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캐논 복합기 Canon PRINT Business로 스마트폰으로 인쇄,복사,스캔하기

by 빨간꿈 2022. 8. 18.

 

예전과 다르게 일반 가정에서 인쇄, 복사, 스캔을 위한 복합기를 사용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리와 유지가 어려운 잉크젯 대비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복사와 스캔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흑백 또는 컬러 레이저 복합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이 추세는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집에서 다양한 문서작업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더 확산이 된 듯합니다. 필자 역시도 아래와 같이 집에서 소규모 비즈니스용 컬러 레이저 복합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캐논 복합기를 스마트폰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캐논 프린터 앱 설치와 이용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필자가 집에서 사용하는 컬러 레이저 복합기입니다. 캐논 image CLASS 시리즈이며 모델명은 MF635입니다. 사실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규모가 큰 녀석인데 일부러 구매한 것은 아니고 회사에서 사용하던 것을 입양해왔습니다. 보통 복사나 스캔 등이 제공되는 복합기들은 대부분 인터넷 연결이 수반되는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PC로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서도 손쉽게 인쇄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상단 문서 공급기(ADF)때문에 집에서도 제안서, 계약서 등 다수의 문서를 작업하는 것이 너무 쾌적해졌습니다. 

 

혹시라도 복합기를 새로구입하셨거나 PC에 설치하시기 위해서 캐논 복합기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를 아래 남겨드리고 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앱 지원 기종도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당연하겠지만 pixma, selphy 등 잉크젯 모델은 별도의 앱이 따로 존재하니 이용에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캐논 복합기 드라이버 다운로드>

https://svc.kr.canon/solution/solutionList

 

고객지원 : 캐논코리아 주식회사

캐논코리아 서비스 공식 웹사이트, 사무기기, 카메라 서비스 및 다운로드

svc.kr.canon

 

<Canon Print Business 앱 지원 프린터/복합기 기종>

Image Runer, Color imageRUNNER,imageRUNNER,imageCLASS,

i-SENSYS,Satera,Laser Shot, Business Inkjet,image PRESS 등 

* Pixma, Maxify, Selphy 시리즈는 미지원 (Canon PRINT Inkjet/SELPHY 필요)

 

<복합기 스마트폰 사용 필요조건>

- 스마트폰/태블릿과 동일한 네트워크 연결

- 복합기는 유선 Lan 또는 무선 Lan으로 연결된 조건

- 안드로이드 및 iOS 모두 가능 (애플 에어프린트, WIFI 다이렉트 기능)

 

 

본 글은 복합기 설치가 완료된 이후 앱을 통한 작동만 다루므로 혹시라도 복합기를 아직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위 링크에서 복합기를 먼저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만 단독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에 반드시 프린터가 설치될 필요는 없습니다) 필자는 아이폰에서 이용하는 화면을 안내해드리나 안드로이드폰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먼저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Canon PRINT BUSINESS 앱을 설치해주고 실행해줍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캐논 프린트 화면이 뜨면 좌상단 + 버튼을 통해서 복합기를 새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복합기는 이미 무선랜 또는 유선랜으로 네트워크까지 설정이 완료된 상태일 것입니다. 와이파이 자동 검색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당연히, 스마트폰도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어렵지 않게 같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MF635라는 복합기를 검색했네요. 

 

추가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스마트폰에 복합기 연결을 완료했습니다. PC에 설치하는 것과 달리 스마트폰을 통한 작업은 이미 앱 설치를 통해 통신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별도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자는 유선랜을 연결해두었기에 '랜 접속'이라는 문구가 보이며 보시는 것처럼 문서 인쇄, 스캔, 캡처 그리고 기타 기능들이 보입니다. 프린터를 누르니 상세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네요. 

 

프린터 설정과 원격 UI버튼을 누르면 프린터 웹주소로 접근됩니다. 최초 프린터를 설정한 사용자명, PIN번호를 통해 스마트폰을 통해서 각정 설정도 스마트폰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서'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인쇄를 지원하는데 파일, 사진앨범에서, 웹에서 총 3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간단히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와 봤습니다. 사진 미리보기와 사이즈가 표시됩니다. 인쇄 조건을 간단히 설정하고 '프린트'버튼을 누르면 아주 쉽게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복합기로 인쇄를 완료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각종 문서 파일은 물론 웹페이지를 동일한 방법으로 쉽게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프린트 진행 상황이 표시되고 곧이어 복합기에서 문서가 인쇄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스캔도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기에 문서를 올려놓고 '스캔'버튼을 누르면 컬러, 해상도, 포맷 등을 선택하고 '스캔'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으로 스캔된 문서를 즉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주 빠르게 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앱 설치와 간단한 사용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재택에서 복합기를 이용하실 텐데 여전히 PC를 켜고, 인쇄 버튼을 누르는 분들이 참 많은 듯합니다. 오늘은 캐논 복합기를 예를 들어 설명해드렸지만 삼성, HP 등 대부분의 소형 복합기들도 99% 이상 별도의 앱을 통해 스마트폰을 통한 작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주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하여 조금 더 스마트한 재택근무, 문서 작업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