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완전정복-카카오마케팅 옐로아이디로 끝내기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완전정복-카카오마케팅 옐로아이디로 끝내기

Posted at 2015.03.12 08:00 | Posted in ▶ 똑똑한 블로그/인터넷(Internet)

카카오마케팅 완전해부 - 옐로아이디, 플러스친구, 카카오스토리, 스토리채널


지난 시간에 옐로아이디를 생성해보았는데요. 대체 이렇게 생성한 옐로아이디로 뭘 할수 있는지 궁금하실까봐 이번시간에는 카카오톡에서 옐로아이디를 검색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



옐로아이디와 플러스친구 이해하기


카카오톡에서 친구찾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플러스친구'가 보이는데 이 곳에 Y 라고 쓰여진 아이콘도 있고, P라고 쓰여진 아이콘도 있습니다. P는 옐로아이디가 나오기 이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어마어마한 입점비를 받아서 운영했던 플러스친구라고하는데 기본적으로는 옐로아이디와 동일하게 친구추가도 가능하고 미니홈도 제공합니다. 주로, 마케팅 비용을 대량으로 투자할 수 있는 대기업에서...단방향 이벤트 진행 및 광고전송을 목적으로 합니다. 카카오톡에서는 별도의 '플러스친구'라는 메뉴를 통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반면, 옐로아이디는 초기입점비용이 필요한 플러스 친구 대신 무료로 누구나 자유롭게 생성이 가능한 비즈니스 계정입니다. 일방적인 광고전달이 아닌 소통에 집중하고 있으며  내가 가진 한도내에서 그리고 임의대로 문자전송, 마케팅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자체는 스스로 친구를 추가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옐로아이디를 친구로 신청한 고객들만 친구를 추가할 수 있고 옐로아이디에 말을 걸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플러스친구가 아닌 카톡친구 개념이므로 'ID검색'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옐로아이디에 대해 이해를 하셨으니 고객의 입장에서 옐로아이디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옐로아이디는 플러스친구가 아니므로 ID검색 메뉴에서 옐로아이디를 검색해줍니다. @를 안붙여도 검색이 됩니다. 테스트용이라 제가 직접 고객이되어 친구추가를 해보았지만 옐로아이디 개설자는 기본적으로 사업을 위해서 내 옐로아이디를 널리 알려야 하겠지요? 옐로아이디 관리자페이지에서는 친구추천광고구매, 친구추가홍보도구, 친구추가링크, 친구추가QR코드등을 제공하니 유료 또는 무료로 자유롭게 친구를 모집하시면 됩니다. (내 기본 카카오톡의 친구들은 옐로아이디의 친구가 아니므로 사업과 사생활을 완벽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



옐로아이디를 친구신청해보았습니다. 새로운 친구에 Y모양의 옐로아이디 계정이 등록되었습니다. 고객입장에서는 사업자인 옐로아이디와 친구를 맺어서 아래와 같이 질문을 남기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옐로아이디는 나를 친구로 등록한 고객들을 친구로 삼고 실시간으로 응대를 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 입니다. 


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



옐로아이디는 완벽히 카카오톡 친구와 동일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채팅창에서도 reddreams라는 옐로아이디와 채팅한 이력이 고스란히 보입니다. 일반 카톡친구를 클릭하면 전화하기, 보이스톡, 차단하기 등이 보이는데 옐로아이디 친구는 채팅하기, 홈바로가기, 상담하기 기능이 제공됩니다. 물론, 옐로아이디 개설자는 이 메인화면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




옐로아이디의 미니홈에 접속해보니 플러스친구와 거의 유사한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메뉴에는 사업자,비즈니스 정보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소식'에는 옐로아이디 관리자메뉴에서 작성한 공지 또는 게시물이 즉시 노출됩니다. 중요한 것은, 옐로아이디 미니홈 소식란은 카카오스토리채널에 등록한 게시물을 연동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즉, 옐로아이디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카카오스토리채널과 옐로아이디를 함께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스토리가 친구기반의 양방향 소통을 지향하는 것이라면, 카카오스토리채널은 구독을 기반으로 단방향 정보전달을 지향합니다.)


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옐로아이디,카카오톡,카카오마케팅,reddreams



내 옐로아이디를 널리알려서 친구를 모으고 이러한 친구(고객)들에게 다양한 소식과 광고를 제공해주는 한편 고객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대해주어 결과적으로 내 비즈니스를 확장시키는 것이 바로 옐로아이디의 목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친절한 답변과 함께 카카오스토리채널을 통해 다양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주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 입니다. 


요약하자면, 개인적인 목적으로는 카카오톡 아이디카카오스토리를 활용할 것인데 비즈니스 목적이라면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카카오스토리채널을 활용한다고 생각해주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 입니다. 다음시간에는 옐로아이디 관리자페이지 기능과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Blog Comment()
  • SNS Comment
  • Trackback(0)

티스토리 댓글


  1. 샤이네코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방법에대해 검색해보다가 유용한 글 보고 공감한번 누르고 갑니다~
  2. 카카오톡아이디 거묘ㅐㄱ라다 좋은정보 알고 갑니다..저도 만들어보고 싶네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SNS 댓글

작성해주신 댓글은 SNS 계정에 남지 않습니다.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