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스마트홈

IoT 멀티탭(고콘)으로 전자제품 음성 제어하고 전기 요금 절약하기

by 빨간꿈 2022. 7. 6.

 

IoT멀티탭의 경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의 전원을 관리할 목적으로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필자 역시 4구짜리 1개가 필요해서 멀티탭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말씀드린 것처럼 필자의 스마트홈은 와이파이 + 투야 + 구글 홈 기반이므로 멀티탭을 찾는 조건은 매우 명확했습니다. 와이파이, 투야 플랫폼, 구글홈 연동 + 4구 + 국내 브랜드 이렇게5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의 선택지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국내에서 여러 스마트 제품을 취급하는 고콘에서 4구 멀티탭을 취급해서 바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은 약 4만 원으로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고콘에서 취급을 하지만 제품은 중국에서 그대로 들여오는 것이다 보니 국내 IOT멀티탭 대비 20%~30% 이상 가격대는 저렴한 편입니다. 필자의 경우 보통 AS 등을 고려해서 국내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긴 하나 이 멀티탭은 전원 규격만 맞으면 특별한 기능과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은 아주 단순한 제품군이라 해외 배송 제품도 개의치 않았습니다. 

 

USB 3구가 포함되어 있으나 사실 주방 선반 뒤에 놓을 목적이라 USB는 활용을 하지 못할 듯해서 이 부분은 아쉬움이 많았지만 믿을만한 제품 중에서 4구 단독 제품은 없었기에 향후 쓰임새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AC 100~240v, 10A, USB의 경우 2.1A 지원, 와이파이는 2.4 Ghz를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엄청난 효율을 제공하진 않지만 무난한 스펙입니다. 

 

제품 자체는 깔끔하며 4구의 접지도 포함되어 있고, 다행스럽게도 전원 단자가 대각선으로 체결되도록 만들어져서 대부분의 전원선이 간섭 없이 잘 들어갈 수 있을 듯합니다. 최상단에는 전체 전원을 컨트롤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다만, 이제부터 이 멀티탭은 99% 음성으로 제어할 것이라 디자인과 버튼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필자가 4구 IoT콘센트가 필요했던 이유입니다. 토스트기, 에어프라이기, 전자레인지, 밥솥 이렇게 총 4개가 주방 선반에 놓여 있고 이 것들을 한꺼번에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이 주방 선반 뒤에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데 폭이 좁아서 매번 꼽았다 뺏다 하기가 번거로웠고 특히 밥솥의 경우 멀티탭에 연결하지 않고 콘센트에 직접 연결을 했었기에 더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이 4개 제품군의 특징은 모두 한 번씩 필요할 때만 쓰면 되는지라 IoT멀티탭을 활용하면 효율이 분명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 가정집의 경우 밥솥은 상시 ON 되어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 1인 가구라 사실 일주일에 1~2일 켜놓을까 말까 합니다.)

 

 

멀티탭을 전원에 꼽고 전원 버튼을 8초가량 길게 누르면 버튼이 깜빡이면서 장치 페어링 상태로 진입합니다. 투야 스마트 앱에서 '멀티탭 WI-FI'를 선택한 후 장치를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동안 투야 플랫폼 장치 추가 설명은 많이 드려서 과정은 생략합니다.) 어렵지 않게 Smart Socket 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장치 이름을 부여하고 방에 할당해줍니다. 당연하겠지만 총 4개의 콘센트+USB는 통합적으로 또는 각각 개별 제어는 물론 전원별 스케줄 기능과 타이머 기능까지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각 콘센트에 연결된 제품 이름을 지정하기만 하면 구글 홈 연동 준비는 끝납니다. (물론, 구글홈 연동 없이 tuya smart 앱을 통해서 365일 자유롭게 컨트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미 구글홈은 TUYA SMART와 연동이 되어 있으므로 구글 홈 앱을 실행하면 '나에게 연결됨' 으로 멀티탭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구글홈 방에 추가하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헤이 구글, 전자레인지 켜줘!, 헤이 구글, 에어 프라이기 켜줘!, 헤이 구글, 주방 멀티탭 꺼줘!'등의 음성인식으로 주방 4개 가전과 멀티탭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방 가전을 위한 4구 IoT멀티탭 구입과 활용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습니다. 매번 손이 잘 닿지도 않는 좁은 공간에서 멀티탭의 전원을 꼽았다 뺏다 하거나, 전원을 ON/OFF를 했었는데 이제부터는 음성으로 편하게 제어를 하게 되니 공간 활용 측면에서는 물론 전기절약 측면에서도 그 효율이 매우 높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전기요금이 또 인상되었죠? 집안에서 전력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 것이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 일지만 어쨌든 소형, 중형 전자제품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역시 더더욱 필요해진 상황입니다. 일부 국내 IoT멀티탭 제품 군 중에는 더 높은 용량을 제공하거나, 사용빈도와 전력량을 측정해주거나, 전기요금까지 계산해주는 스마트 멀티탭 류가 많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IoT멀티탭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드린 IoT멀티탭을 활용해서 조금이나마 전기 절약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