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제일세미나 참석후기 - 미디어의 변화가 마케팅의 변화
지난 1월23일 제일기획 홍보관에서 진행된 제일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이현정 프로와 함께 <미디어의 변화가 마케팅의 변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약 한시간넘게 세미나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나름대로 요약한 내용을 아래 적어보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2013년 미디어 트렌드 요약
미디어 접촉시간의 획기적인 증가
But) 미디어유형별 감소률 추이: 인터넷>TV>신문>잡지
미디어 시장 규모: 미국>일본>중국>독일... 한국(10위, 약 10조 규모)
미디어 시장 성장률: 한국(14.3%)>중국(10.5%)>미국(4%)>일본(1%)
스마트폰 사용의 40~50대 비중 높음
잡지구독률 전년대비 50%이상 하락
인터넷 광고비가 TV광고비 추월
검색광고(Keyword AD) 하락, DA(Display AD)성장률 증가
2013년 유튜브 광고비용 1천 억 돌파
2014 미디어 광고 빅이슈
- 소치 동계올림픽
- 브라질 월드컵
-인천 아시안게임
2014년 광고비 전망: 4~5% 성장 (경제전망 3.9% ▲)
지상파 최근 3년간 광고비 하락
But) 2014년은 스포츠 이슈로 상승 전망
모바일 트렌드 3대 변화
- 스마트폰 초기화면 점유 전쟁 시작
- 소셜TV성장(TV시청 중 모바일 이용률 57%)
-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적인 N스크린 대두
Media Planning -> Experience Planning
- 소유가 아닌 공유를 통한 미디어 시장
- 인식이 아닌 경험에 의한 미디어 시장
소비자를 움직일 네 가지 동력 R.E.A.L
- Reality: 리얼리티, 진짜와 가짜가 아닌 가치의 유무로 판단
- Experience: 경험, 미디어의 궁극의 목표는 체험
- Authenticity: 진정성, 소비자를 속일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 Life Share:라이프 쉐어, 시장점유나 인지점유를 넘어선 일상점유로 확장
'▶ Special > ○ 마케팅(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마케팅 부트캠프(Facebook Bootcamp) 신청했어요~ (1) | 2015.04.23 |
---|---|
구글 url단축 서비스 goo.gl로 마케팅하는 방법 (0) | 2015.04.19 |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완전정복-카카오마케팅 옐로아이디로 끝내기 (4) | 2015.03.12 |
마케터 필수 아이템, 네이버트렌드로 마케팅전문가 되기! (3) | 2014.01.09 |
신개념 블로그 제휴마케팅 디비디비딥(dbdbdeep) 시작! (2) | 2013.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