로 활용해야 겠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마케팅과 컨설팅, 강의를 하는 사람으로서 애플 휴대폰과 안드로이드 휴대폰 2대가 꼭 필요해서 회선을 2개 운용하고 있습니다.)

SKT의 5GX 프라임 요금제(월 89,000원)의 기본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터 완전 무제한 (속도제한 없음)
- T멤버십 VIP 혜택
- 롯데시네마 영화관람권 연 3회 무료와 1+1 연 9회
- WAVVE 6개월 무료
- FLO 무제한 듣기 70% 할인
- 스마트 기기 1회선 무료
- 공유 데이터 30G, 테더링 30G
- 우주패스 Standard 6개월 무료 (11번가 매달 3000p 적립, 5천 원 쿠폰, 해외직구 무료배송)

 

 


필자의 경우 기존 동일한 통신사의 2G 번호를 신규 번호로 전환한 것이 아니라 다른 통신사에서 사용하던 번호를 이동한 것이라 조금 복잡했지만 대부분의 경우 동일한 통신사에서 011 번호를 그대로 010으로 전환하면서 진행할 것이라 과정은 그리 복잡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부 데이터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지원금을 받거나, 무료 기기를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나 요금제를 높게 쓰고 2년간 70% 요금제 할인받는 혜택이 가장 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데이터 무제한 등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최대치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 다뤄드린 2G 전환 프로그램을 참고하셔서 혹시라도 전환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제 2G 폰을 떠나보내고 갤럭시 S21을 들였으니 안드로이드 폰 활용은 물론 5G 스마트폰을 활용한 팁들도 앞으로 많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