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시놀로지(Synology)

시놀로지나스 외부에서 자유롭게 네트워크드라이브로 연결하는 방법

by 빨간꿈 2018. 1. 4.

외부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드라이브 세팅방법 소개


지난 시간 총 9회에 걸쳐 시놀로지 나스 개봉기와 세팅, 기본 사용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필자 역시도 포스팅한 내용 그대로 집에서, PC에서, 모바일로 자유롭게 NAS를 활용하고 있는데 일부 사용자분들께서 다른 것들은 다 잘되는데 외부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잡는 방법을 모르겠다고 말씀을 해주셔서 금번에 외부에서 시놀로지 나스에 접속하기 위해 추가 방법을 포스팅해드립니다. (작업 환경 : 개인용 또는 업무용으로 항상 가방에 들고다니는 윈도우10 노트북 기준)






알고 계신 것처럼 집이 아닌 외부 카페, 공공장소 등에서 내 NAS에 접속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특히 NAS에 접속하는 PC가 내 PC/노트북이 아니라면 그건 자살행위나 다름없지요. 필자의 경우 NAS보안세팅, 외부접근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인지하고 접근하는 경우라 별다른 위험요소가 없지만 아무런 지식이 없이 단순히 집밖에서 편하자고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나스에 접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임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NAS에 손실되면 안되는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거나, 외부로 유출되면 안되는 파일이 있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아니라 DSM웹사이트 접근을 통해 이용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권해드립니다. 



우선 지난 포스팅 내용대로 따라했는데 외부에서 네트워크 접근이 안된다면 그 사유는 2가지 정도가 있을 것 입니다. 하나는 공유기에서 NAS로의 접근을 위한 포트를 허용하지 않았거나, 둘째로는 접근하고자 하는 PC 또는 노트북의 보안설정 때문일 것 입니다. (NAS DSM에서 별다른 보안세팅을 하지 않았다는 가정)





1. 공유기에서NAS접근을 위한 포트포워딩


먼저 공유기에서 NAS로 접근하는 포트를 허용해줘야 합니다.  IPTIME공유기 기준 인터넷창에서 192.168.0.1 을 입력하면 공유기 접속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기서 공유기에 접근합니다. (다른 공유기 사용자분들은 특별히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공유기 포트포워딩 방법을 검색하신 후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메뉴에 접속합니다.  내부IP주소는 NAS의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아래 게시물 6번 참고) 그리고  외부포트와 내부포트를 내가 설정한 포트로 입력해줍니다. (아래 게시물 7번 참고)



http://reddreams.tistory.com/1512





특별히 보안이 설정되지 않았다면 공유기에서 NAS로의 접근을 허용하는 것 만으로 외부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가능할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 드라이브추가를 눌러도 접속할 수 없다는 창이 뜬다면 해당 PC의 보안 문제이며 아마도 윈도우 10 사용자들이 많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2.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위한 PC/노트북의 SSL 적용 해제


윈도우7 특정버전 이후부터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시 SSL이라는 보안프로토콜 적용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NAS는 개별적으로 SSL 인증서를 구입한 후 보안프로토콜을 세팅하지 않는 이상 SSL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네트워크 드라이브 접속을 하고자 하는 PC 또는 노트북에서 SSL 접속이 아니더라도 네트워크드라이브가 연결되도록 허용을 해줘야 합니다. 



networkDrive_webdav_ssl_off.reg

networkDrive_webdav_ssl_on.reg



1번은 네트워크드라이브연결시 SSL보안 설정을 OFF하는 기능입니다. 즉, OFF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보안 설정 없이 NAS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가능할 것 입니다. 2번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시 SSL보안 설정을 ON(원래대로)하는 기능입니다. 


※ SSL보안 없이 접속을 허용할 경우 보안저하가 우려됩니다. 따라서, 보안을 포기하더라도 외부에서 자유롭게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NAS에 접속하고자 하는 분들만 1번 파일을 NAS로 접근하고자하는 PC또는 노트북에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개인 PC/노트북에만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창이 뜹니다.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것이므로 다시 한 번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실행을 클릭하게 되면 이제 SSL 보안적용 없이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이 가능하도록 윈도우 레지스트리가 수정되었습니다. 




공유기에서 포트도 허용했고, 접속하고자 하는 PC/노트북의 보안설정도 처리했습니다. 이제는 정말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더 이상 외부에서 네트워크 접속이 안될 이유가 없습니다. (절대로 내 PC/노트북이 아닌 경우라면 그 어떠한 경우에서도 네트워크 드라이브 접속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노트북으로 외부에서 NAS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접근을 시도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탐색기에서 >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합니다. http://내NAS주소.synology.me:포트번호\공유폴더 순으로 입력한 후 마침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인 접근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reddreams.tistory.com/1513



현재 접속하는 노트북은 윈도우10이라 위에서 처리한 SSL 설정이 없었다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창이 뜨지 않을 것 입니다. 하지만, SSL보안없이 접속하도록 노트북 설정을 변경했기에 정상적으로 연결창이 뜹니다. 여기서 내 NAS ID/PW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외부 커피숍에서 윈도우10 노트북으로 내 NAS의 공유폴더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잡은 모습입니다. 업무용으로 집에서, 회사에서 24시간 실시간 파일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폴더이므로 커피숍에서 문서를 수정해놓기만하면 집에서, 회사에서 반영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 




이번에는 시간이 남아서 여유롭게 영화 한편 볼려고 MOVIEBOX 폴더에 접속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접근이 된 상태이므로 음악, 영화, 문서 등 모든 파일은 다운로드 없이 즉시 노트북에서 실행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번에는 MUSIC폴더를 네트워크드라이브로 연결한 후 음악을 틀어보았습니다. 당연히 별도의 다운로드없이 음악이 MP3재생기를 통해서 흘러나오게 됩니다. 





윈도우 7 특정 버전이후부터는 네트워크드라이브 연결시 SSL보안이 필수적입니다. 즉, 위와 같이 컴퓨터의 SSL설정을 변경하는 레지스트리 추가없이 외부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 입니다. 물론, 시놀로지 NAS에 SSL보안 인증서를 설치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 경우 보안문제도 해결하고 괜한 윈도우 보안 설정을 바꿀필요도 없는 것이니 빠른시일내로 추가 포스팅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SSL 보안 OFF 작업은 말그대로 내 PC/노트북에 적용해놓는 용도이외에는 일체 삼가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리며,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발생한 보안 저하문제는 사용자 책임임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그럼 보안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언제어디서나 쾌적한 NAS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