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마케팅(Marketing)

마케터 필수 아이템, 네이버트렌드로 마케팅전문가 되기!

by 빨간꿈 2014. 1. 9.


마케터 필수 아이템, 네이버트렌드로 마케팅전문가 되기!



네이버가 최근 자사 검색데이터를 비교분석해주는 트렌드라는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사용자 누구라도 네이버를 통해 언제,어떤 키워드가 검색되었는지, 중복된 키워드들의 검색된 데이터의 상대치를 비교해볼 수 있는 기능으로 최근 마케터들의 필수 항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본인 역시도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에 특히 네이버트렌드를 경쟁업체간 검색량을 비교하고 특정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고자 할 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트렌드에 대해, 그리고 마케팅분야에 활용하는 법을 집중적으로 알아볼까 합니다.






네이버 트렌드 바로가기

http://trend.naver.com/trend.naver?where=main



네이버트렌드는 아주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PC또는 모바일 2개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검색어는 키워드 5개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히 검색기간에 대한 조건이 아주 광범위하고 세밀하게 제공해주고 있으며, 추출된 그래프에서 주요이슈들은 특별히 번호형식으로 해당 기간에 어떤일이 일어났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이렇게 추출된 데이터들을 엑셀파일로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줍니다.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구글 VS 삼성


간단하게 '구글'과 '삼성' 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네이버 최근 3개월 검색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보겠습니다. 예상과 달리 구글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즉, 네이버 검색창에 '구글'을 검색한 사람들은 많은데 '삼성'을 검색한 사람들은 거의 없다는 뜻 합니다. 이 데이터는 아주 단순하게 오직 특정 1개의 키워드에 대해서만 제공해주는 것이지만 네이버의 국내 포털점유율을 고려해볼때 절대 무시못할 아니, 말 그대로 하나의 트렌드지표로써 추출되기에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아이폰 VS 블랙베리 VS 갤럭시


다음은 '아이폰', '블랙베리', '갤럭시'라는 키워드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아이폰'과 '갤럭시'는 특별한 모델로 검색한 것이 아니라 평균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블랙베리'라는 키워드가 상대 검색량이 전체 50%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검색그래프가 2단계로 솟아있는부분은 예상한대로 그 당시 블랙베리의 향보에 변화가 생긴 것을 나타내주는 기간을 뜻합니다. 아마도, 저 기간에 블랙베리 사업철수 또는 매각, 지분포기 등이 이슈화 되었지요?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아이폰4S VS 아이패드 VS 아이폰5S VS 아이패드에어


이번에는 네이버트렌드를 좀 더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검색어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아이폰4S','아이패드''아이폰5S''아이패드에어' 총 4개의 검색어 입니다. 역시나, 예측가능한 그래프가 노출되었네요. 각각 기기의 출시일정 또는 이슈일정에 맞게 단계별로 그래프가 생성 되었습니다. 각각의 검색수치는 최대 100이기에 얼마나 차이가 났는지는 알 수 없지만 확실히 위 4개의 키워드 중에서 아이폰4S와 아이패드에 대한 반응이 우월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영단기 VS 해커스 VS ebslang


이번에는 경쟁업체와의 분석을 살펴보기 위해 널리 알려진 3대 외국어학습사이트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영단기','해커스''EBSLANG'입니다. 해커스의 그래프가 잠깐 상승한 부분은 당시 해커스그룹의 정기공채가 있었고 브랜드대상 수상등의 이슈가 있었네요. 그리고 2013년 12월부터 급격히 상승한 '영단기'. 성시경과 허재웅을 모델로 극장,지상파 광고등으로 영단기가 미친듯이 광고를 하게 된 시점과 맞물립니다. 그리고 2013년 하반기엔 전체적으로 외국어학습 매출이 가장 높은 기간인 만큼 모든 키워드의 검색량이 많아졌습니다.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슈퍼맨 VS 배트맨 VS 아이언맨


영화 트렌드도 검색해보았습니다. '슈퍼맨','배트맨','아이언맨' 과연 절대 승자는 누구일까요? 아이언맨3가 개봉할때 '아이언맨'이 폭발적인 검색량을 보여줬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습니다. 3대 영웅 중 꾸준한 사랑을 받는 캐릭터는 역시 '배트맨'이 되었네요^^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호떡 VS 호빵 VS 떡볶이 VS 순대


이번에도 재미있는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나름대로 겨울철 음식 먹거리를 비교해보았는데요. 호떡, 호빵, 떡볶이, 순대... 역시 승자는 약 80%의 압도저인 비율로 떡볶이가 당첨되었습니다. 나머지 먹거리들은 별다른 이슈가 없네요ㅎㅎ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이렇게 추출된 데이터는 아래와 같이 엑셀데이터로 간편하게 뽑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종사자분들이라면 이 엑셀데이터 충분히 탐내실만 할 것입니다. 


네이버트렌드_마케팅_reddreams



오늘 소개해드린 네이버트렌드는 확실히 마케터분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는 것은 시간문제인듯 합니다. 단순 기업 마케팅분석은 물론, 블로그마케팅, 검색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모든 분야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마케터 뿐만 아니라 기획자, 창업자, 애널리스트 등도 널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들의 유입량, 순위를 측정해주는 랭키(rankey)와 네이버트렌드만 정복한다면 파워 마케터가 되는 것도 어렵지 않을 듯 하겠지요? 가뜩이나 네이버트렌드는 랭키와 달리 국내 검색시장의 모든 것이라 불리는만큼 그 신뢰도 역시 어마어마 할 것입니다. 네이버트렌드 충분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