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유입경로 확인하는 방법

▶ 똑똑한 블로그/블로그(Blog)

by 빨간꿈 reddreams 2021. 2. 19. 01:1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빨간꿈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서 그런지 최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시는 분들이 예전보다 많아진 듯합니다. 아무래도 네이버보다 압도적인 광고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이유에 서겠지만 집콕 생활이 늘면서 블로그 사용자가 늘어난 점, 유튜브의 활성화로 인해 덩달아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티스토리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도 한몫을 할 텐데요. 

 

알고 계시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 수익, 플러그인 등 아주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한 것 치고는 통계 관리 기능은 조금은 빈약한 상황입니다. 아래보시는 것처럼 통계 페이지가 '방문 통계'와 '유입경로' 이 2가지 메뉴뿐입니다.

 

방문 통계를 클릭해보니 일간,주간,월간으로 방문자수가 그래프로 알기 쉽게 표현됩니다. 네이버검색,다음검색,구글검색 등 출처도 나오고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트위터 등 sns채널 출처도 잡아줍니다. 필자의 블로그는 구글검색에 최적화되어 있기도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한계로 인해 아직까지는 구글검색이 네이버 검색보다 2배 이상 방문자가 높습니다. 인기글을 보니 인기TOP5 콘텐츠 중 4건이 시놀로지 나스와 관련된 글이네요.  

 

 

이렇게 방문통계를 보고 나면 도대체 사람들이 구글과 네이버에서 무엇을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왔을까 궁금하실 텐데요. 이때는 유입경로 메뉴를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왼쪽으로 유입경로 순위와 우측으로 로그 화면에는 실시간 유입 로그 즉, 유입 출처와 키워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시놀로지 RAID', 구글 문서 공유' 등의 키워드가 있고 다음에서는 '엑셀 셀 숫자' 등이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접속된 사용자의 경우 아무런 키워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방문자 대부분이 구글인데 도대체 무슨 검색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유입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 적용이 가능한 반설치형 블로그입니다. 즉, HTML, CSS를 비롯한 META태그 등 거의 모든 소스코드를 자유롭게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는 블로그에 각종 추적 코드, 통계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구글 검색 유입 키워드가 궁금하기 때문에 구글 서치콘솔(네이버로 따지자면 웹마스터도구)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안타깝게도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구글유입을 확인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ㅠㅠ)

 

혹시라도 구글 서치 콘솔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신 후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한 후 HTML태그로 블로그를 인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치콘솔 인증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한 줄로 구성된 html메타태그를 티스토리 html수정을 통해 삽입만 하면 되는 작업입니다. 아래와 같이 인증이 완료되면 비로소 구글이 내 블로그를 분석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구글 서치콘솔 URL만 남겨드립니다. 

 

 

search.google.com/search-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지난 3개월 동안 구글을 통해 제 블로그가 총 175만 회 노출되었으며 클릭수는 7.14만 회로 약 4.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로 우리가 찾고자 했던 검색 키워드가 존재합니다. HEIC파일, 플레티콘, 플랙티콘, 시놀로지, 구글포토 등 네이버 유입에 잡혔던 인기 키워드들이 역시나 구글에서도 인기 키워드로 잡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기 페이지도 아래와 같이 보여줍니다. /1513이라는 게시물은 노출이 약 3만 회, 클릭이 약 4천 회가 나왔네요. 

 

 

아니 도대체 왜 이렇게 노출과 클릭이 많은 거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 정답은 왼쪽 메뉴의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외부 링크가 총 6만개 이상 잡혀있고, 내부 링크가 약 2만 개가 잡혀있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지만 일반 웹사이트 또는 웹문서의 SEO 즉,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관점에서 '링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내 블로그에 신뢰도 있는 사이트도 어느 정도 등록되어있어야겠지만 내 블로그가 다른 사이트 또는 웹문서에 많이 등록되어 있을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빨간꿈 블로그는 대부분이 스토리텔링의 정보성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블로그에 광고는 붙어있지만 콘텐츠 자체는 전혀 광고가 아닌 정보제공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래와 같이 필자의 블로그를 링크해놓았던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말고 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가 더 있는데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사이트를 등록하면 내 블로그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주는 툴인데요. 애널리틱스에서도 인기 페이지, 키워드 등을 제공해주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차, 애널리틱스는 실시간 접속자 수와 실시간으로 누가 어떤 게시물을 보고 있는지 확인해주는 기능이 있답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현재 필자의 블로그에 접속해있는 사용자가 총 9명이네요. 

 

 

 

오늘 주제의 정답은, 티스토리에서 구글 유입 키워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며 다음 시간에는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보다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21.03.03 17:30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03 22:30 신고
      네 맞습니다~ 서치콘솔 검색어 란에 보시는 것이 바로 유입키워드입니다. 다만, 특정 키워드로 들어오지 않은 경우에는 페이지와 외부링크 클릭 현황을 살펴보아야만 정확한 유입 원인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05 16:0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21.03.16 22:1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