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블로그 수익모델?! 뉴스헤드라인 CBT, 3일 운영결과

by 빨간꿈 2014. 11. 5.


블로그 수익모델?! 뉴스헤드라인 CBT, 3일 운영결과





티스토리 블로그의 새로운 수익모델이자 신규 서비스인 뉴스헤드라인 CBT가 승인났습니다. 신청 마감일 이후 아래와 같이 이메일을 받았는데 아마도 많은 분들께서 CBT에 참가하실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의 뉴스헤드라인 플러그인 설치와 수익금에 대해서 가볍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CBT 합격 메일을 보시면 N2AD 사이트 로그인 및 스크립트발급 가능한 URL이 제공됩니다. 해당 URL을 타고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 발행 메뉴를 확인해보실 수 있으십니다. 애드센스를 비롯해 위젯형식의광고창을 블로그에 달아주셨던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확인이 가능하실 것 입니다. 


아래와 같이 뉴스헤드라인 위젯은 PC와 모바일에서 나름대로 다양한 크기를 지원합니다. 설치는 구글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위젯의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블로그 내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가장 간단하게 블로그 좌측하단의 300*250 영역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창을 빼고 교체해보았습니다. 사이즈도 딱 맞아떨어지니 별도의 작업이 필요없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뉴스헤드라인은 일반 광고창이 아니라 뉴스창이 제공됩니다. 방문자들이 관심가질만한 핫이슈들과 주요 헤드라인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므로 확실히 클릭률은 충분히 높아보입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위 광고창을 삽입한 후 약 3일이 경과되어 나름대로 초기 테스트 결과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N2AD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홈,스크립트발급,리포트,결제/정산,고객센터,계정관리 메뉴가 보입니다. 각각의 메뉴들은 복잡하지 않게 구성되어 있어서 별도의 설명은 필요없을 듯 합니다. '홈'메뉴에는 수익현황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조금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리포트'메뉴를 접속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제 블로그 방문자 수는 하루 평균 3~4천명 정도인데 노출수는 2~3백건 뿐입니다. 다른요인을 고려한다 하더라도 똑같은 위치에 설치했던 구글 애드센스 300*250의 광고노출 수가 항상 방문자수와 비례했던거에 비하면 확실히 뭔가 이상이 있어 보입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노출수 문제는 잠시 뒤로하고 이번에는 수익을 점검해보겠습니다. 노출수가 비정상적으로 적어서 정확히 계산은 어렵겠지만 음... 지금까지 총 노출 건은 1,175건,  클릭수는 17건입니다. 1회 클릭당 정확히 0.325원의 수익금이 지급되므로 계산해보니 5.53원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세금 10%를 제하고 나니 지난 3일간 티스토리 뉴스헤드라인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5.53원입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조금 더 상세한 비교를 위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 기록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위에 설치한 뉴스헤드라인과 동일한 사이즈, 동일한 위치에 설치한 광고로 지난 7일치의 데이터입니다. 약 2만건의 요청을 받았고 클릭은 64회 정도 기록하여 7일간의 수입은 4.8달러 약 5천원 되는 돈입니다. 단가의 차이는 있겠지만 구글 애드센스 역시 CPC 방식인만큼 뉴스헤드라인과 동일하게 17번 클릭했다고 가정해보아도 1천원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확실히 뉴스헤드라인 노출에 문제가 있는 듯 하니 이 문제는 빠른시일내로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1회 클릭당 0.325원. 위의 노출이 1,175건이 아니라 11,750건이라고 해볼때 단순계산으로 클릭 수는 170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클릭수 170회 역시 수익은 약55원입니다. 위에서 언급해드렸던 것처럼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와 비교해보면 도저히 경쟁조차 할 수 조차 없는 수준입니다. 



뉴스헤드라인_티스토리_블로그_블로거_reddreams



노출수도 비정상이고 단가도 너무나 낮지만 전혀 실망하진 않습니다. 


N2AD의 블로그 뉴스헤드라인은 티스토리를 등에 업고 새롭게 런칭한 서비스이자 블로그 광고모델입니다. 위에 적어드린 글이 전부 단점으로 보이겠지만 CBT테스트 기간 동안 또는 그 이후에 CPC단가 및 광고노출 프로세스 심지어 서비스 운영 방식이 급격히 개선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고객센터'게시판에도 이와 같은 문의가 종종 올라오고 있으며 운영진들의 신속한 답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광고창 보다는 뉴스창에 대해 사용자 관심이 많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며 현 시점에서 뉴스헤드라인 서비스의 블로그 수익률에 대해서 단정하는 것도 시기상조 입니다. 티스토리 뉴스헤드라인이 베타테스트 기간 충분히 데이터와 수익률을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블로거들과 함께, 티스토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로 거듭날 것을 믿어 의심치 않고 있습니다.


본 글은 뉴스헤드라인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인 흥미와 이해를 위해 그리고 새로운 블로그 수익모델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향후 운영방향 정립을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블로거분들께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초기 3일간의 불완전하고 한정된 데이터만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