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카카오 플레인(Plain) 완전분석! 모바일 블로그인가 SNS인가카카오 플레인(Plain) 완전분석! 모바일 블로그인가 SNS인가

Posted at 2015.04.25 04:41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인터넷(Internet)


모바일블로그, 카카오 플레인의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오늘은 얼마전 카카오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Plain)에 대한 집중탐구를 해보겠습니다.개설부터 활용까지 A to Z 를 차근차근 분석하겠습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카카오 플레인은 말그대로 모바일에서만 작성이 가능한 모바일 블로그입니다. 계정생성시 URL이 생성되므로 PC로도 접근은 가능하나 인스타그램처럼 조회만 될뿐 실제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에서만 지원됩니다. 카카오 플레인 앱 다운로드시 최초 계정을 생성해야하는데 아직 오픈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건지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이메일입력기능이 있으니 빠른시일내로 이메일을 통한 회원가입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계정을 연동한 이후에 가입은 매우 간편합니다. 사진을 등록하고 플레인 이름(나중에 수정 가능합니다.)을 지정하고 URL을 입력합니다.(URL은 수정 불가) 계정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플레인을 본격적으로 탐구해보겠습니다. 플레인은 인스타그램 및 네이버 폴라처럼 태그 및 키워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플레인이 모바일 블로그를 지향하는지 태그기반의 SNS를 지향하는지 구분이 안갑니다. 포스팅을 클릭해보니 상황은 더욱 이상합니다. 대부분의 포스팅은 인스타그램과 폴라와 별반 차이없이 사진 몇장과 텍스트 몇 줄, 태그 왕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 아래로는 좋아요와 댓글, 조회수, 공유수가 표시되며 해당 게시자를 친구추가할 수 있는 버튼이 존재합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포스팅 아래로는 비슷한 글이 추천됩니다. 태그를 활용한 관심기반의 글이 노출되는데 정작 추천 글의 영역이 본문보다 길어지는 점은 그리 좋은 정책은 아닌 듯 합니다. 다른 글을 들어가보니 사진한장에 코멘트 하나, 태그... 마찬가지입니다. 그나마 의미없는 단순 정보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간략히 작성한 점에서 앞에 보여드렸던 포스팅보다는 조금 더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댓글을 달게 되면 아래와 같이 댓글작성자의 이미지와 아이디, 내용이 노출됩니다. 의미없는 게시물 또는 인스타그램에서나 올릴법한 내용이 아닌 경우라면 확실히 심플하고 깔끔함을 추구하는 모바일 블로그라고 불리워도 될 정도로 보여집니다. 특이한 점은 공유하기를 누르면 내플레인으로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는 블로그의 퍼가기 기능을 반영한 듯 합니다. URL복사도 가능하고 카카오스토리 등 자사의 서비스로 공유도 가능합니다.






플레인의 하단메뉴 첫번째는 즐겨보기입니다. 내가 친구추천으로 등록한 사용자들의 게시물이 노출되는 공간입니다. 사진과 태그를 왕창올린 플레인을 보았는데 확실히 사진을 최대 30개나 올릴 수 있다는 점만큼은 폴라, 인스타그램과의 차이점인 듯 합니다. 사진을 여러개 올릴시 화면 구성도 생각보다 꽤 괜찮습니다. 


검색기능은 더 휼륭합니다.메인이 되는 태그검색은 물론, 글과 사람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해당 태그들로 등록된 게시물 수도 노출이 되네요. 블로그 특성에 맞는 카테고리 혹 주제 구분이 없다는 점을 아쉬움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알림/활동 영역에는 내 글에 대한 반응과 즐겨보기 소식을 안내해주는 곳입니다. 내플레인은 마이페이지와 동일합니다. 내정보가 노출되고 친구수, 방문자수, 설정메뉴가 있고 아래로는 내 태그와 글들으 나열됩니다. 







