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Book Club 리뉴얼 및 수정 꿀팁 공개

by 빨간꿈 2022. 5. 29.

안녕하세요 빨간꿈입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몇 번 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거의 3~4년 이상 방치한 블로그인데 2022년 5월이 되어 드디어 다시 블로그를 열심히 하겠다고 마음먹고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그동안 HTML, CSS 관련 지식들도 머릿속에서 다 없어진 상태였지만 다행히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중에서 괜찮은 녀석 'Book Club'을 발견해서 조금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되겠다 싶어서 바로 교체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북클럽 스킨 기준으로 현재 제 블로그에 적용해놓은 수정사항들에 대해서 간단히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1. 홈 및 글목록 노출 콘텐츠 개수 수정 

 

스킨편집 > 홈 설정 > 홈 화면 글 수 

 

스킨을 처음 적용하고 나면 홈 화면과 글 목록의 콘텐츠가 4개 정도밖에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홈 화면 글 수 와 글 목록 글 수 수량을 본 스킨이 한 줄에 지원하는 3개 단위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2. 상단 메뉴 추가

 

설정 > 메뉴 

 

현재 필자의 블로그 상단에는 '홈/구글/스마트홈/시놀로지/방명록' 메뉴가 존재하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 > 메뉴에서 원하는 메뉴를 자유롭게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스킨이라 모바일 노출도 고려해서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본문 너비 조정 

 

스킨편집 > HTML 편집 > CSS > #content > width값 72%로 변경

 

book club 스킨의 기본 본문 너비는 약 740 정도 되는 듯합니다. 그리 좁은 편은 아니지만 조금만 더 늘려주고 싶어서 세팅값을 수정하였습니다. 확실히 본문이 넓어지니 더 시원시원한 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듭니다. 

 


4. 본문 폰트 사이즈 확대

 

스킨편집 > HTML 편집 > CSS > .entry-content p {
font-size: 1.1em

 

book club 스킨 본문의 폰트 사이즈가 좀 작은 것 같아서 아주 살짝만 크기를 키워줬습니다. 

 

 

5.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 연결 해제 

 

설정 > 모바일웹 설정 

 

본 스킨은 PC/모바일 반응형이라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웹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6. 사이드바 정비

 

설정 > 사이드바 설정

 

소셜 채널 제거, 페이스북 트위터 제거, 구글 애드센스 위치 변경을 진행했습니다. 

 

 

7. 사이드바 노출 콘텐츠 개수 및 텍스트 표시 수정 

 

설정 > 사이드바 설정

 

마찬가지로 사이드바에 노출되는 최근글/인기글/최근댓글 등의 텍스트가 너무 잘려서 보이지도 않아서 표시되는 글자 수를 늘렸습니다. 

 

 

8. addthis 플러그인 설치 

 

https://www.addthis.com/

 

Get more likes, shares and follows with smart website tools - AddThis

AddThis share buttons, targeting tools and content recommendations help you get more likes, shares and followers and keep them coming back.

www.addthis.com

개인적으로 블로그 운영에 아주 도움이 되는 외부 플러그인으로 꼽는데요. ADDTHIS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각종 SNS 채널 공유는 물론 프린트, 이메일 보내기, 즐겨찾기, 단축 주소 생성, URL 복사 등 통합 보내기, 공유 툴입니다. ADDTHIS사이트에 회원 가입하는 것만으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해보길 권해드립니다. 

 

 


 

book club 스킨의 홈 화면은 말 그대로 책을 다루는 블로거에게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기본 홈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이 직사각형의 썸네일, 한 줄로 전부 다 잘려 보이는 타이틀, 쓸데없이 보이는 본문 요약글 등이 있어서 최대한 깔끔하게 썸네일 중심으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9. 홈화면 타이틀 줄 수 변경

 

스킨편집 > HTML 편집 > CSS > .post-item .title {
white-space: nowrap 제거

 

스킨은 기본적으로 홈 화면 썸네일 하단에 타이틀을 1줄만 표시해줍니다. 타이틀만큼은 잘리지 않고 다 보여줘야 된다고 생각해서 CSS에 적용되어 있던 숨김 기능을 제거했습니다. 

 



10. 홈 화면 썸네일 정사각형 변경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TML
daumcdn.net/thumb 하위 230x300 등 숫자 영역 300x300으로 변경 

 

스킨 기본 썸네일 사이즈는 직사각형인데요. 썸네일 제작의 편의성, 외부 검색 노출의 편의성을 위해 블로그 홈 화면의 썸네일 사이즈를 정사각형으로 바꿨습니다. 본 스킨은 스킨 유형별로 썸네일 크기가 여러 개 지정되어 있는데 하나씩 찾아서 지정하거나 정 모르겠으면 검색된 모든 값을 한꺼번에 변경하셔도 됩니다. (다른 유형의 보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 변경돼도 크게 이슈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11. 홈화면 썸네일에 보이는 이미지 노출 규격 변경 

 

스킨편집 > HTML 편집 > CSS >.post-item .thum {
스킨편집 > HTML 편집 > CSS >.post-item .thum img {
width 와 height 값 수정 

 

썸네일 규격을 정사각형으로 변경했지만 연동되어 있는 CSS까지 수정을 안 해서 그런지 막상 썸네일 안에는 실제 대표 사진으로 처리한 이미지가 온전히 보이지 않고 있었습니다. CSS영역에서 아래 2군데를 찾아서 사진이 보일 width와 height를 조정하였습니다. 마진과 색상, 트랜스폼 모두 하나씩 수정해가면서 본인만의 홈 화면을 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12. 홈화면 썸네일 하단 본문 요약 내용 제거 

 

스킨편집 > HTML 편집 > HTML
##_article_rep_summary_## 제거 

 

메인 홈화면의 콘텐츠는 썸네일, 타이틀, 요약, 작성일로 세팅이 되어 있는데요. 요약글은 홈 화면을 지저분하게 만들어주기에 제거하는 게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코드 역시 여러 개가 검색되니 모두 제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Book Club' 적용과 함께 추가로 적용한 몇 가지 수정사항들에 대한 가이드를 알려드렸습니다. 당연하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수정은 반드시 신규 블로그를 개설해서 똑같은 콘텐츠를 등록해놓은 다음에 하나씩 수정사항을 적용해서 이상이 없을 경우 최종적으로 운영 중인 블로그에 적용해주셔야 합니다. 스킨 변경을 클릭한 순간 기존의 모든 코드들은 사라지게 되니 기존 블로그에 세팅해놓은 각종 태그, 플러그인 등이 있다면 반드시 백업해두고 아주 조심스럽게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내용은 모든 분들의 수정사항과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런 기능 수정이 가능하구나, 대략의 위치가 이렇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