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FXSOUND로 컴퓨터 스피커 소리 무료 업그레이드하기

by 빨간꿈 2022. 6. 27.

 

누구나 컴퓨터 앞에 스피커가 있을 것입니다. USB로 전원을 받는 저렴한 스피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 테고 누군가는 브리츠, 캔스톤 등의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2.1 채널 혹 사운드바를 이용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더 나아가, 소리에 진심인 분들이라면 아예 사운드카드를 설치하거나 DAC 또는 앰프를 설치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사운드카드를 구매할 필요도 없고 프로그램 하나만 PC에 설치하는 것만으로 컴퓨터 스피커의 소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면 어떠신가요?  오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음장효과 프로그램인 FXSOUND입니다. 작년까지 3~5만 원 선에서 유료로 판매하던 제품으로 22년 올해부터 무료로 풀려 설치방법과 활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필자의 컴퓨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나 사실 컴퓨터 앞에 살다시피 하다 보니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피커는 2.1 채널인 BOSE의 COMPANION 50을 사용 중입니다. 가상 5.1 채널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무려 40만 원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오래전 이긴 하지만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필자는 컴퓨터 사용 중에서 음악을 항상 틀어놓고 영화도 많이 감상하기 때문입니다. 별도로 사운드카드나 외장용 DAC 등은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소리에 대한 욕심으로 항상 사운드카드를 따로 써보고 싶다는 니즈가 있었는데 FXSOUND가 무료로 풀렸으니 바로 이용해봐야겠죠?

 

 

https://www.fxsound.com/

 

Boost Volume and Sound Quality on Your PC - FxSound

This new software boosts sound quality, volume, clarity and bass on your PC. FxSound will make your audio jump out of your speakers.

www.fxsound.com

 

FXSOUND가 22년 1월에 무료로 풀렸습니다. 기존에 무려 3~4만 원이나 하던 녀석이고 실제 이용 후기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던 만큼 의심할 여지없이 과연 소프트웨어 설치만으로 내 스피커의 소리가 얼마나 놀랍게 변화될지 확인해봐야겠죠? 위 사이트에 접속한 후 회원가입, 인증 등의 절차 없이 곧장 'DOWNLOAD FXSOUND'버튼을 클릭한 후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해줍니다. (참고로, 본 소프트웨어는 PC에 가상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따라서, 제어판 > 장치 관리자 > 사운드 항목에 가보면 'FxSound Audio Enhancer'라는 항목이 새롭게 설치되게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 창이 뜨는데 아주 간결합니다. 중앙 하단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기능이 활성화되고, 한 번 더 누르면 비활성화됩니다. 음악을 듣고 있다면 활성화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이 프로그램이 지닌 오디오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앰프 역할에 대한 성능을 충분히 느껴볼 수 있을 겁니다. 

 

활성화가 된 상태에서 좌측으로 명쾌함/분위기/서라운드 사운드/다이나믹 부스트/ 베이스 부스트 효과를 좌우로 조정할 수 있는데 다양하게 조절해도 좋고 이미 설정된 값만 놓고 즐기셔도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가운데 그래프로 보이는 대역별 레벨의 경우 음역대별로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앞단이 저음 대역, 뒷단이 고음 대역인데 특별히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왼쪽 메뉴는 일반, 영화, TV, 음악, 보이스, 게임 등 다양한 상황이 표현됩니다. 각각 해당 장르에 맞게 최적화가 되어있으니 필요한 상황에 맞게 선택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은 Movies, Music, Voice 정도면 충분할 듯합니다.

 

오른쪽 메뉴는 스피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스피커 1개만 존재할 텐데요. 헤드셋을 연결해놓으신 분들은 헤드셋도 함께 보일 겁니다. 어려운 것은 없으니 PC 스피커 또는 헤드셋 중 현재 사용하는 출력기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미 한글화가 되어있고 도움말, 키보드 단축키 역시 사용할 일이 없으니  좌하단의 설정 메뉴는 특별히 볼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라도 스피커 출력장치가 선택이 안된다면 제어판 > 설정 > 소리 > 출력 / 사운드 장치 관리 메뉴에 가시면 아래와 같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스피커가 노출됩니다. FXSOUND는 이미 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 가상 출력장치 드라이버로 설치가 되었으니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5.1 채널이 지원되는 40만 원짜리 2.1 채널 고급 스피커로 듣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FXSOUND를 음악 감상용으로 활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만족도가 크지 않았습니다. 출력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고 공간감 향상에도 매우 뛰어난 것은 맞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마치 조미료를 많이 넣은 음식처럼 음악 본연의 사운드를 제대로 즐기지 않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 것이라 1~5만 원대의 보급형 스피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분명 음악 감상 역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음악 감상과 달리 영화감상의 경우 확실히 만족도가 너무 좋았습니다. 출력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서라운드, 다이내믹, 베이스 음장 효과로 보다 웅장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FxSound는 소프트웨어 기반 가상 사운드 장치로 혹시라도 이용해 보고 마음에 안 든다면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니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FXSOUND는 물리적인 사운드카드없이 스피커의 성능을 끌어올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출력 향상과 음질 보정인 까닭에 이미 기존에 사운드카드를 보유했거나, 별도의 PC-FI 시스템을 구축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도가 크지 않겠지만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좌우 스피커만 꼽고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FXSOUND ON/OFF에 따른 체감은 매우 크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작년까지 3~5만 원에 판매되는 나름 유명한 유료 소프트웨어였고 출력이 어마어마하게 높아지는 앰프 효과는 물론 서라운드 사운드, 베이스 등 세부 음장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설치만으로 분명 변화된 스피커 소리를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화 감상용으로도 필자 역시 적극 권장하는 프로그램인만큼 FXSOUND로 여러분의 스피커 소리를 업그레이드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