친구수를 클릭하면 '나를 즐겨보는' 과 '내가 즐겨보는'이 존재합니다. 나를 친구추가한 사람, 내가 친구추가한 사람이 보여지는 곳입니다. 톱니모양은 '설정'메뉴로 프로필과 계정을 설정하고, 알림받는 기능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게시물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작성을 누르자마자 상단에 입력칸과 하단으로 사진이 곧장 불러와 집니다. 카메라가 구동되며 현재 화면도 보여주는 점에서 인스타그램과 유사합니다.


사진을 하나 올려보았습니다. 그런데.... 사진편집기능이 이게 뭔가 싶을 정도입니다. 효과,자르기,방향 밖에 없습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효과기능은 이게 과연 사진에 최적화된 모바일블로그가 맞는지 의심이 될 정도입니다. 과한필터가 적용된 효과 몇개가 전부입니다. 물론, 필터아이콘을 한번 더 누르면 필터 강약을 조절할 수 있지만...스티커 적용, 텍스트 입력기능은 커녕 밝기,콘트라스트,대조,음영,비네팅 효과조차 없습니다 ㅠㅠ 


그나마 다행인건 태그에 신경을 많이 쓴다는 것을 알려주듯 해시태그 원클릭 버튼이 존재하며 내가 사용했던 태그, 인기 태그, 자동완성 태그 기능이 제공되어 태그입력의 신속성과 효율성은 한층 높여주었습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사진입력 기능과 함께 URL링크 입력, 이미지 및 유튜브 동영상 삽입 기능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URL 링크는 단순 텍스트가 아니라 썸네일 이미지와 타이틀,URL이 노출되므로 게시물 속에 또다른 게시물을 삽입하는 것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의 경우 다음이미지 검색값을 불러오게 됩니다. 유튜브 검색의 경우도 유튜브에 올려진 동영상을 통째로 끌어오는게 가능합니다. 다만, 이미지와 유튜브의 경우 저작권 문제가 심각할 것인데 과연 플레인에서 이를 어떻게 필터링 할지 궁금합니다. 당장은 아무런 필터링이 없이 저작권 이미지, 저작권 동영상이 자유롭게 삽입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어찌되었던 새로운 서비스가 나왔으니 빨간꿈도 플레인을 운영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첫 글은 음식사진을 하나 올렸습니다. 오픈 이벤트 참여용으로 #1st플레인 태그도 넣어보았습니다ㅎㅎ 그리고 얼마 후 플레인 주제를 '아이폰'으로 결정했습니다. 아이폰 활용팁과 노하우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주는 빨간꿈의 아이폰 플레인 활용팁 입니다. 벌써 친구가 6명이나 되고 방문자수가 46개나 되네요~ ㅎㅎ


빨간꿈의 아이폰 활용팁 플레인

http://plain.kakao.com/reddreams



카카오,플레인,plain,모바일블로그,reddreams, 빨간꿈을꾸다




이상으로 카카오 플레인에 대해서 집중탐구를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폴라와 인스타그램 더 나아가 네이버포스트의 장점을 모두 섞어 놓은 새로운 서비스라고 부르기에 충분하며 플레인이 표방하는 심플하고 간단한 사용방법 및 구성은 충분히 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및 유튜브 동영상 삽입과 관련한 이슈가 충분히 예상되고 있으며 사진편집 기능이 너무나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게다가 블로그를 표방한다면서 블로그 카테고리를 제공하지 않고 오직 태그만을 강조하고 있는 모양이 그다지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초반이므로 많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개선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점에서, 네이버 포스트 처럼 플레인을 잘 운영하면 다음 검색노출에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일단은 조금 더 운영을 해봐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언급해드렸던 모든 것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카카오 플레인을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Blog Comment()
  • SNS Comment
  • Trackback(0)

티스토리 댓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SNS 댓글

작성해주신 댓글은 SNS 계정에 남지 않습니다.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